본문 바로가기
영화 + 드라마

벌써 600만이라는 후기방에 올라온 영화 파묘 해석 (스포주의)

by 뱀선생 2024. 3. 4.
반응형

 벌써 600만이라는 후기방에 올라온 영화 파묘 해석 (스포주의)

 

 

 

 

 

김고은이 보여주는 절규 눈물 연기 모음

https://snaketeacher.tistory.com/4616

 

김고은이 보여주는 절규 눈물 연기 모음

멍하니 ㅋㅋㅋㅋㅋ 드라마보다가 김은숙 작가 드라마 더럽게 재미는 없는데..........ㅋㅋㅋㅋㅋ 부부의세계가 끝나서 보다가 ㅋㅋㅋㅋㅋㅋㅋ 김고은이 울고있네???ㅋㅋㅋㅋㅋ 눈물연기를 잘해

snaketeacher.tistory.com

최민식배우가 출연한 자이언티 정규 3집 앨범

https://snaketeacher.tistory.com/8474

 

최민식배우가 출연한 자이언티 정규 3집 앨범 모르는 사람

최민식배우가 출연한 자이언티 정규 3집 앨범 모르는 사람 무려 10곡이나 들어있는 정규 앨범을 들고 돌아왔네요. How to use / unlove / 모르는 사람 / 내가 좋아하는 것들 / V / Not for sale / 투명인간 /

snaketeacher.tistory.com

 

 

 

 

 

 

 

 

 

 

 

험한 것이 나왔다



 

 

2024년 2월 22일에 개봉한 한국영화로

수상한 묘를 이잫안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의 영화

검은사제들, 사바하 등 퇴마, 오컬트 장르를 고집해 온 장재현 감독의 세 번째 장편 영화다.

 

장르 : 미스터리, 스릴러, 공포, 오컬트, 서스펜스, 포크 호러, 다크판타지, 어반 판타지

 

출연진 :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미국 LA,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돈 냄새를 맡은 최고의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합류한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파묘가 시작되고….

나와서는 안될 것이 나왔다.

 

 

 

최민식 (김상덕) : 땅을 찾는 풍수사

김고은 (이화림) : 원혼을 달래는 무당

유해진 (고영근) : 예를 갖추는 장의사

이도현 (윤봉길) : 경문을 외는 법사

 

김재철 (박지용) : 파묘를 요청한 의뢰인

정상철 (박종순) : 박지용의 아버지

이영란 (배정자) : 박지용의 어머니

박정자 : 박지용의 고모

최문경 : 고모의 딸

정윤하 : 박지용의 처

박지일 : 박지용의 회계사

 

김선영 (오광심) : 화림의 동료무당

김지안 (박지혜) : 화림의 동료무당

고춘자 : 화림 할머니

김태준 (창민) : 파묘로 참여했던 인부 돼지띠

홍서준 (진회장) : 모 기업의 회장

김서현 (영안실 관리인) : 영안실 관리자

은수 (김연희) : 김상덕의 딸

 

전진기 (박근현) : 중간보스. 박지용의 조부이자 박종순의 아버지

 

 

 

 

 

 

 

 

1. 무덤이 산중턱이 아닌 정상에 있다

보통 우리나라 무덤은 산 정상엔 잘 없어

이건 자연과 어우러져 좋은 정기를 받겠다는 것도 있고 산을 지키는 산신님을 거슬리게 하지 않겠다는 것도 있음

 

그리고 옛날에 호랑이랑 표범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보통 산정상에 묫자리를 봐두지 않음

근데 무덤이 정상에 있었다는 건 일제가 호랑이의 허리를 끊었다 = 산에 있는 호랑이들을 다 죽였다랑 상통됨

여우가 있던것도 여우의 상위 포식자인 호랑이가 없기 때문

 

2. 당산나무

각 마을은 수호목이 있기 마련인데 여우가 이 나무 근처에 있다는건 이미 나무 뿌리 쪽에 굴을 파서 수호목이 아니게 된거

그래서 김고은의 연기를 피워서 수호목 (산신)흉내를 낼 수 있었음

 

3. 사람머리의 뱀

우리나라엔 이런 요괴가 없어

이건 일본 요괴로 보통 사람을 꾀어서 잡아먹음

그래서 여기서부터 내용이 반전됨

 

4. 개는 살았다

여우사냥을 할 떄 개를 사용해서 여우와 개는 상극임

그래서 일본 여우신들은 개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음

하물며 우리나라에서 진돗개는 삽살개처럼 귀신을 쫓아내는 개임

개들은 무서우면 자기 집으로 들어가는데 영화속 진돗개는 집에 안들어가고 버티고 있는 걸 봐

얼마나 용맹해

 

5. 굿할 때 닭이 아닌 돼지를 사용함

굿할 떈 보통 닭을 사용하는데 돼지를 사용한 건 횡액도 크고 어려운 굿이라는 거

 

6. 일본귀신 (다이묘오니)

다이묘 (영주) 들이 죽으면 스님이 염불해주고 좋은 곳에 안장하고 참배함

근데 여우가 얘를 꼬드겨서 남산신사에 안장해준다면서 산에 거꾸로 파묻어버림

일본귀신은 계약이 맺어지면 그 계약을 벗어날 수가 없어서 결국 계약내용대로 할수 밖에 없음

그래서 계속 전진 거리면서 이 산은 자기가 지킨다고 한거

 

그리고 수호목 흉내를 내는 김고은이랑 이야기할 수 있는 것도 일본도 산을 지키는 수호신들이 있는데

산의 주인이라고 하면 워낙 거물들이라 나름 예를 갖춘거

그래서 인간은 죽였으면서 나무는 안건드리고 이야기 하는 거야

 

 

 

 

 

7. 한국에서 옛부터 부자다 = 친일파^^....

당연함 친일파 천산도 안되고 얘네 재산 팔고 외국에서 떵떵거리면서 살거나 고굽척하고 태어났을 때부터

유복한 집~ 하면서 한국에서 잘살고 있음

 

8. 일본 귀신은 걍 재액에 가까움

일본은 신이 많은데 각 마을마다 모시고 있는 신들보면 재앙신들이 많음

그럼 얘네를 어떻게 하나

봉인해버리거나 너는 알고보면 착한신이야 하고 세뇌하면서 추앙을 함

그럼 재앙신들이 아? 그런가? 하고 약간 순해짐

이렇게까지 되려면 재물을 바쳐야 하는데 실제로 1900년대까지 사람을 제물로 바친 곳도 많음.

 

9. 도깨비놀이

이건 제주도에서 주로 있었다고 하는데 한국 민간전승 중 하나 도꺠비들은 소문에 밝고 어떤 답이든 알고 있기 때문에

이유모를 역병이나 시집이나 장가 못간 자녀들이 있는 집에서 했따는 야사도 있어

도꺠비가 좋아하는 시루떡, 고기, 막걸리랑 소문을 교환하는 거지 

근데 도깨비가 스스로 말하게 해야한다는데 이건 이야기가 다양해

사람인걸 들키면 안된다든지, 도깨비들끼리 말하는걸 들어야만 한다든지

 

 

 

ㅊㅊ ㄷㅋ

 

 

현재 반응 좋은 유해진 첫 로코영화 달짝지근해

https://snaketeacher.tistory.com/7985

 

현재 반응 좋은 유해진 첫 로코영화 ’달짝지근해‘

현재 반응 좋은 유해진 첫 로코영화 ’달짝지근해‘ 유해진 + 김희선 로코에 극한직업 감독 대본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살다살다 유해진이 유혹하는걸 다 보네 하루종일 웃다가 끝난다

snaketeacher.tistory.com

 

 

 

 

 

 

인간만 보면 무작정 죽여버리려 하던 살인귀 오니가 특이하게 상덕에게는 '나의 부하가 될 생각이 있는지' 회유를 제안한다.

이에 대하여 흥미로운 해석이 있는데, 초반부에 상덕은 지용의 조부의 묫자리를 파묘하고 난 후 고인에게 예를 갖춘다는 의미로 묫자리에 100원 동전을 건네주고 떠났다. 그리고 사실 그 밑에는 오니가 잠들어 있었다는 게 후에 밝혀지는데, 이 오니가 상덕이 던진 동전을 자신에게 바친 공물로 인식했다는 것. 즉, 방금까지 은어를 맛있게 먹고 온데다 자신에게 아주 오랜만에 공물을 바쳐준 인간까지 마주했으니 기분도 좋은 겸 잠깐이나마 회유를 제안했다는 것이다. 현대인에게는 푼돈이지만 400년 전의 인물이라 반짝이는 것만 보고 금은품이라 생각했다는 해색도 가능하다. 사실 그 백원 동전에 박혀있던 사람이 누구인지를 생각하면... 좀 묘하긴 하다.

이 왼는 1500년대에 활동한 자라 임진왜란에도 참전했을 가능성이 높고 이순신을 알 가능성이 높다. 물론 오니의 스팩상 수군은 아니었을테니 이름 정도만 들어봤지 얼굴은 모르겠지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