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혈압 낮추는데 최고라는 벽스쿼트 운동 효과, 방법
건강정보 - 아침, 점심, 저녁 식후 20분 걷기의 효과
https://snaketeacher.tistory.com/7099
건강정보 - 믿거나 말거나 초간단 신체나이 자가진단
https://snaketeacher.tistory.com/7485
한국 성인의 경우 유병률이 30%가 넘을 정도로 흔하며, 일명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
고혈압관리를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최근 영국 캔터베리 크라이스트처치대 연구진이 몸을 움직이지 않고 플랭크나 스쿼트처럼 근육에 힘을 주어 움직이는 등척성운동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발표함.
연구진은 모든 운동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냈지만 가장 두드러지게 효과를 본 운동은 등척성 운동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함.
등척성 운동은 운동 후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각각 8.24mmHg, 4mmHg씩 낮춰줬다.
이어 유산소 운동과 동적 근력 운동의 조합(6.04/2.54mmHg), 동적 근력 운동(4.55/3.04mmHg), 유산소 운동(4.49/2.53mmHg), 고강도 인터벌 운동(4.08/2.50mmHg) 순으로 혈압 감소 효과가 컸다. 등척성 운동의 효과가 유산소 운동 효과의 거의 2배였다.
# 벽스쿼트 방법
: 두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등을 벽에 댄 채 무릎을 90도 각도로 구부려 앉은 자세를 취하고 정해진 시간 동안 자세를 유지하면 된다.에드워즈 박사는 ‘2분 운동-2분 휴식’을 한 세트로 하루에 4세트씩, 일주일에 3번 정도 규칙적으로 ‘벽 스쿼트’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했다. 운동하는 동안 숨을 참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연구진의 일원인 짐 와일즈 박사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운동이 더 힘들게 느껴질 것이지만 4세트 모두 같은 높이를 유지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는 “첫 세트에선 운동 강도가 10단계 중 4단계 정도로 느껴지다가 마지막 세트에선 8단계 정도로 높아져 끝날 때엔 어느 정도 지친 느낌이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그러나 이번 연구가 달리기 대신 ‘벽 스쿼트’를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등척성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나 다른 근력운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것이라는 얘기다.
https://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1105873.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