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저지방 우유의 진실

by 뱀선생 2023. 3. 24.
반응형

 

 

저지방 우유의 진실

 

 

 

출처 : https://www.enuri.com/knowcom/detail.jsp?kbno=2621931.

 

 

 

현대인들은 스테미너를 얻기 위해 섭취 했던 예전과 달리 필요한 영양소만 골라 섭취하는 식습관의 형태로 변하게 되었다. 하여 우유에 첨가 된 지방은 더 이상 불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저지방 우유이다.

 

우리는 왜 한번도 저지방우유의 가격에 대해 아무런 의문을 가지지 않았는가?

당연히 저지방(기능성)이기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 들이며 출시후 최근 몇년간 그렇게 소비를 해왔다.

 

그 이유에서일까, 국내 저지방 우유 시장은 급성장을 보인다.

우유는 한국인들에게 아주 좋은 영양소 보급자라는 이미지를 굳건히 자리 잡았다.

우유에 대한 진실은 아주 많지만 우유는 성장과는 전혀 관계가 없고 오히려 해가 되는 몇가지 진실들이 더 있다.

하지만 오늘은 우유 가격에 대한 비밀을 파헤칠 것이다.

 

자 이제 한국의 비정상적인 선진국화의 대표적인 잘못된 소비문화를 흝어보도록 하자

 

한국 일반우유 VS 저지방 우유와 외국 일반 우유 VS 저지방우유 가격비교

국내으 우유제조사 대부분의 우유가격은 일반 우유보다 저지방 우유가 가격이 약 10%정도 더 비싸다.

물론 국내에도 일반 우유와 저지방 우유의 가격이 같은 곳도 더러 존재 한다.

하지만 해당 제조사도 용량에 따라 저지방 우유가 가격이 더 나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외국의 경우는 일단, 저지방우유가 가격이 더 비싸다는건 "사기"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더 비싸지는 않는다. 대부분 같거나 오히려 가겨이 많이 싼 경우도 있다.

 

가까운 일본부터 비교를 해보자

같은 제조사의 같은 용량의 우유이다.. 저지방우유의 가격이 훨씬 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일본의 어느곳에서든 저지방우유가 절대로 일반 우유보다는 비싼 표기를 하고 있지 않다.

 

왜 한국의 저지방우유는 비싼가?

 

제조사 日 일반 우유보다 저지방, 그러니까 지방을 걷어 내기 위한 공정 (*)이 하나 더 들어가 그만큼의 비용이 추가 된다는 논리이다.

 

정말 그 공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리가 없는 소비자가 들으면 일리가 있는 말이다.

 

하지만?

애초부터 우유는 만들어야 하는 규격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일반 우유도 멸균작업이나, 지방을 규격에 맞게 걷어내야 한다. 지방을 분리해내는 작업은 어차피 일반우유에서도 행해지던 것이다. 더 하냐 덜 하냐 차이인데 뭔놈의 공정이라는 거창한 말로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는 흔한일이다. 한국인에게도 흔한일이다.

 

그렇다면 외국의 저지방우유는 가격이 일반우유와 같거나 어떻게 오히려 쌀 수가 있는걸까?

우유에서 분해해낸 지방들은 그대로 버리는 것이 아니다. 우리하 흔히 요리에서 많이 쓰고 햄버거 집이나, 피자집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피즈나 버터를 만드는 순수 원재료가 바로 우유의 지방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해보자.

 

식료품 몇백원 차이 가지고 뭐 이리 호들갑이냐, 기름값도 아니고 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비단 우유에서만 착취되는 비용인줄 어느 누가 알겠는가? 국내 모든 업종이 이와 같이 눈가리고 아웅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국민들이 받아야 할 피해금액도 어마어마 할 것이다. 

 

저지방우유와 일반우유의 가격비교를 정리해보자면,

국내 업체는 일반우유를 저지방으로 만들어 판다는 명목하에 추가판매금을 얻고 저지방을 만들면서 나오는 지방을 이용해 분명히 버터나 치즈를 상품으로 만들어 이익을 얻었을 것이다.

 

저지방우유라는 컨셉트가 나온 후 몇년동안은 얼만큼의 부당이익을 얻었을까 상상이 가나? ..

 

ㅊㅊ http://olbbemegames.tistory.com/26, 

 

다음은 kbs 소비자 리포트 캡쳐본입니다.

 

ㅊㅊ ㅇㅅㅅㄷ popo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