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텔 - 준구 엄마의 밥은 먹고 다니니?
마이 리틀 텔레비전 160102 36화 준구 엄마의 밥은 먹고 다니니? 레시피
준구 엄마 빅마마 이혜정
요리 보조 / 혜정 딸 고준영 셰프
방송에 소개된 레시피
쌀이 안들어가 맑은 국 스타일의 담백한 닭국.
군대에서 먹었던 닭곰탕이 생각나는 요리. 그래도 이건 차원이 다르게 맛있겠지? ㅋㅋㅋ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해서 화났을때 먹으면 좋은 녹두 빈대떡.
개인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신기했음 그냥 다 섞어서 부침개처럼 만드는건줄 알았는데 반죽위에 앙금을 올리고 또 반죽을 올리는 요리법.
따님인 고준영 셰프의 부야베스.
해산물, 토마토 등을 넣고 끓이는 지중해식 스튜로 요즘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팔리는 고가의 요리라고 ㅋㅋㅋ
원래는 랍스터, 아귀, 대구 등 들어가서 손질하기 힘들어서 바지락, 게 살 등등으로 구하기도 쉽고 손질도 쉬운 보급형 부야베스라고 함.
빅마마 이혜정의 첫번째 기살리는 보양식 닭국 레시피
1. 4인분 기준 닭 한마리를 네 토막으로 나눠라. 그리고 닭껍질의 지방은 분리해라. 이때 닭 크기는 7호나 9호가 적당하다.
2. 뜨겁게 달군 냄비에 참기름 5큰술, 닭을 넣어 노릇노릇 해질때까지 굽는다~ 이때 닭을 구을 땐 뼈 안보이는 바깥 부분이 밑으로 한다. 이유는 뼈 있는 부분을 구우면 누린내가 날 수 있고 굽지 않고 바로 국을 끓이면 닭 비린내가 날 수 있다.
3. 닭을 굽다가 청주를 넣는다. 불 맛을 줘서 닭 비린내를 날리자 ㅋㅋㅋ
4. 으깬 통마늘 + 태국 마른 고추(국산 고추 대체 가능. 단 잘라서 써라) + 소금 + 후추
5. 그리고 물을 투입해 국을 끓인다. 물은 닭 1마리당 약 3L 정도.
6. 메주콩(메주를 쓰거나 두부요리에 주료 사용, 성인병 예방에 좋다)을 넣어주고 물의 양이 2/3가 될때까지 약 40분간 끓인다.
7. 그 이후 배추를 결대로 잘라 넣고 30분 더 끓여준다.
8. 마지막으로 잘게 썬 파를 팍팍 얹으면 완성 ㅋ (빅마마 님은 파가 맛의 비법이라고 ㅋㅋㅋ)
빅마마 이혜정의 두 번째 기살리는 요리 녹두 빈대떡 만드는 방법
1. 녹두를 하룻밤 불려둔다. 불릴 때는 찬물에!!!! 뜨거운 물에 불리면 퍼진다.
2. 불린 녹두를 믹서에 가는데 물은 녹두 양만큼 부어서 갈아라. 즉 1:1 비율
3. 간 녹두물을 될 수 있는 대로 유리 그릇에 담는다. 녹두는 빨리 삭는 특징이 있다.
4. 빅마마 비법으로 갈아둔 녹두의 20% 양의 찹쌀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5. 소금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숙주마눌과 도라지를 데친다.
6. 숙주나물, 도라지를 먹기 좋게 잘라 맛을 내기 위해 대파를 많이 넣고 마늘, 소금, 후추, 참기름과 함께 조물조물 버무린다.(녹두 반죽은 따로임)
7. 간 돼지고기(저렴한 다릿살을 사용해도 무방)도 넣어서 섞어줘 채소&고기 앙금을 만든다.
8. 빈대떡 부칠 떄 중요한 요령으로 기름은 처음부터 넉넉히 한다. 기름 많이 먹을까 봐 조금씩 계속 넣으면 오히려 기름양이 증가함.
9.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먹기 좋은 크기로 녹두 반죽을 부친다. 이때 기름 온도를 너무 높이지 마라. 탄다 -_-;;;
10. 샌드위치 같이 녹두 반죽 위에 채소&고기 앙금을 올리고 그 위에 다시 녹두 반죽을 올려준다.(사진 참조)
11. 가장자리가 노릇노릇 구워지면 뒤집어라~~ 비주얼 짱이다!!!
혜정 딸 고준영 셰프의 기 살리는 요리 부야베스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 2큰술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먼저 넣고 볶아 향을 낸다.
2. 다진 양파, 토마토를 넣고 살짝 볶는다.
3. 해산물 중에서 해감시킨 바지락을 먼저 넣고 볶는다.
4. 매콤하게 먹고 싶으면 청양고추를 다져 넣는다.
5. 청주 혹은 맛술을 넣고 해산물 비린내를 잡는다. 소주는 쓴맛이 생겨 안된다고 함.
6. 시중에 파는 토마토 소스를 투입해라.
7. 끓기 시작하면 기 살리기 위한 보양 재료로 낙지, 홍삼음료, 게살, 새우를 투입한다.
8. 후추를 넉넉히 간장은 1작은술을 넣어서 간을 한다.
9. 자작한 국물에 빵이나 밥까지 먹으면 꿀맛이라고 함. 한국사람들이 엄청 좋아할 해물 수프, 해물 찜 느낌이라고 맛 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