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 피파

대한 축구 협회 김판곤 위원장 인터뷰, 벤투 손흥민 이승우 김학범 등등

by 뱀선생 2018. 10. 20.
반응형

대한 축구 협회 김판곤 위원장 인터뷰, 벤투 손흥민 이승우 김학범 등등


2018년 10월 20일 대한 축구 협회 김판곤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겸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장 인터뷰 내용.


손흥민 혹사 논란에도 평가전 계속 투입하는 이유는 아시안컵 대회 우승을 목표로 하는 팀의 뼈대를 만드는 과정이였기 때문.

이탈리아에서 날아온 이승우 안쓰는 이유는 벤투 감독은 냉정하기 때문??? 대신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선수는 전 국민이 까도 쓴다고... 그게 장현수 ㅋ

차기 축구 국대 감독 선임 과정에서 언론 보도 때문에 고생. 언론에서 추측하는 후보 감독 이름 나오면 바로 몸값이 뛰어버렸다고 함. 일본 국대 감독이던 할릴호지치는 몸값 올릴려는 언론 플레이였음. (에이전트들의 몸값 올리려는 언플이 엄청난듯 -_-)



Q : 벤투 감독의 초반 기세가 좋다.


A : “우리는 강력한 대표팀을 만들기 위해 사람을 쫓아다니는 게 아니라, 대표팀 철학을 정립하고 거기 맞는 감독을 선임하려고 했다. 그 철학은 ‘능동적 경기 스타일로 경기를 지배하고, 열정적 체력과 긍정적 태도로 승리를 추구한다’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기대했던 그림은 나오는 것 같다. 두 번의 캠프(합숙훈련)를 보니 경기에 접근하고 준비하는 게 아주 효율적이고 전문적이었다.”



Q : 더 자세히 말하자면.


A : “감독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표현·전달하는 게 쉽지는 않다. 벤투는 내가 어떤 축구를 추구하겠다, 어떤 뼈대를 만들겠다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했고, 그것이 팀 내에서 공유되고 있었다. 이번 네 차례 평가전은 내년 1월 아시안컵을 목표로 팀의 뼈대를 만드는 기회였다. 그래서 손흥민(26·토트넘) 같은 선수는 혹사 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 경기에 투입한 것이다.”



Q : 반면 이탈리아에서 날아온 이승우(20·베로나)는 우루과이·파나마전에서 1분도 뛰지 못했는데.


A : “그런 점에서 벤투는 매우 냉정하다. 한국적 정서·분위기를 알고 있지만 결정의 근거로 삼지는 않는다.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선수는 누가 뭐라고 해도 쓴다. 대표적인 게 장현수(27·FC 도쿄)다. 우루과이전 승리 후 ‘장현수는 우리가 특별히 관심 갖고 보호해줘야 한다. 확실히 도움을 줄 선수’라고 못을 박았다. 벤투 감독은 소신이 강한 ‘차도남’(차가운 도시 남자) 스타일이다.”



Q : 벤투 이 사람이면 되겠다 싶었던 이유는.


A : “첫 만남부터 프로페셔널 느낌이 왔다. 인터뷰를 마치 전투하듯이, 자세 딱 잡고 진지하게 했다. 훈련장 상태는 어떤가, 해외 이동할 때 비행기는 전용기인가 등 우리 환경을 조목조목 물어봤다. 다섯 명인 ‘벤투 팀’도 역할이 분명했다. 훈련자료를 달라고 하니 다음날 바로 USB에 담아 왔다. 훈련·경기 자료에서 선수 데이터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었다. ‘이게 우리 훈련 모듈이다. 빌드업(공격전개)을 위해 이 훈련, 상대 빌드업 차단을 위해 이 훈련을 한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Q : ‘명장 영입에 실패하니까 중국에서도 쫓겨난 감독을 데려왔다’는 악평이 많았는데.


A : “내부 회의에서도 그런 걱정이 나왔다. 나는 ‘중국에 아무나 가나. 세계적인 명장만 가지 않나. 중국에서 실패했으니까 우리에게 기회가 온 것 아니겠나’고 말했다. 그는 그리스·브라질·중국 프로팀을 맡아 문화·환경 차이에 따른 고생을 많이 했다. 특히 중국에서 쫓겨난 데 대해 자존심이 무척 상했고, 반드시 반전을 이뤄 명예회복을 하겠다는 열망이 느껴졌다.”



Q : 언론 보도 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했다던데.


A : “별의별 사람 이름이 ‘내정’ ‘유력’ ‘단독’이란 타이틀로 오르내렸다. 그 중에는 우리가 접촉도 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할릴호지치(전 일본 감독) 같은 이는 몸값 올리려고 언론을 이용하기도 했다. 협상이 잘 진행되던 후보도 관련 기사가 뜨면 조건을 확 올려버린다. 그래서 어느 시점까지는 보도를 자제하는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더니 주위에서 ‘순진한 사람’이라고 하더라. 하하.”



‘다시 옛날로 돌아가야 하나’ 절망도 


김 위원장은 아시안게임 기간에 천당과 지옥을 몇 차례나 오갔다. 한국은 예선 2차전 말레이시아에 지면서 ‘고난의 행군’을 시작했다. 8강전(우즈베키스탄)-준결승(베트남)-결승전(일본)까지 첩첩산중을 거쳐야 했다. 



Q : 김학범 감독 선임 배경은.


A : “‘대표팀 감독은 이런이런 프로세스를 갖고 뽑겠다’는 내 기자회견 기사를 본 감독님이 ‘나도 되겠구나’ 했던 모양이다. 다음날 출발하는 아르헨티나행 비행기를 취소하고 준비에 들어갔다고 한다. 인터뷰 때 두꺼운 책 세 권 분량의 자료를 갖고 왔다. 무명(無名)의 세월을 견뎠고, 한 번 꺾였지만 지도자로서 능력은 검증된 분이었다. 준비 과정도 더 이상 좋을 수 없었다. 그런데 탈락 위기에 몰리니 ‘저렇게 검증된 감독이 저렇게 준비했는데 안 된다면 누가 할 수 있나. 과거 방식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건가’하는 회의가 밀려왔다. 김 감독도 그것 때문에 더 힘들어하셨다. 어쨌든 시련을 하나하나 극복하고 금메달을 일궈낸 과정이 좋았고, 국민도 이를 통해 한국 축구에서 희망을 본 것 같다.”



Q : 모처럼 불붙은 축구 열기를 살려내려면.


A : “내년 아시안컵과 카타르 월드컵 예선에서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 재능 있는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나오도록 유소년 정책·교육·대회 등을 잘 연구해야 한다. 더 중요한 건 신뢰다. 팬과 축구협회의 신뢰가 형성됐다면 이번 감독 선임 과정이 이처럼 힘들진 않았을 거다. 난 ‘국민 밉상’이 될까봐 잠도 제대로 못 잤다.”



여론에 흔들리지 않고 임기 끝까지 함 가봤으면 좋겠따


중국에 아무나 가나. 세계적인 명장만 가지 않나 세계적인 명장 슈틸리케...

카펠로 리피 안비보.. 또 누구 잇더라 히딩크?

축사국 나는 그루트다

자기 몸값올리려고 흘린놈 케이로스인줄 알았는데 할릴이었네ㅋㅋㅋㅋ

할릴호지치 사라예보 타임즈 기사는 언플한거였구먼ㅋㅋ

케이로스는 실제로 한국하고 협상했다고 하는데 사단을 어처구니 없이 많이 불렀다며 ㅋㅋ 결국엔 한국 이용해서 이란하고 재계약한건 맞는데 그래도 얘는 협상이란건 했는데 할릴호비치는 씹 협상도 안하고 언플했으니 ㅋㅋㅋㅋ

벤투입장에서 한국으로 명예회복 하면서 다시 유럽리턴 하려면 월드컵 16강은 찍어야할텐데 아시안컵 우승커리어도 있으면 좋을테고 그래서 부임초부터 아시안컵 계속 언급한거 같은데 4년동안 개열심히할듯

한준희는 축협에 있으면서도 마지막 답변처럼
협상 과정 중에 언론에 유출될 경우 몸값 확 오를까 우려해서 일부러 자신을 배제시켜달라고 했다는데 
조회수 올리기에 급급한 몇몇 기자들은 확인 안 된 사람들이어도 루머 뜬다 싶음 확 기사내버리니..
감독 협상 하면서 어지간히 힘들었겠다 싶음

언론 배우면서 교수님한테 들은 얘기가 요즘은 기자들 사이에서 엠바고를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많이 사라졌다더라ㅠ

협상이 잘 진행되던 후보도 관련 기사가 뜨면 조건을 확 올려버린다. 그래서 어느 시점까지는 보도를 자제하는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더니 주위에서 ‘순진한 사람’이라고 하더라. 하하 설마 한준저격?

근데 관곤성님은 출신이 어떻길래 이리 인텔리 하게 느껴지는거지? 그냥 일반적인 선출아닌가? 홍콩 감독 경험이라고 그게 엄청난 엘리트 코스도 아닌거 같은데 어디서 배운거지
홍콩 감독하면서 홍콩 기술위원장도 같이 겸임해서 행정쪽도 김판곤이 잘 알걸

월드컵 광탈하면 벤투찬양 배댓들 스크랩해서 올라오려나

지금까지 잘하시는거같은데 ㅎㅎ 케이리그만 좀 살려주실방법만...어뜨케안될까용 ㅠ

키케 이야기 안 나오는것만 봐도 벤투 감독 첫 단추를 잘 꿴거 같다. 이제 다음 국대경기엔 손흥민이 없을때 어떻게 준비할지가 궁금함.

난 김판곤 위원장 선임한거 자체가 잘한거같은데ㅋㅋ

지금까지만 보면 대성공이지 ㅋㅋ
지금까지 감독 선임에 뚜렷한 이유도 없이 밀실선임 느낌이엇는데 지금은 목적과 기준이 명확하고 개소리는 기자회견으로 다 부셔버림 ㅋㅋ
일단 김학범 선임부터 결과 제대로 보여줫으니

출처 : https://sports.news.naver.com/kfootball/news/read.nhn?oid=353&aid=0000032268

https://www.fmkorea.com/133377189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