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

수요미식회 -쌀, 밥 편 (좋은 쌀, 맛있는 밥 짓기, 문 닫기 전에 가야 할 식당)

by 뱀선생 2015. 11. 26.
반응형

이번주 수요미식회 주제는 바로 쌀, 그리고 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미식가들의 밥 완벽 분석 ㅋㅋㅋㅋ


좋은 쌀 고르는 방법, 맛있는 밥 짓는 법, 

그리고 문 닫기 전에 가봐야 될 밥이 맛있는 식당을 포스팅 합니다.


1. 좋은 쌀 고르는 방법

2. 맛있는 밥 짓는 법

3. 툇마루밥상

4. 광주 식당

5. 임금님 쌀밥집



수요미식회에서 추천하는 가장 맛있는 쌀 고르는 방법



가장 맛있는 밥을 위해서는 결국 쌀의 3가지 요소인 생산 지역, 품종, 도정 날짜가 중요하다.


1. 이천쌀, 여주쌀, 오대쌀, 신동진쌀 등등 생산 지역을 브랜드 명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품종과 생산 지역이 매칭이 되야함.


방송에 소개된 위 사진처럼 품종과 생산지역(원산지)을 확인해라.

고시히카리 품종 : 김포, 강화

오대쌀 품종 : 양구, 철원

신동진쌀 : 김제, 부안, 고창


참고로 품종에 혼합이라고 되있는 쌀은 단일 품종의 쌀보다 맛이 없다.

혼합은 품종을 구분하지않고 다 섞어서 도정하기 때문에 쌀알 크기에 따라 깎임이 달라 고른 맛을 내기 힘듬.

(그래서 인터넷에 싸게 파나봄 -_-ㅋ. 전현무 말로는 라면도 섞어먹으면 면발 두께에 따라 다르게 퍼져 맛없다고 ㅋㅋㅋ)


2. 도정 날짜를 확인해라.


도정을 사과 껍질 깎아 놓는것과 같다고 생각해라. 오래두면 둘수록 물기가 날아가 맛없는 밥이 된다.

갓 도정한 쌀일수록 맛있으니 쌀을 고를때 도정날짜가 가장 최근인 것을 골라라!!!!


홍신애 요리연구가 말로는 요즘 마트에 가면 즉성도정코너가 있어서 1~2kg도 해주니 원하는 만큼 도정한 쌀을 냉장보관이나 서늘한 곳에 보관해 먹으면 좋다고 함. 실온보관한 쌀은 2주안에 먹는것이 좋음


3. 품종에 따라 맛이 다르니 먹어보고 품종을 확인해 개인 취향을 찾으세요 ㅋㅋㅋ

보편적으로 제일 맛있는 쌀은 품종을 건너뛰어 올해나온 햅쌀이 맛있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맛있는 밥 짓는 방법



물과 솥을 지배해야 된다고 함 ㅋㅋㅋㅋㅋ


홍신애 

쌀 씻을 때가 가장 중요하다. 

처음 물을 맞는 순간 쌀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수돗물로 쌀을 씻고 정수된 물로 밥을 지을게 아니라 반대로 정수물(좋은 물)로 쌀을 씻어라!!!

쌀눈이 떨어져나가는걸 막기위해 손가락 사이로 설렁설렁 씼어라. 4~5번 정도 반복.



심영순 대가 할머니

첫물을 흡수할때 각종 불순물도 함께 흡수하므로 쌀을 씻을 때 재빨리 씻는게 중요하다!!

쌀 불리는 물 양을 햅쌀, 묵은쌀에 따라 조절해라.

잡곡은 잡골대로 불리는 시간이 달라야 한다. 그 중 팥이랑 통보리는 삶아서 넣어라.


돌솥밥일 경우 안쳐가지고 불을 중불로만 하면 된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 약불에서 물이 잦아들기 시작하면 불을 딱 꺼버려고 뚜껑을 덮어 뜸을 들여라.


황교익,홍신애 님의 돌솥밥 팁으로 2인분 이하의 양을 작은 돌솥으로 해야 맛있고 맛있는 누룽지를 위해 살짝 탄내가 날때 불을 끄라고 하네요.


결국 두 분의 말의 한줄로 정리하자면 맛있는 밥을 위해서는 좋은물로 쌀을 빠르게 씻어야 됨 ㅋㅋㅋㅋㅋ

그걸 돌솥밥으로 불조절 하면 되는건가? ㅎㅎㅎ



문 닫기 전에 가야 할 식당 - 미식 가이드



1. 툇마루밥상

직접 테이블에서 가마솥 밥을 지어 먹을 수 있는 식당. 거기에 22가지 반찬까지~

다 맛있어서 반찬에 버릴게 없다고 함. 이현우 말로는 프로야구 올스타 느낌

김재경 : "이중에 니가 원하는 반찬 하나 쯤은 있겠지. 부모님 모시고 다시 오고 싶은 집"

다만 반찬이 중복되는게 많고(고기+고기) 밥과 어울리지 않는 반찬에 질릴정도라고 함.


대표메뉴

툇마무밥상 17,000원


주소

서울 송파구 문정1동 46-11




2. 광주식당

5,000원 밖에 안하는 소박한 식당.

진짜 옛날 생각이 나서 눈물나는 밥맛이라고 함.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꾸준히 다닐 수 밖에 없는 감동의 맛.

청국장이 가장 맛있는 메인 메뉴라고 하네요. 시장 골목이라 찾기도 힘들고 가격이 가격인지라 호불호가 갈릴지도???


대표메뉴

청국장 5천원, 된장찌개 오천원, 김치찌개 육천원


주소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773




3. 임금님 쌀밥집

여기는 방송에서 처음으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집. 돌솥밥을 해주는데 완전 꼬들꼬들한 밥. 휘향이 확 갈림.

홍신애 님이 극찬한 모든 음식을 정성껏 직접 만드는 몇 안되는 식당이라고 함. 하지만 나머지 패널들은 맛은 무난하다고 깠음 -_-;;;

심영순 할머님이 간장게장이 십만원 넘게 사가지고갈 정도로 괜찮았다고 함.


대표 메뉴

쌀밥정식 12,000원, 수라정식 29,000원


주소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수광리 152-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