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2024 파리올림픽 마라톤 수영 시행예정이라는 센강 수질

by 뱀선생 2024. 7. 2.
반응형

 

2024 파리올림픽 마라톤 수영 시행예정이라는 센강 수질

 

2024 파리올림픽 대비 여행가는 이들을 위한 파리꿀팁, 숙소, 비용 정보

https://snaketeacher.tistory.com/9096

 

2024 파리올림픽 대비 여행가는 이들을 위한 파리꿀팁,숙소,비용 정보

2024 파리올림픽 대비 여행가는 이들을 위한 파리꿀팁,숙소,비용 정보 올해 있을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을 꼭 봐야 하는 이유https://snaketeacher.tistory.com/8910 올해 있을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

snaketeacher.tistory.com

올해 있을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을 꼭 봐야하는 이유

https://snaketeacher.tistory.com/8910

 

올해 있을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을 꼭 봐야하는 이유

올해 있을 2024 파리올림픽 개막식을 꼭 봐야하는 이유 파리 2024 하계 올림픽의 포스터 디자인 : 포스터를 자세히 보면 파리를 상징하는 요소들이 많음. 또한 왼쪽에는 올림픽, 왼쪽에는 패럴림픽

snaketeacher.tistory.com

 

 

 

 

 

 

파리올림픽 마라톤 수영?


마라톤 수영은 바다, 강, 호수와 같은 개방된 수역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10km 코스를 완주해야 하며 완주하는 데 거의 2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구력, 체력 및 전략 모두를 활용하며 경쟁을 펼쳐야 합니다.

적응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조수와 해류는 바다에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선수들은 이를 고려하여 전략을 잘 짜야 하고 코스와 조건에 맞는 전술을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3km에서 선수들은 결승선을 향해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선수들이 체력을 관리하느냐가 중요해지는 순간이며 궁극적으로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퐁 알렉상드르 다리아래 센강?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마라톤수영이 시행될 장소는 퐁 알렉상드르라는 다리로 센강의 두 강둑 사이에 있으며 기념비적인 건축물 중 하나인 곳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폭 45m, 길이 107m의 다리 양쪽 끝에 4개의 기둥 위에서 황금빛의 청동상이 있으며 파리의 랜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이 다리는 콩코르드, 아레나 샹 드 마르스, 퐁 디에나 및 스타드 투르 에펠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대회 기간동안 이 다리에서 사이클 타임 트라이얼, 수영마라톤, 트라이애슬론, 장애인 트라이애슬론의 결승선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달 막을 올리는 파리 올림픽에서는 수영 종목 가운데 하나가, 센 강에서 펼쳐집니다.

10km를 헤엄쳐가야 하는 건데, 그러기에는 강이 너무 더럽다는 지적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우리 대표팀도 출전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질이 대체 어느 정도인지 팩트체크 사실은 코너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https://youtu.be/08raaviXKu0?si=xVYjAew43G8nQXpk

 

 

 

 

지난달 23일, 알렉상드르 다리 아래서 측정한 대장균 수치는 100ml당 평균 3천CFU 정도. 그러니까, 종이컵 반 컵 정도의 물에서, 세균 덩어리 3천 개가 검출된 겁니다.

지난달 수영행사가 두 차례 열린 서울 한강과 비교해 볼까요? 대회 직전 19일간 조사한 대장균 수치는 평균 31CFU. 센강의 대장균이 한강보다 100배 많은 겁니다.

 

세계수영연맹 기준을 보면, 대장균이 1천CFU를 넘으면 "허용되지 않는 수질"이라고 돼 있습니다. 센강의 대장균은 이 기준치의 3배, 비 온 다음 날은 최고 12배가 넘었습니다. 대장균은 분변의 지표 항목인데, 전문가들은 선수들의 건강을 해칠 정도라고 말합니다.

 

[조영근/경성대 동물보건생명과학과 교수 : 분변 접촉을 많이 했으니까 다른 진짜 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들이 많이 있을 수 있고, 병원성 세균은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프랑스는 지난 8년간 센강 수질 개선에 총 2조 원을 쏟아부었습니다. IOC는 최근 비가 와서 수치가 높다는 식으로 해명하고 있지만 비가 안 와도 2천 안팎입니다.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수질에 마크롱 대통령이 분변을 뒤집어쓴 조롱 이미지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우리 수영 대표팀 김우민 선수는 8월 4일까지 실내 종목을 마치고 센강에서 닷새 뒤 열리는 마라톤 수영 출전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