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

방어의 계절이 다가온다! 본격 방어철 방어맛집 모음

by 뱀선생 2023. 11. 23.
반응형

방어의 계절이 다가온다! 본격 방어철 방어맛집 모음

 

 

방어는 겨울에 맛있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다.

Why?

낮은 수온을 이겨내기 위해 몸에 지방을 축적하기 때문이다.

But!

그런데 방어는 기생충이 많은 생선으로도 유명하다.

 

다행히 방어를 먹다가 고래회충을 만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일단 고래회충은 어류의 위장간에 서식한다. 방어회는 근육이기 때문에 고래회충이 발견되기 어려운 부위다.

또 우리가 먹는 방어는 대부분 고래회충 감염률이 낮은 양식이다.

 

편, 방어는 무게에 따라 소방어(3~6kg), 중방어(6~8kg), 대방어(8kg 이상)로 나누는데

삼치와 마찬가지로 클수록 지방 함량이 높아져 맛이 좋다.

신선한 방어를 고르려면 크기도 봐야 하지만 외관을 잘 살펴야 한다.

방어의 감칠맛을 내는 성분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신선도가 떨어지면 식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신선한 방어는 표면이 단단하고 탄력과 광택이 있으며, 눈은 투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방어회는 11월부터 2월까지 추운 겨울이 제철!

겨울방어는 몸에 지방을 축적해 담백하면서도 식감 자체가 부드러워 인기가 많음.

 

 

 

방어 김밥 먹어봄? 부산, 우리포차

우리포차

 

고소하게 기름이 오른 방어를 길쭉하게 잘라 내어주는 곳. 부산 수영구에 위치한 우리 포차는 방어 철이 시작되면 방어 마니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인데요. 회의 퀄리티 자체도 훌륭하지만 이 곳의 빼놓을 수 없는 인기 메뉴는 바로 방어 김밥! 얇게 썬 오이채와 단무지, 방어와 고소한 소스의 조합은 보다 깔끔하고 상큼한 버전의 후토마끼를 먹는 듯한 맛이죠.

부산 수영구 광안동 496-19

 

 

 

구관이 명관! 당산, 목포횟집

 

목포횟집

정겨운 노포 분위기를 선호한다면 당산에 위치한 목포횟집을 추천합니다. 별다른 홍보 없이도 대방어가 등장하는 시기만 되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이들로 시즌 내내 문전성시를 이루는 동네 찐 맛집이죠. 회의 싱싱함 뿐만 아니라 미역국, 묵은지, 명태 조림 등 함께 곁들여 먹기 좋은 정겨운 밑반찬도 이 곳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 방어 시즌이 아닐 때에는 막회가 이 곳의 인기 메뉴랍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 171-19

 

 

 

집에서 편안하게 즐기고 싶다면? 노량진, 손선장

 

손선장

포장 혹은 배달을 통해 편안하게 집에서 시간을 즐기기를 선호한다면 노량진 손선장에서 대방어회 바다상자를 예약해보세요. 제철을 맞아 기름기 오른 방어와 새우, 오징어, 전복 등 다양한 해산물과 해초 샐러드, 김 등 곁들이기 좋은 센스 넘치는 메뉴들로 깔끔하고 알차게 구성돼있습니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 334

 

 

 

사당역 핫플레이스, 사당, 바다당

 

바다당

보다 세련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제철 방어를 즐기고 싶다면 사당에 위치한 바다당을 업데이트 해두시길. 퀄리티 좋은 숙성 모둠회를 가성비 좋게 즐길 수 있는 ‘분위기 좋은 횟집’으로 유명세를 타는 곳인데요. 겨울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숙성 대방어회가 메뉴에 추가되죠. 회 뿐만 아니라 전복파스타, 고등어 봉초밥, 사바산도 등 감도 높은 메뉴 리스트로 사랑 받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 449-8

 

 

 

석양을 바라보며 즐기는 대방어회. 제주, 부두식당

 

부두식당

제주도 방어 맛집 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곳!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부두식당입니다. 정겨운 바다뷰를 감상하며 직접 잡은 대방어 회 한 상을 즐길 수 있는 곳이죠. 과거 뱃사람들이 식사를 하는 작은 식당으로 시작해 제주도 대표 맛집으로 자리잡기까지.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는 맛과 친절함으로 관광객은 물론 도민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는데요. 방어 뿐만 아니라 고등어회 맛집으로도 유명하며, 주말 피크 타임에 방문한다면 웨이팅은 필수랍니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770-9

 
 

 

ㅊㅊ

https://www.allurekorea.com/2023/11/22/%ec%98%ac%ea%b2%a8%ec%9a%b8-%eb%8c%80%eb%b0%a9%ec%96%b4%eb%8a%94-%ec%97%ac%ea%b8%b0%ec%97%90%ec%84%9c-%eb%b0%a9%ec%96%b4-%eb%a7%9b%ec%a7%91-%eb%aa%a8%ec%9d%8c-zi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