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생각

재테크 팁 - 주식 적립식 장기 투자 정보 장점 단점 등등

by 뱀선생 2023. 3. 18.
반응형

재테크 팁 - 주식 적립식 장기 투자 정보 장점 단점 등등

 

1. 적립식 장기투자란?

적립식 장기투자는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저축하며, 이 저축된 자금을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하는 방식의 장기투자 전략입니다. 이 방식은 매달, 매년 또는 정기적인 간격으로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고, 이를 금융 기관이나 투자 상품에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으로는 작은 금액을 꾸준히 저축함으로써, 큰 금액을 저축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자금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저축과 투자를 결합함으로써, 미래에 필요한 자금을 더욱 안정적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적립식 장기투자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정기예금, 적금, 연금저축, 주식적립금, 펀드 적립식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수익률과 위험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와 투자 가능한 자금, 투자 기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적립식 장기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한 금액이 복리로 증가하고, 그로 인해 수익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투자라는 점에서는 일시적인 시장 변동 등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 적립식 장기투자 방식의 장점

주식 적립식 장기 투자는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주식을 구매하여 장기적으로 우량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변동성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 방식은 일시적인 시장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는 적은 금액으로도 주식을 구매할 수 있으며, 시장이 안정되면 더 많은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투자하면 시장 변동에 대한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 방식은 자본금을 조금씩 쌓아가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한 금액이 복리로 증가합니다. 이는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가 더욱 커지며,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리한 운용성이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매달 일정한 금액만 예치하면 되므로, 투자 관리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예치되는 방식으로 인해 일일이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본금 적립과 투자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주식 매수와 함께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방식이므로, 투자와 저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적 안정성을 유지하며, 투자수익을 더욱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적립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볼 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합니다. 수익률이 높을 때에는 매수한 주식의 가치가 상승하며, 시장이 불확실한 때에는 예치금이 늘어날 수 있어 금융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적립식 장기투자 방식의 단점

주식 적립식 장기 투자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변동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은 투자 분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장기적인 시각에서 볼 때에도, 시장이 변동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립식 투자를 선택할 경우에도 이러한 변동성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수익률이 불확실하며, 수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적립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볼 때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시장이 부진하거나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세금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를 선택할 경우, 수수료와 세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수익을 제한하며, 수익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이 한정적입니다.
적립식 투자는 매달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투자금액이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큰 금액을 투자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적립식 투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유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방식으로, 투자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유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전적인 비상시 자금 확보를 위한 용도로는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4. 적립식 장기투자 방식의 단점을 보와할 수 있는 방법들

주식 적립식 장기투자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산투자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종목이나 업종에 대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재투자
적립식 투자 수익금을 다시 투자하는 것을 재투자라고 합니다. 재투자를 통해 투자금액을 늘리고, 복리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률 예측
주식 적립식 투자의 수익률은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재무상태나 주가 변동 요인 등을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수료 및 세금 최소화
적립식 투자 시, 수수료와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수료가 낮은 종목을 선택하거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투자 기간 다변화
투자 기간을 5년, 10년, 20년 등 다양한 기간으로 다변화하여, 단기적인 시장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비 자금 확보
적립식 투자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방식으로, 금전적인 비상시 자금 확보를 위한 예비 자금을 별도로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적립식 장기투자 추천 미국 ETF 상품

 

VTI 뱅가드 미국 토탈마켓

상품 내용

CRSP US Total Markets 지수에 포함된 종목에 투자. 이 지수는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주식이 대상이며
시가총액 150만 달러 이상
유동주식 비율이 12.5% 이상이어야 함
매 분기마다 편입종목의 비중 재조정.

 

QQQ 인베스코

상품 내용

NASDAQ에 상장된 상위 100개 기업에 투자
금융기관이 발행한 금융주는 제외
매년 3월, 6월, 9월, 12월 세번째 금요일에 편입비중 , 편입비율 재산정

 

 


투자는 타이밍이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라는 격언도 결국 타이밍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물론 타이밍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오늘 주가가 오르고 내릴 확률은 거의 반반으로 이를 알아맞히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이때 유용한 것이 ‘타이밍’이 아닌 ‘타임’에 투자하는 것, 바로 적립식 투자입니다. 오늘은 왜 적립식 투자를 해야 하는지, 효율적인 적립식 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직장인 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적립식’ 투자


① 적립식 투자가 직장인에게 적합한 이유는?

실패하지 않는 투자의 기본 3원칙으로 장기 투자, 분산 투자 그리고 적립식 투자를 꼽는 전문가들이 많죠. 그중에서도 직장인 투자자라면 명심해야 할 것이 바로 ‘적립식’ 투자입니다. 직장인 투자자들은 매월 소득이 일정하지만 투자 자본금은 한정적이고, 장이 열리는 시간 대부분을 회사에서 보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이러한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딱 맞는 투자 방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목돈을 투자하고 그때그때 시장 상황에 맞게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게 아니라, 매월 적더라도 일정 금액을 투자하면서 꾸준한 수익을 추구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립식 투자는 종잣돈을 불려 나가는 과정으로 삼을 수도 있어 특히 사회 초년생에게도 적합합니다.



② 투자의 귀재들이 말하는 ‘적립식 투자’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도 개인투자자들에게 규칙적인 시간표에 따라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그는 주가 하락은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일반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하는데요. 주가 하락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차피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가가 언제 떨어질지 오를지 고민할 필요 없이 매월 자동이체를 통해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투자하라고 합니다.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역시 적립식 투자와 복리 효과에 대한 중요성을 늘 강조해 왔습니다.

 

 

| 적립식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① 투자의 적! 불안감을 줄여주는 최선의 방법

최근 여러 글로벌 이슈로 국내외 주식시장이 요동치는 것을 보면서 불안에 떠는 투자자들이 많을 텐데요. 적립식 투자는 이러한 불안감을 줄여주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적립식 투자에는 시장이 언제 좋고 나쁠지 알 수 없다는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인데요.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한 ‘시장 변동성’ 대신 통제 범위 안에 있으면서 투자의 중요한 변수가 되는 ‘투자 기간’에 포커스를 두는 것입니다. 적립식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계 경제와 주가가 우상향할 거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도 단기적인 수익률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② 500만원 한 번에 투자 vs 50만원씩 10번 투자

적립식 투자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하는 주식 수가 늘어나고 주가가 상승하면 매수하는 주식 수가 줄어드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듭하다 보면 결과적으로 총 주식 수가 거치식에 비해 늘어나게 되고 평균 매입가도 낮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을 거치식으로 한 번에 투자했을 때와 50만원씩 10번에 걸쳐 투자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1월에 주가가 1000이었고 이후 상승장과 하락장을 거쳐 10월에 다시 1000으로 회복했을 때, 거치식 투자는 수익이 0%이지만, 적립식 투자는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죠.

③ 장기 투자 시, 복리 효과는 덤!

장기적으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적립식 투자의 이점입니다. 매달 월급 날마다 150만원씩 10년 동안 적립식으로 주식을 매수했다고 가정해 볼까요? 연수익률을 10%로 가정했을 때, 총 투자원금은 1억8000만원이고 총 수익금(세전)은 약 1억3000만원입니다. 반면에 1800만원으로 1년 간 투자했다면 수익금은 180만원이고 이렇게 1년 단위로 10년 간 투자했다고 한다면 수익금은 총 1800만원입니다. 물론 적금이 아니고 주식 투자이기 때문에 월별 수익률 변화에 따라 위의 단순 수익률을 적용한 예시와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같은 원금으로 같은 기간 투자했을 때 일시, 단기 투자와 적립식 장기 투자의 결과는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적립식 투자 효율 높이는 방법

① 타이밍이 아니라 ‘타임’이다!

적립식 투자에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장 예측을 통한 ‘매매시점’, 즉 타이밍이 아니라 투자를 지속하는 ‘타임’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제는 순환하고 그에 따라 주식시장도 순환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결국 우상향한다는 건 이미 증명된 사실인데요. 중간에 손실이 나더라도 투자를 중단하기보다는 최소 5년 이상 뚝심 있게 밀어 부쳐야 적립식 투자의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② ETF, 적립식 펀드, 배당주 펀드에 주목

적립식 투자는 시간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종목 투자의 경우 안심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개별 종목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비교적 꾸준한 성과를 보이는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 지수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나 인덱스 펀드에 적립식으로 설정하여 투자하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수익률이 오르락내리락하더라도 조금 더 마음 편히 투자를 이어가기 위해 배당주나 배당주 펀드 투자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수익률과는 별도로 정기적으로 배당이 들어오기 때문에 하락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심리적 방어가 가능합니다.

③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만큼 매수

적립식 투자는 매월 수익률에 상관없이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만큼 매수하는 것이 기본 전략입니다. 매수 금액을 일정하게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낮은 가격에서는 더 많이, 높은 가격에서는 적게 매수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수익률을 좀 더 얻기 위한 방법도 간단한데요. 주식 가격이 평균 매입 단가보다 낮아졌을 때 추가 매입으로 평단가를 낮추는 것입니다. 단 적립식 투자의 원칙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이러한 추가 투자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만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적립식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매일 아침 차트를 보며 마음 졸이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오래 투자하면서 꾸준한 수익도 추구할 수 있는 방법. 적립식 투자를 아직 시도해 보지 않았다면 이번에 투자 계획을 재정비하고 적립식 투자를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