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옥탑방의 문제아들 - 목탁의 모양은 이것을 본떠 만든 것?

by 뱀선생 2022. 10. 27.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 목탁의 모양은 이것을 본떠 만든 것?

 

 

불교에서 목탁은 염불을 하거나 경전을 암송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수행자들의 번뇌와 잡념을 깨트려준다고 하는데요. 목탁의 모양은 '이것'을 본떠 만든 것으로 밤낮없이 항상 깨어있는 자세로 부지런히 도를 닦으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목탁은 무엇에서 유래되었을까요?

 

 

 

 

 

 

 

 

 

 

 

정답은 물고기 입니다.

 

 

 

목탁의 옆으로 놓고 봤을 때, 때리는 부분이 머리, 손잡이 부분이 꼬리라고 하고, 가운데 구멍이 눈, 벌어진 공간이 입의 모양을 한다고 하며, 물고기가 잘 때도 눈을 감지 않아 항상 깨어있으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하네요.

 

 

스님들이 항상 두드리는 저 목탁도 잘 못치면 깨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마 부분을 정확하게 쳐야 하며 잘 치지 않으면 소리도 잘 안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오래 사용하면 목탁보다는 목탁 채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ㅎㅎ

 

 

목탁을 칠 때 대부분 따라 할 수 있게 쉬운 정박자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그런데, 지역마다 강약이나, 박자가 조금씩 다르다고 하네요. 예로들면 경남의 해인사와 전라도의 송광사가 대표적으로 다르다고 하네요.  빠른비트의 해인사와, 느긋하게 부르는 송광사 . 음과, 속도감이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