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활정보 - 쌀 씻을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일반적으로 전기밥솥은 외부 솥 안에 내부 솥, 내솥이 있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귀찮다고 솥에 생쌀을 담아 씻으면 전기밥솥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기밥솥에는 밥알이 눌어붙지 않도록 솥 안쪽에 코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코팅제로는 주로 불소를 함유한 플라스틱인 '불소수지' 나 '세라믹' 이 쓰이는데, 밥솥을 오래 쓰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긁히면 코팅이 벗겨지고, 알루미늄 등 중금속이 녹아 나오면서 음식과 함께 섭취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밥솥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코팅제가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솥 내부가 손상될 수 있으니까 쌀을 바로 붓지 말고 쌀 씻는 그릇에 따로 담아서 씻어야 하고요.
솥을 세척할 때에는 표면이 거친 철 수세미 대신 부드러운 스펀지 수세미를 사용해야 합니다.
밥을 풀 때에는 단단한 금속 주걱보다는 플라스틱 주걱을 써야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코팅이 벗겨지면 즉시 새것으로 교체하는게 안전합니다.
쌀 씻을 때에는 보통 수돗물을 받아서 씻고, 마지막 밥 물만 생수로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쌀은 첫 번째 물을 가장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첫물을 생수나 정수기로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오히려 두 번째 물부터는 수돗물로 씻어도 괜찮습니다.
첫 물은 헹군 뒤 버리고 손가락을 세워 저으면서 3~4회 헹구라고 합니다.
백종원 쌤은 첫 물은 세번 정도 휘젓고 불순물 냄새 제거 하기 위해서 빨리 바로 버리라고 하네요
두번째 물부터 열심히 씻으라고 ㅎㅎㅎ
https://snaketeacher.tistory.com/4409
ㅊㅊ 쭉빵카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