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 애플 차기작 차세대 칩셋 A16칩 5나노 M2칩 3나노 적용
A16은 5nm, M2는 3nm로 도약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용 A16 칩은 아이폰13의 A15 바이오닉과 같은 공정으로 제조될 것이며 애플은 차세대 맥용으로 설계된 M2 칩의 성능을 더 높일 것이다.한편, "ShrimpApplePro"로 알려진 유출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A15의 보다 강력한 코어를 사용하는 "최종" M1 칩 변형을 개발하고 있다.
트위터의 한 스레드에서 ShrimpApplePro는 A16과 M2 칩에 대한 애플의 칩 계획뿐만 아니라 M1 칩 패밀리의 "최종" 변종도 공개한다고 주장하는 "상당히 신뢰할 수 있는 소스"의 정보를 공유했다.
애플 실리콘 Apple Silicon 정보
Apple Silicon의 가장 큰 특징은 오직 Apple 기기에만 탑재된다는 것이다.
ARM Holdings에서 개발한 CPU 아키텍처의 라이센스를 취득해 ARM Cortex-A 시리즈 소속 CPU 아키텍처를 사용하거나, 명령어셋 라이센스를 취득해 자체적인 ARM 호환 CPU 아키텍처를 설계해 사용하고 있다. GPU는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 PowerVR 그래픽의 GPU IP 라이센스를 취득해 사용했지만 2017년, A11 Bionic APL1W72를 기점으로 자체 디자인한 GPU를 사용 중이다.
Apple은 자체적인 반도체 생산 라인이 존재하지 않는 팹 리스 업체이기 때문에 자체 생산이 불가능하므로 파운드리 생산사에 위탁해서 만들어낸다. Apple이 삼성에게 향후 신제품 라인업에 대한 계획 유출을 꺼림에 따라, 2016년 A10 Fusion을 기점으로 완전히 TSMC로 돌아서게 되어 오늘날 Apple의 반도체는 전량 TSMC가 생산하고 있다.
A16은 A14, A15, M1 칩과 마찬가지로 TSMC의 5nm 공정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알려졌다.이전 보고서에서는 A16이 TSMC의 고급 4nm 프로세스로 제작될지 여부가 불분명했습니다.DigiTimes의 모호한 보고서에서는 Apple이 TSMC의 4nm N4P 프로세스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주장하지만 N4P는 사실 5nm 프로세스의 향상된 3세대 버전입니다.한편, ShrippeApplePro는 A16이 TSMC의 N5P 공정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이는 A16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대폭적인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정보에 따르면, A16의 개선은 CPU, GPU 및 메모리에 대한 사소한 개선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합니다.분석가 Ming-Chi Kuo의 보고서를 반영하여 ShrimpApplePro는 A16이 LPDDR 5 메모리를 특별히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LPDDR 5 메모리는 iPhone 13 및 iPhone 13 Pro의 A15 칩과 페어링된 LPDDR 4X 메모리보다 최대 1.5배 빠르고 전력 효율이 최대 30% 향상되었습니다.
M2 칩은 4nm를 완전히 건너뛰고 TSMC의 3nm 공정으로 넘어가는 최초의 애플 칩이 될 것으로 보인다.M2는 애플의 첫 커스텀 ARMv9 프로세서로 여겨진다.
애플은 코어가 업데이트된 'M1 시리즈의 최종 SoC'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M1, M1 Pro, M1 Max 및 M1 Ultra 칩은 A14 Bionic 칩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Icestorm" 코어와 고성능 "Firestorm" 코어를 사용합니다.애플의 최종 M1 모델은 "블리자드"의 에너지 효율이 높은 코어와 "아발랑쉬"의 고성능 코어를 특징으로 하는 A15 바이오닉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알려졌다.
M1 제품군의 이 마지막 칩은 애플이 올해 초 분명히 놀렸던 차세대 맥 프로에 제공될 수 있다.현재 애플의 가장 강력한 칩은 M1 울트라로 20코어 CPU와 64코어 GPU를 탑재한 M1 맥스의 더블업 버전이다. 애플은 최초의 실리콘 맥 프로를 통해 M1 울트라보다 더 강력한 칩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Mac Studio의 M1 Ultra는 이미 28코어 인텔 Xeon 칩보다 빠르기 때문에 Mac Pro는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해야 합니다.
또는 Mac Pro가 아니라면 이 새로운 칩은 표준 M1 칩의 변형일 수 있습니다.궈 회장은 올해 초 2022년형 맥북에어가 M2를 탑재하는 대신 M1 칩을 보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새우 애플프로의 루머는 애플 실리콘 맥프로의 최상위 모델인 M1이 아닌 엔트리급 모델인 M1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표준 M1 칩을 반복 탑재한 기기를 제공하는 것은 M2 칩을 탑재한 Mac을 출시하기 전에 애플이 시간을 벌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다른 보도에 따르면 A16 칩은 아이폰14 프로와 아이폰14 프로맥스에 독점 출시될 것이며 아이폰14와 아이폰14 맥스는 아이폰13의 A15 바이오닉을 고수할 것이라고 한다. 반면 M2 칩은 올해 말 새롭게 디자인된 맥북 에어와 함께 선보여 맥의 새로운 파장을 확산시킬 것이라는 소문도 있다.네이션 아이패드 프로
새우 애플 프로는 "A16"과 "M2" 그리고 M1 칩의 최종 명칭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으며 이 소문은 무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www.macrumors.com/2022/05/27/apple-chip-plans-suggest-a16-to-stick-with-5n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