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선생]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보기 전 복습해야할 내용들
이제 곧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Batman v Superman: Dawn of Justice, 2016)이 개봉합니다.
2016.03.24 개봉이니까 하루 남았네요 ㅋㅋㅋㅋ
전작인 맨 오브 스틸이 2013년 영화라서 내용 한번 복습하고 가는걸 추천한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한 예고편이라도 보시고 정리한 내용이라도 한번 읽고 관람하세요 ㅋㅋㅋㅋ
(으 평점이 안좋아서 불안하다. 역시 잭스나이더 감독인건가...)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은 DC 시네마틱 유니버스 안에서는 '맨 오브 스틸' 뒷 이야기다. 또한 DC 코믹스의 주요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는 '저스티스 리그'의 시점보다는 앞서 있다. 즉,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최소한 '맨 오브 스틸'의 주요 이야기와 캐릭터, 배경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을 먼저 예매하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한다.
워너 브라더스 유튜브 공식 채널 - 맨 오브 스틸 트레일러(예고편)
네이버영화 3분 예고편(한글) 링크 : http://movie.naver.com/movie/bi/mi/mediaView.nhn?code=68196&mid=20436
◆ 조드 장군 - 슈퍼맨과 지독한 악연
/사진='맨 오브 스틸' 조드 스틸
크립톤 행성에서 태어난 조드는 영향력 있는 군인 집안 출신 장군이었다. 조드는 자신이 살고 있는 크립톤의 우주 프로젝트가 취소돼 쿠데타를 일으켰지만 이마저도 실패, 40년 간 감옥 생활을 한다. 이 과정에서 슈퍼맨의 친아버지 조 엘은 조드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그 직전 조 엘은 파괴되어가는 행성에서 아들 칼 엘을 살리기 위해 그를 탈출시켜 지구로 보냈고, 지구에서 양부모를 만난 칼 엘은 클락 켄트라는 새 이름을 얻어 자라난다.
조 엘에 대한 분노로 가득 찼던 조드는 지구로 향한 칼 엘을 찾았다. 조드는 미군의 지원을 받은 칼 엘(슈퍼맨)에게 패하고 만다. 조드를 사망에 이르게 한 슈퍼맨은 최후의 동족을 죽인 것에 절규한다.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에서 조드는 냉동된 시신으로 모습을 드러내며 시선을 모은다.
◆ 메트로폴리스 전투 - 배트맨vs슈퍼맨 격돌의 계기
메트로폴리스는 DC코믹스에서 창조한 가상의 도시다. 말 그대로 대도시다. 배트맨의 주 무대인 고담이나 나이트 윙의 주 무대인 블리드 헤븐, 그린 랜턴의 주 무대인 코스트 시티 등 강력 범죄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곳에 비해 안전이 어느 정도 보장된 도시다. 가끔 슈퍼맨의 숙적인 렉스 루터의 악행이 아니면 말이다.
메트로폴리스는 렉스 루터가 이끄는 대기업 렉스코프가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실제로 메트로폴리스는 렉스 루터가 도시 절반을 짓고 시민의 70% 정도가 렉스 루터의 영향력 아래 있다. 그럼에도 슈퍼맨은 메트로폴리스에서 영웅이라는 칭호를 받는다. 메트로폴리스에는 클락 켄트(슈퍼맨)와 로이스 레인(에이미 아담스 분)이 다니는 언론사 데일리 플래닛의 본사도 위치해 있다.
하지만 영웅이었던 슈퍼맨은 조드 장군과의 전투로 자신을 영웅으로 치켜세운 무고한 시민들의 목숨을 잃게 한다. 슈퍼맨과 조드 장군의 싸움으로 폐허가 된 도심을 '블랙 제로'라 부른다. 9.11 테러로 쌍둥이 빌딩이 무너진 장소를 '그라운드 제로'라 부르는 것과 비견된다.
이 사건은 슈퍼맨의 초인적 능력에 대한 반감을 사게 되고, 이후 배트맨과의 대결로도 이어지게 된다.
◆ 슈퍼맨의 아버지는 2명
/사진='맨 오브 스틸' 칼 엘 스틸
슈퍼맨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존재한다. 그리고 슈퍼맨은 2가지 이름을 갖고 있다. 슈퍼맨의 원래 이름은 칼 엘이다. 그리고 칼 엘의 친아버지는 조 엘이다. '맨 오브 스틸에서 조 엘은 러셀 크로우가 연기했다. 조 엘은 크립톤 행성의 촉망받는 과학자로서 지대한 공을 세웠다. 이와 동시에 크립톤의 몰락을 예견하고 칼 엘을 지구로 보낸다.
지구로 간 칼 엘은 자신을 발견한 또 한 명의 아버지를 만난다. 바로 조나단 켄트다. 미국 켄자스의 농부로, 케빈 코스트너가 연기했다. 어머니 마사 켄트는 다이안 레인이 맡았다. 그 아래에서 칼 엘은 소박하고 선량한 농부의 가족의 아들 클락 켄트로 자라난다.
◆ 슈퍼맨의 약점 크립토나이트, 그리고 크립토 행성
슈퍼맨은 크립톤이라는 행성에 살고 있던 '외계인'이다. 이들은 무한한 생명을 지닌 것이나 다름없다. 직접 클론(자기 복제)을 통해 자신의 생체 일부분을 지속적으로 이식, 계속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심지어 젊음도 유지한다.
그렇다면 크립토나이트는 무엇일까. 이미 알려진 대로 크립토나이트는 슈퍼맨의 치명적인 약점이 되는 물질이다. 크립톤 행성이 폭발할 때 중심 핵에서 발생한 연쇄 폭발로 행성 내부에 있는 광물들의 변화, 강력한 방사능을 방출하는 특성을 갖게 된 것이 바로 크립토나이트다.
크립토나이트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것이 그린 크립토나이트다. 슈퍼맨의 힘을 약화시키고 1시간 이상 노출되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치명적인 물질이다. 렉스 루터와 배트맨이 이 물질을 소지하고 있다.
사실 크립토나이트는 '맨 오브 스틸'에서는 등장하진 않는다. 다만 슈퍼맨을 약하게 한 건 바로 크립토 행성의 공기였다. 지구 내 공기의 기본 구성이 크립토 행성의 공기와 달라 슈퍼맨의 힘을 약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슈퍼맨은 조드 장군이 타고 있는 우주선 안에서는 힘을 쓰지 못한다. 이런 설정은 '배트맨 대 슈퍼맨'에도 이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