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 구글, 갤럭시s20 노트20 등 안드로이드11 가상 파티션 정책 필수

by 뱀선생 2020. 4. 13.
반응형

정보 - 구글, 갤럭시s20 노트20 등 안드로이드11 가상 파티션 정책 필수

 

구글의 시스템 os 버전 업데이트 관련 파티션 강제 정책.

 

갤럭시20은 이미 발매해서 그렇다고 치더라도 2020년 하반기부터 나올 노트20, 갤럭시s21 등등은 어떻게 되려나???

 

공돌이를 더 갈아넣어서 삼성 갤럭시 One UI 신버전 더 빨리 나오려나? -_-ㅋ

 

The next evolution of Android

안드로이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위해 Android를 지속적으로 구축함에 따라 브랜드가 최대한 포용 적이어야합니다. 더 현대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새로운 모습을 소개합니다. 지난 10 년 동안 Android 브랜드가 어떻게 진화하여 새로운 로고를 만나는 지 확인하십시오. 새로운 브랜드가 모든 사람을 위해 어떻게 설계되는지 Android 브랜드의 의견을 들어보십시오

https://youtu.be/l2UDgpLz20M

The next evolution of Android

 

안드로이드 7.0 누가와 함께, 구글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파티션 체계를 도입해왔습니다.

 

누가에서, 구글은 비활성 파티션이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특정 파티션 복제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패스트부트 (Fastboot) 로 활성 파티션으로 스와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B 파티션" 설정을 통해, 구글의 크롬 OS와 같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원활한 (Seamless)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A/B 파티션을 사용을 의무화하지 않았으며, 원활한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많은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이 새로운 스마트폰들에 대해 가상 A/B 파티션을 의무화하였기에, 안드로이드 11 부터는 이러한 상황이 달라질 것입니다.

A/B 파티션은 중복된 읽기 전용 파티션 집합을 참조합니다.

일반적으로 중복된 파티션에서는 시스템, 제조사, 부팅 및 제품에 관련된 파티션이 포함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때, 업데이트 프로그램은 비활성 파티션 집합 중 하나를 백그라운드에서 패치합니다.

비활성 파션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기기를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재부팅하면, 비활성 파티션과 스와핑되며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만약 새로운 업데이트 파티션을 부팅하는 데에 문제가 있어도, 기존의 파티션을 그대로 유지됩니다.

다음 패치가 배포되면 이 프로세스가 반복되는 것입니다.

보다 기술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A/B 파티션에 대한 구글 개발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반면 삼성 갤럭시 S20, 오포 Find X2 등 이러한 파티션을 적용하지 않은 기기들은 복구 프로세스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벗어나 몇 분 동안 기기를 사용할 수 없게되고, 중요한 알림이나 통화, 문자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단순화한다면 실제로 업데이트를 받는 사람이 더 늘어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7년 5월 구글은 넥서스 사용자들보다 이를 적용한 픽셀 사용자들이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더 많이 실행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예약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나도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또한 A/B 파티션이 없기에 시스템 업데이트 실패 시 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삼성과 같은 특정 제조사들은 1400달러짜리 스마트폰에 이러한 것들을 제공하지 않는지 의아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이유는 보통 스토리지로 귀결됩니다.

갤럭시 S20과 같은 스마트폰은 사전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매우 많기에, /system, /product와 같은 파티션을 복제한다면 엄청난 파일과 애플리케이션들이 복제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영리한 트릭 (SquashFS) 를 통해 대용량 .odex 파일을 복사하지 않고도 이를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을 위한 비용 등이 문제가 되었을 것입니다.

제조사들은 강요받지 않는 한, 이미 작동하는 시스템을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제 구글은 안드로이드 11에서 이를 의무화했습니다.

새로 출시된 기기들은 A/B 파티션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며, 제조사들은 2020년 후반부터 2021년에 발매되는 스마트폰에 대한 심리스 업데이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XDA 개발자 luca020400에 의해 발견된 것과 같이, 프로젝트 트레블 (Project Treble) 팀의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Yifan Hong은 AOSP Gerrit에 "Android R 출시 시 A/B 파티션 요청" 이라는 커밋을 제출했습니다.

이 커밋은 프로젝트 트레블과 호환성을 확인하는 프로세스로서, 모든 안드로이드 제조사가 통과해야 하는 자동화 테스트인 VTS에 업데이트됩니다.

출처 : https://www.xda-developers.com/google-virtual-ab-seamless-updates-android-11/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4/read/217310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