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백종원 레시피

[뱀선생] 집밥백선생3 소고기 편 - 초간단 소불고기, 소불고기전병, 스피드장조림, 차돌말이찜

by 뱀선생 2017. 4. 26.
반응형

[뱀선생] 집밥백선생3 소고기 편 - 초간단 소불고기, 소불고기전병, 스피드장조림, 차돌말이찜


tvN 집밥 백선생 3 11회 20170425 소고기 편

이번주 집밥백선생3의 주제는 소고기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 ㅋㅋㅋㅋ

소고기 한팩으로도 5명이 든든이 먹을 수 있게 만든다고 함 ㅋ

(참고로 다음주 집밥백선생3 주제는 떡볶이와 순대~)


1. 초간단 소불고기 만드는 방법

2. 소불고기전병 만드는 방법

3. 스피드장조림 + 장조림버터밥 만드는 방법

4. 차돌말이찜 + 차돌박이 된장찌개 만드는 방법



백종원 초간단 소불고기 레시피


재우지 않고도 깊은 맛, 급하게 손님 맞이 할때 써먹으라는 초간단 소불고기 레시피. (바싹 불고기, 국물 불고기 둘 다~)


1. 대파를 송송 썰고 불고기용 소고기를 500g 정도 큼직큼직 준비한다.

(소고기를 볼에 담아 가위로 잘라주면 도마에 기름기가 묻지 않고 간편하게 자를 수 있다고 함)


2. 볼에 설탕 4숟갈을 넣고 잘 섞어준다.
(설탕 대신에 올리고당, 물엿, 꿀을 넣어도 된다고 함. 특히 꿀을 쓸꺼면 아카시아 꿀을 쓰라고 함. 아카시아꿀을 불고기 양념에 넣으면 부드러운 식감과 은은한 향을 더할 수 있다고 함.)


3. 간 마늘 2숟갈, 대파 한 주먹, 액젓 4숟갈을 넣고 버무려준다.


4. 마무리로 참기름을 두르고 섞어준다.

(겉절이 냄새가 나는게 정상 ㅋㅋㅋㅋ)


5. 양파 반개를 썰어 섞어준다.


6. 달궈진 팬에 양념한 소불고기를 투하해 볶아준다.


6분만에 만드는 동남아 음식을 응용한 액젓 초간단 소불고기 ㅋㅋㅋㅋㅋ

간장이 안들어갔는데 완전 깊은 숙성 소불고기 맛이난다고 함. 개사기라고 평가 ㅋㅋㅋㅋ


7. 국물 불고기를 만든다면 팬에 양념불고기 올리고 채썬 양파, 표고버섯 + 찢은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 어슷썬 대파를 세팅한다.


8. 육수로 간마늘 1숟갈, 설탕 1숟갈, 진간장2숟갈, 물적당량을 잘 섞어주고 참기름을 둘러준다.


9. 위에 만든 소불고기육수를 자박자박할정도로 부어주고 끓인다.

(버섯과 채소에서 즙이나와 국물이 조금 더 생길거라고 함)


10. 소불고기가 익으면서 뭉치지 않게 살살 풀어주면서 볶아주면 국물 소불고기 완성~


소고기와 버섯을 함께 먹으면 그냥 엄지척이 올라가는 맛이라는 평가 ㅋㅋㅋㅋ

밥 땡긴다는 액젓소불고기~ 액젓 비린내가 날아가서 완벽한 뚝불맛이 난다는 신기한 액젓소불고기.



백종원 소불고기전병 레시피


남은 소불고기를 활용 + 남은 라이스페이퍼 활용 요리,  육즙 가득 별미 소불고기전병 레시피 ㅋㅋㅋㅋ


1. 청양고추 2개 잘게 썰기.


2. 라이스페이퍼를 물에 적셔 말랑말랑하게 만든다.


3. 적신 라이스페이퍼 위에 소불고기와 청양고추를 올린다.

(구울때 라이스페이퍼가 타기 쉬우니까 얇고 넓게 만들기위해 적당량만 올려라 욕심금지)


4. 라이스페이퍼의 양옆을 먼저 접은 후 아래부터 차곡차곡 납작하게 전병모양으로 접어준다.


5. 기름 없이 팬에 중불고 전병을 굽는다.

(어느정도 익을때까지 뒤적뒤적 거리지도 말고 누르지도 말라고 함. 가장 중요한건 팬이랑은 안붙는데 서로 달라붙지 않게 조심조심)


6. 한쪽 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주고 노릇노릇 구워주면 완성~

(그냥 먹어도 괜찮고 사선으로 잘라서 접시에 올려도 이쁘다고 함)


쫄깃쫄깃한 식감이라 찹쌀탕수육, 떡쌈 같은 느낌이라고 함.

잘 구웠으면 육즙이 라이스페이퍼 안에 꽉 들어차 촉촉~

맥주안주나 청양고추를 빼면 아이들 간식으로도 적합하다고 함.



백종원 스피드장조림 + 장조림버터밥 레시피


10분도 길다. 자투리 소고기를 이용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한 스피드장조림 레시피.


1. 스피드를 위해 얇은 고기가 좋다.

(장조림에 아무 부위나 써도 되지만 방송에서는 등,목심 불고기거리를 사용)


2. 소고기는 가능한 채썰듯이 잘게 잘라주는게 좋음.


3. 만능맛간장 한컵, 물은 반컵, 새송이버섯 1개, 통마늘 한주먹, 꽈리고추 한주먹을 준비한다.

2017/03/01 - [요리 레시피 + 맛집/백종원 레시피] - [뱀선생] 집밥백선생3 김치 편 레시피 - 고깃집 김치볶음밥, 김치짜글이


4. 통마늘은 큼직하게 반토막 내주고, 새송이버섯을 잘게썰기, 꽈리고추는 먹기좋은크기로 손질한다.


5. 팬에만능맛간장 + 물 + 소고기를 넣고 끓인다.

(소고기는뭉치지 않게 잘 풀어준다.)


6.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바꾸고 거품을 걷어낸다.


7. 끓고 2~3분이 지나면 마늘 -> 새송이버섯을 넣고 자박자박한 찌개느낌으로 3분 정도 조린다.


8. 마지막 꽈리고추 투하 후 1분정도 끓이다 불끄면 완성~


버터를 깍두기처럼 잘라 한조각 넣은 후 뜨거운밥에 백종원 스피드장조림 1숟갈만 넣고 비비면 핵꿀맛 ㅋㅋㅋㅋ

적은 소고기로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장조림버터밥 ㅋㅋㅋㅋㅋ

윤두준 맛평가로는 이건 세그릇각이라고~



백종원 차돌말이찜 레시피


적은 소고기로도 푸짐한 맛의 완결이라는 차돌말이찜.


1. 차돌박이, 숙주, 대파, 버섯, 당근, 양파 등 냉장고 속 채소를 준비한다.


2. 모든 채소를 잘게 채썰어준다.

(방송에서는 양파, 당근, 부추, 숙주, 대파, 새송이, 표고, 팽이버섯을 준비함)


3. 양푼에 모두 집어넣고 후추가루 네번 톡톡, 설탕 2/3숟갈, 소금 한꼬집을 넣고 숨이 죽지않게 살살 버무린다.


4. 밀가루(튀김가루, 부침가루, 전분가루)를 준비.


5. 차돌박이 한장을 넓게 펴서 위아래에 밀가루를 살짝 발라준다.


6. 간한 채소 적당량을 올리고 잘 말아준다.

(차돌박이 대신 기름기가 적은 불고기거리로 만들어도 괜찮다고 함)


7. 찜통에 촘촘하게 올리고 먼저 찜통의 물은 된장찌개를 끓일 양을 맞춰서 붓고 끓여라. ㅋㅋㅋㅋ


8. 된장찌개용 표고버섯 1개, 양파 2/3개, 대파, 된장 한숟갈, 간마늘 한숟갈, 두부한모, 차돌박이 한주먹을 준비한다.


9. 차돌말이찜 소스로 땅콩버터 듬뿍 한숟갈 + 물 반컵 6 + 설탕1숟갈 + 액젓 2숟갈 + 통깨 2숟갈 + 식초 2숟갈 + 간마늘 반숟갈을 믹서에 갈아준다.


10. 소스그릇에 덜어서 쪽파를 올리면 소스 끝~


11. 찜통 물이 끓으면 차돌말이를 올려 뚜껑을 덮은 후 찐다.

(보통 3분에서 5분정도 찌면되는데 너무 익으면 야채 죽된다고 겉에만 익으면 된다고 함)


12. 차돌말이찜을 먼저 소스에 콕 찍어먹으라고 함.


차돌박이의 부드러움과 채즙이 더해저 촉촉~ 거기에 상큼한 소스가 너무 맛있다고 ㅋㅋㅋㅋ


13. 밑에 고기육즙과 채즙이 떨어진 육수에 미리 준비해 둔 8번 된장찌개용 재료를 모두 때려넣고 끓인다.


14. 차돌말이찜을 즐기다 마지막 식사는 밑의 차돌박이 된장찌개와 함께 즐기라고 1+1 차돌말이찜 ㅋㅋㅋㅋ

구수한 된장찌개와 밥을 함께먹으면 꿀맛~

된장죽을 만드려면 청양고추를 잘게 잘라 넣어서 끓여먹으라고 함.

부담스러울 수 있는 소고기 요리에 채소를 곁들여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라고 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