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뱀선생] 차이나는 클라스 5회 - 김형철 교수 정의란 무엇인가

by 뱀선생 2017. 4. 4.
반응형

[뱀선생] 차이나는 클라스 5회 - 김형철 교수 정의란 무엇인가


jtbc 차이나는 클라스 5회 20170402

이번주 차이나는 클라스는 김형철 교수의 정의가 뭐지? 강의 편.


정의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의 기본권 자유, 평등을 보호하는 것이 정의다.

정의는 약자에 대한 보호를 넘어 모든 사람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안정된 체계를 만들어 주는 것.


플라톤이 생각하는 정의 : 각자 제 몫을 가져가는 것이 정의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자격이 같은 사람은 같게 대우하고, 자격이 다른 사람은 다르게 대우하라.



지금까지의 사례들은 측정하기 어려운 가치를 이성으로 판단하라고 요구했기에 고민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어떤 사람에게 한정된 자원을 분배하는 게 정의인가

결코 쉽지 않겠지만 우리는 합의해야만 한다.

이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 정의로운 사회의 기초가 될 것


- 정의의 철칙

진 사람이 승복하지 않으면 그 게임은 끝난 게 아니다

절차가 공정했다면 결과에 승복하라.


여러분은 반드시 자신만의 좋은 답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 다음 그 답을 다른 사람들과 이성적으로 대화하고 설득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합리적 제안에 설득될 수 있어야 한다.

설득되는 것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방송인이 되고 싶은 김형철 교수 "철학에선 유시민보다 내가 월등해!"


겉보기엔 영락없는 치킨 할아버지! 끼가 넘치는 강연자 

철학 외길만 걸어온 남자, 한국의 마이클 샌델 김형철 교수 

방송인이 되고 싶은 김형철 교수의 폭탄 발언! 

"유시민 작가랑 저를 비교하시는데... 제가 더 월등합니다^^"



사람 구하고 해고당한 마트 영웅, 법원의 판결은 정의로운가?


한 아이의 생명을 구한 마트 영웅, 해고당하는 불이익을...! 

의롭게 행한 일에 차가운 판결을 내린 법원 

마트의 손을 들어준 법원의 판결은 정의로운가?

절차냐 결과냐 어렵다 어려워 ㅜ



정답이 없는 수업에 학생들 항의 쇄도! (feat. 악마의 변호인)


모든 문제의 '결론'은 없다! 

정답이 없는 김형철 교수의 수업에 학생들 항의 쇄도! 

'나만의 답은 무엇일까?' 나의 정의를 찾아가는 과정을 배우는 수업 

(feat. 김형철 교수의 수업 철칙)

정의의 문제는 항상 양편이 존재한다.

가해자와 피해자, 수익자와 수익 받지 못한 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