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정보 - 왜 자꾸 배만 나오니! 유독 뱃살만 찌는 이유 5

by 뱀선생 2024. 1. 19.
반응형

정보 - 왜 자꾸 배만 나오니! 유독 뱃살만 찌는 이유 5

 

내 뱃살은 무슨 모양? 뱃살 유형별 위험 정도

https://snaketeacher.tistory.com/7566

 

내 뱃살은 무슨 모양? 뱃살 유형별 위험 정도

내 뱃살은 무슨 모양? 뱃살 유형별 위험 정도 유머 - 걸스데이 멤버 민아 뱃살 근황 인스타 인증 짤 https://snaketeacher.tistory.com/3671 유머 - 걸스데이 멤버 민아 뱃살 근황 인스타 인증 짤 유머 - 걸스

snaketeacher.tistory.com

유머 - 걸스데이 멤버 민아 뱃살 근황 인스타 인증 짤

https://snaketeacher.tistory.com/3671

 

유머 - 걸스데이 멤버 민아 뱃살 근황 인스타 인증 짤

유머 - 걸스데이 멤버 민아 뱃살 근황 인스타 인증 짤 요런 포동한 몸매에서 운동 열심히하고 요렇게 뺌 ㅋ 올~ 공심이 새로 드라마 작품들어가나보네 절대 그이??? 유라랑 다리 각선미 투탑 ㅋㅋ

snaketeacher.tistory.com

 

 

전신비만이 아닌데 유독 배만 나온다면? 사실 복부비만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

복부에 쌓인 지방은 내장지방일 가능성이 높아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등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내장지방이란 ?

 

 

: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지방이며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존재하는 체지방으로 내장지방은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으며 피하지방은 체온을 유지시키고, 신경, 혈관, 근육, 인대 및 뼈와 같은 기본 구조를 부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에너지를 저장한다.

뱃살은 다른 부위와 달리 피하지방층과 내장지방으로 나뉘며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건강에 더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내장지방이 생기면 인슐린의 작용을 교란시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유발되고 심각한 합병증인 뇌졸중, 심근경색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앉아만 있고 움직이지 않기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만 있으면 무엇보다 신진대사가 느려진다. 가만히 앉아있는 동안 소모되는 열량은 1시간 기준 90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주로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움직임이 많은 직업의 사람들 보다 허리둘레가 두껍고 심장질환 위험률이 높다.

하지만 직업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좀 더 걷고 서고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시간이 날 때마다 복도를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신체 활동을 적극적으로 늘려야 한다.

 윗몸 일으키기만? 유산소 운동 안 하기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고 복근 운동만으로는 살을 빼는 데 한계가 있다. 복근 운동은 뱃살을 태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칼로리 소모 효과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복근 운동인 윗몸 일으키기는 사실상 복근과 엉덩이 근육만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뱃살을 줄일 목적이라면, 반드시 주 2~3회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많이 자기

하루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이거나 9시간 이상인 사람도 복부 지방 증가와 연관성을 보인다. 적정 수면시간을 벗어난 생활은 정상적인 체형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자꾸 손이 가게 된다. 특히 수면 부족으로 에너지가 고갈되면, 고칼로리 음식을 찾게 되고 복부 지방도 증가하게 된다.

 

 갱년기 전후 '여성 호르몬' 문제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증가하면 체액이 순환하지 못하고 복부에 머물면서 배가 평소보다 나오게 된다. 또 호르몬 수치가 요동치면서 실질적으로 식사량이 좀 더 늘어나기도 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식욕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다.

특히 여성은 갱년기 전후로 엉덩이와 다리에 집중적으로 지방이 쌓인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폐경기 전후에는 이전보다 근력 운동의 질을 높여 근육을 키우고 신진대사를 보다 활성화해야 한다.

◆ 뱃살이 잘 붙는 타고난 체질

사람마다 살이 잘 붙는 부위에 차이가 있다. 하체 중심으로 살이 찌는 사람이 있듯이, 뱃살이 잘 찌는 사람도 있다. 유전적으로 복부에 지방이 잘 붙는 체질을 타고났다면, 뱃살 관리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남들과 같은 운동량과 식이요법으로는 뱃살 관리가 어려운 이유이다.

유전적 요인은 우리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영역이 아니므로, 결국 뱃살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과 더불어 식단 관리가 중요하다.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 곡물 등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야 뱃살 관리가 더 수월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