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정보 - 겨울철 움직임이 적어 특히나 배에 꽉 찬 가스 내보내는 법

by 뱀선생 2024. 1. 17.
반응형

건강정보 - 겨울철 움직임이 적어 특히나 배에 꽉 찬 가스 내보내는 법

 

 

옥탑방의 문제아들 - 방귀를 너무 참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https://snaketeacher.tistory.com/8152

 

옥탑방의 문제아들 - 방귀를 너무 참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옥탑방의 문제아들 - 방귀를 너무 참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오랜 시간 방귀를 참을 경우 우리 몸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방귀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각종 피부 트러블

snaketeacher.tistory.com

 

 

 

 

추운 날씨 움직임이 적어질수록,
만성 변비를 가진 사람들
장이 예민한 사람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연 방귀와 트림은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인가.

사실 방귀와 트림은 신체가 가스를 배출하는 두 가지 대표적 방법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필수적인 활동이다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대략 1~4ℓ의 가스를 생산한다는 사실! 

하루에 열네 번 정도 방귀나 트림 등의 방법으로 가스를 몸 밖으로 내보낸다.

 

 

방귀를 참으면 오히려 방귀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입이나 코로 나온다는 사실.

우리가 참는 방귀는 대부분 대장의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으로 흡수된다는데요.

혈액을 타고 온몸을 순환한 방귀 일부는 오줌으로 배출되거나 폐로 가서 호흡할 때 우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코와 입으로 나온다고 함

한편 일상 속 사소한 습관이 방귀 양을 늘어나게 할 수도 있다는데요.

빨대를 자주 쓰거나 한숨을 쉬면 체내로 들어오는 공기의 양이 많아져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된다

 

 

# 가스를 잘 배출하는 데 좋은 방법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섭취=유익균, 즉 프로바이오틱스는 과잉 가스와 팽창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 식품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새로운 박테리아가 내장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며칠 동안은 더 많은 가스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복용하면 가스와 팽창 증상이 완화되는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양파, 요구르트, 마늘, 브로콜리, 바나나, 블루베리, 사과식초, 콩류, 김치 등이 있다.

따뜻한 물 마시기=물은 연동 운동을 자극한다. 따뜻한 물 한 컵은 장 경련을 완화하도록 돕는다.

허브차 마시기나 허브 씨앗 씹기=다양한 허브는 부기를 완화하고 가스가 소화관에서 빠져나오도록 돕는다. 특히 회향(펜넬) 씨앗이 그렇다. 회향 씨앗은 내장의 평활근(무문근) 경련을 완화해 가스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식사 후에 씨앗을 씹거나 회향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페퍼민트와 캐모마일도 좋다. 위를 진정시키고 가스를 배출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생강차는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한다. 아침에 습관적으로 생강차를 마시면 부기가 제거된다.

천연 소화 효소=소화 효소는 우리 몸 안의 효소와 함께 작용해 소화가 빨리 되고 잘되도록 돕는다. 특정 소화 효소는 탄수화물의 분해를 돕기도 한다. 각자에게 맞는 적절한 소화 효소가 무엇인지는 의사와 상의하는 게 안전하다.

식용 숯 먹기=식용 숯은 과도한 가스 생성과 팽만감을 줄여주는 자연스럽고 안전한 치료법이다. 숯은 그 자체로 가스를 끌어들여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다.

 

고양이 자세 = 요가에서 흔히 말하는 고양이 자세는 기어가는 자세에서 두 손과 무릎을 어깨너비로 벌려 자세를 잡고 배를 내밀어 허리가 휘어지게 한 후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이 자세는 또한 허리와 등 근육 스트레칭 척추 운동에 제격

 

바람 빼기 자세 = 바르게 누운 상태에서 두 손을 모아 손으로 감싼 후, 가슴까지 끌어당긴다. 부드럽고 길게 호흡하며 골반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게 2~3분정도 자세를 유지한다. 이 자세는 장이 강한 자극을 받아 가스를 방출하는데 도움준다.

 

쪼그려 앉아 바운스 = 다리를 M자 자세로 앉았다 일어났다를 천천히 반복. 스쿼트를 할 때보다 조금 더 깊게 앉아야 하며, 하체 반동과 외과약근을 이완시키면서 가스를 배출시킨단. 양변기를 이용할 시 받침대 위에 다리를 두어 쪼그려 앉아도 방귀 뀌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