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

[뱀선생] 오늘뭐먹지 146회 비빔칼국수, 미역냉국 레시피

by 뱀선생 2016. 4. 22.
반응형

[뱀선생] 오늘뭐먹지 146회 비빔칼국수, 미역냉국 레시피


집 나간 입맛 되돌릴 방구석 외식! 비빔국수


포천 손칼국수 대가의 비빔칼국수 + 미역냉국 만드는 방법.


비빔칼국수 레시피


반죽 만들기


1. 밀가루(중력분)에 식용유 약간, 물 넣어 반죽한다. (방송에서는 밀가루 300g, 식용유 한 스푼, 그리고 물 한컵을 나눠서 부으면서 반죽함)


2. 반죽이 어느정도 완성되면 랩에 싸서 실온에 30분 정도 숙성시킨다(반죽이 묽으면 수제비 용이라서 안된다고 함 ㅋㅋㅋ).



매콤달콤의 절정 비칼 양념장 만들기

3. 고추장 1 국자, 초고추장 1.5국자, 고춧가루 4스푼, 청양고춧가루 1스푼, 설탕 1.5숟갈, 물엿 1국자, 다진마늘 반 숟갈, 생강즙 소량, 사이다 2국자, 참기름 약간, 식초 2국자를 섞어준다. (사이다를 넣어 단맛과 시원함 증가 팁)



4. 재료 준비 골뱅이, 상추, 오이, 당근, 양파는 먹기 좋게 손질한다.


5. 비닐팩에 땅콩을 넣고 밀대로 밀어 부셔준다.


6. 숙성한 반죽을 전분가루를 묻혀서 밀대로 얇게 편 후 썰어준다.(팁: 반죽 밀 때 밀가루 대신 전분가루를 쓰면 찬기가 올라간다)


7. 편 반죽을 반 접고 3등분 해서 접어 칼국수 모양으로 썰어준다. (비빔칼국수는 보통 칼국수 면보다 얇게 썰어야 양념이 고루 밴다고 함)


8. 면발을 한번 꽉꽉 뭉쳐서 구겨준다. 그럼 굵기가 제각각으로 쫄깃함과 식감이 업그레이드 된다고 함.


9. 끓는 물에 칼국수 면을 넣고 삶는다. 물이 끓어오르면 찬물 붓는데 이걸 3번 정도 반복해서 쫄깃함을 더 살려준다.


10. 삶은 면은 얼음물에 헹궈 쫄깃함을 유지시킨다. 면발을 비비면서 끈기 제거해준다.


11. 손질한 재료와 삶은 면,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상추와 땅콩은 마지막에). 양념장에 바로 면을 비비면 간이 약해져 고춧가루, 설탕에 살짝 먼저 버무리면 좋다.



미역냉국 레시피


1. 불린 미역은 먹기 좋게 썬다.


2. 오이, 양파는 채 썰고 청양고추, 홍고추는 씨를 빼고 다진다.


3. 손질한 재료를 볼에 담고 다진마늘 0.5스푼, 식초 5스푼, 설탕 1.5스푼, 소금 1스푼 을 넣고 버무린다.


4. 이 상태로 먹으면 새콤한 미역무침. 여기에 물과 얼음을 넣으면 미역냉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