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앨범 리뷰

[뱀선생] 샤이니 종현, 첫번째 정규 앨범 좋아 - The 1st Album(2016)

by 뱀선생 2016. 11. 8.
반응형

[뱀선생] 샤이니 종현, 첫번째 정규 앨범 좋아 - The 1st Album(2016)


샤이니의 멤버 종현의 솔로 세번째 앨범이자 첫번째 정규 앨범인 좋아 - The 1st Album(2016).


개인적으로 SM 샤이니의 음악은 믿고 듣는 앨범이 됐다.

샤이니의 셜록 음악 이후로 관심이 갔고 태민의 첫번째 솔로 미니앨범 ACE(2014)로 충격먹고 챙겨 들어보는 뮤지션이 됐음.

SM이라는 대형 기획사의 자본과 만난 KPOP의 최첨단 + 완성형이라고 할까?

(헐리웃 블록버스터로 따지면 디즈니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를 보는 느낌임)


2015/05/18 - [음악/앨범 리뷰] - 태민 ACE(2014) 개인적인 감상평


뭐 어쨌거나 이번 종현의 솔로 앨범도 쇼킹까지는 아니지만 그런 비슷한 느낌을 준다 ㅋㅋㅋㅋㅋ

잘 만든 블록버스터 영화 한편을 보고난 느낌. 

그 해에 가장 예술성 있는 앨범은 아니겠지만 듣는 동안 많은 대중들이 좋다, 재미있다고 할 수 있는 앨범임.

(베스트는 아닐지라도 절대 구리다고 할 수 없는 그런 느낌임 ㅋㅋㅋㅋ)



종현 좋아(She is) 뮤직 비디오


(특이하게도 뮤직 비디오는 잘 만든지 모르겠음.

어떤 노래들은 뮤비를 봤을때 더 신나고 좋게 들리는 모습이 있는데 

이 좋아 뮤비는 노래에 버프를 해주지 못 하는 모습 ㅋㅋㅋㅋㅋㅋㅋ)



네이버 앨범 소개


좋아 - The 1st Album


(주) S.M. ENTERTAINMENT

www.smtown.com 


싱어송라이터 종현, 솔로 컴백!

첫 정규 앨범 <좋아> 발매! 

종현과 히트메이커들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이 돋보이는 최고의 앨범! 


SM 대표 싱어송라이터 샤이니 종현이 첫 정규 앨범 <좋아>를 발표하고 화려하게 컴백한다. 


이번 앨범은 2015년 발매된 첫 미니앨범 <BASE>, 소품집 <이야기 Op.1>에 이어 선보이는 종현의 새 솔로 음반이자 첫 정규 앨범으로, 영국 작곡가팀 LDN Noise, 세계적인 R&B 프로듀서 Bryan-Michael Cox, 힙합 뮤지션 Crush 등 국내외 히트메이커들과 위프리키, philtre, Deez 등 종현과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 작곡가들이 참여해 완성된 다채로운 장르의 총 9곡이 수록되어 있어, 또 한번 가요계를 매료시킬 전망이다.


종현은 이번 앨범에서 타이틀 곡 ‘좋아(She is)’를 비롯해 세계적인 프로듀싱팀 및 다국적 작곡가들이 모여 SM 아티스트들의 곡을 공동 작업하는 SM 송라이팅 캠프에 종현이 직접 참여해 함께 만든 ‘Dress Up’, ‘Moon’, ‘Cocktail’까지 8곡을 작곡하고, 전곡 작사에 참여한 만큼, 더욱 깊고 다채로워진 종현의 음악 세계를 만나기에 충분하다.


타이틀 곡 ‘좋아(She is)’는 퓨쳐 베이스를 가미한 일렉트로 펑크 장르의 곡으로, 반복되는 멜로디와 가사로 구성해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으며, 싱어송라이터 종현과 힙합 뮤지션 Crush, 첫 미니앨범 타이틀 곡 ‘데자-부(Deja-Boo)’에 참여한 philtre, 종현의 공동작곡팀 위프리키가 함께 작업해 또 다른 색깔을 느낄 수 있다. 


또한 ‘White T-Shirt’는 컨츄리 느낌의 피아노 멜로디로 시작되는 트로피칼 하우스가 가미된 업 템포의 팝 곡이며, ‘우주가 있어(Orbit)’는 네오 소울과 퓨쳐 베이스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미디엄 템포 곡으로 귀를 사로잡는다. 


더불어 달의 비밀스러운 속삭임을 담은 가사의 ‘Moon’은 묵직하고 깊은 베이스가 돋보이는 다운 템포의 일렉트로닉 트랙과 R&B 무드의 감성적인 멜로디가 몽환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하며, 오리지널 네오 소울 장르의 ‘AURORA’는 신비로운 느낌의 신서사이저 연주와 끈적한 드럼 사운드가 어우러져 마치 오묘한 빛을 내는 ‘AURORA’가 눈 앞에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상반된 제목의 2곡도 수록, 트랩이 가미된 업 템포 EDM 곡 ‘Dress Up’과 퓨쳐 베이스 기반의 몽환적인 다운 템포 R&B 곡 ‘Suit Up’은 서로 반대되는 곡제목처럼 상반된 템포와 장르를 비교해서 듣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번 앨범은 팝스타 Usher, Mariah Carey, Justin Bieber, Trey Songz 등을 프로듀싱한 세계적인 R&B 프로듀서 Bryan-Michael Cox와 종현이 공동 작업한 정통 R&B 발라드 곡 ‘Cocktail’, 정지 신호가 켜지고 세상이 멈추었을 때 사랑이 연결되는 위태로운 분위기를 표현한 Urban R&B 트랙 ‘RED’까지 총 9곡으로 구성, 믿고 듣는 싱어송라이터 종현의 풍성한 매력을 만날 수 있어 음악 팬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Album Review


01. 좋아 (She is)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위프리키 / Crush / philtre (장재원)

Arranged by philtre (장재원)


타이틀 곡 ‘좋아(She is)’는 퓨쳐 베이스를 가미한 일렉트로 펑크 장르의 곡이며, 반복되는 멜로디와 가사로 구성해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곡이다. 싱어송라이터로 자리매김한 종현이 힙합 뮤지션 Crush, 첫 미니앨범 타이틀 곡 ‘데자-부(Deja-Boo)’에 참여한 philtre, 종현의 공동작곡팀 위프리키와 함께 작업했다. 


02. White T-Shirt

Korean Lyrics by 김종현 / 이윤설 류다솜 정영아 (Jam Factory)

Composed & Arranged by Henrik Meinke / Jonas Kalisch / Alexsej Vlasenko / Jeremy Chacon / Ilanguaq Lumholt / Marcus Winther


컨츄리 느낌의 피아노 멜로디로 시작되는 ‘White T-Shirt’는 트로피칼 하우스가 가미된 업 템포의 팝 곡으로, 반복적인 구성과 가사가 인상적이다. 


03. 우주가 있어 (Orbit)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위프리키 / Coach & Sendo

Arranged by Coach & Sendo / 위프리키


‘우주가 있어(Orbit)’는 퓨쳐 베이스 기반의 미디엄 템포 곡으로, 리드미컬한 힙합 비트, 소울틱한 EP에 신서사이저 연주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네오 소울과 퓨쳐 베이스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우주’와 연관이 있는 ‘궤도’, ‘인공위성’ 등으로 표현한 내용과 ‘놀라는 내 꼴이-장난스런 네 입꼬리’, ‘눈빛이 찌릿-귀 끝이 저릿’ 등의 라임이 재미있게 배치된 가사가 눈길을 끈다. 


04. Moon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LDN Noise / Adrian McKinnon

Arranged by LDN Noise


‘꿈을 지배하는 달’을 표현한 ‘Moon’은 묵직하고 깊은 베이스가 돋보이는 다운 템포의 일렉트로닉 트랙과 R&B 무드의 감성적인 멜로디를 통해 몽환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한 곡으로, 달의 비밀스러운 속삭임을 담은 가사가 매력적이다.


05. AURORA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Deez

Arranged by Deez


‘AURORA’는 오리지널 네오 소울 장르의 트랙으로, 도입부터 몽환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신서사이저 연주와 끈적한 드럼 사운드가 어우러져 곡의 그루브를 더해준다. 신비로운 느낌의 곡 제목처럼, 오묘한 빛을 내는 ‘AURORA’가 눈 앞에 펼쳐지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이 곡은 2015년 발매된 종현 첫 미니앨범 수록곡 ‘NEON’을 만든 Deez와 종현이 함께 작업한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 곡이다.


06. Dress Up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LDN Noise

Arranged by LDN Noise


트랩이 가미된 업 템포 EDM 곡 ‘Dress Up’은 SHINee ‘View’, f(x) ‘4 Walls’ 등을 작업한 영국 작곡가팀 LDN Noise와 종현이 함께 만든 곡으로, 이번 앨범의 9번 트랙 ‘Suit Up’과 상반된 제목처럼, 상반되는 두 곡의 템포와 장르를 비교해서 듣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07. Cocktail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Bryan-Michael Cox / Clifford Henson

Arranged by Bryan-Michael Cox / Clifford Henson


정통 R&B 발라드 곡 ‘Cocktail’은 팝스타 Usher, Mariah Carey, Justin Bieber, Trey Songz 등을 프로듀싱한 세계적인 R&B 프로듀서 Bryan-Michael Cox와 종현이 공동 작업한 곡으로, 다양한 매력을 지닌 상대를 ‘Cocktail’에 비유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08. RED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임광욱 / Ryan Kim / Chase

Arranged by 임광욱 / Ryan Kim / Chase


‘RED’는 타이트하면서도 세련된 비트가 돋보이는 Urban R&B 트랙으로, 펑키한 EP와 레트로한 신서사이저의 조합이 묘한 중독성을 선사한다. 잔잔한 듯 부드러운 느낌의 도입부와 대조되는 화려한 후렴이 돋보이며, 선명한 비트와 몽환적인 악기 사운드가 잘 어우러져 있다. 끊임없이 나오는 비트의 변화 패턴이 주는 그루브가 더해져 정지 신호가 켜지고 세상이 멈추었을 때 사랑이 연결되는 위태로운 분위기를 배가시킨다. 


09. Suit Up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 / 위프리키 / SCORE

Arranged by SCORE / 위프리키


퓨쳐 베이스 기반의 몽환적인 다운 템포 R&B 곡으로, 마치 흑백사진을 보는 듯한 노이즈가 가미된 신서사이즈 사운드와 간주의 아름다운 피아노 솔로 연주가 돋보이는 곡이다. 또한 ‘Suit의 상징인 ‘Bow tie’, ‘Cuffs’와 대조되는 표현으로 ‘Dress’를 나타내는 ‘White veil’, ‘Lace’를 배치하는 등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가사가 눈길을 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