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

[뱀선생] 오늘뭐먹지 30일 매실청, 병어조림, 간장국수 레시피

by 뱀선생 2016. 6. 3.
반응형

[뱀선생] 오늘뭐먹지 30일 매실청, 병어조림, 간장국수 레시피


올리브 채널 오늘 뭐 먹지? 158회 160602 매실청 편.

방배동 집밥 요리선생님 최경숙.


1. 30일 매실청 담그는 방법

2. 병어조림 레시피

3. 매실청 간장 국수 레시피


2015 홍쌍리 대가의 비법 매실청 담구는 방법


1. 깨끗이 씻은 후 이쑤시개로 매실 꼭지 제거

2. 매실, 설탕, 올리고당을 10 : 10 : 1.2 의 비율로 넣기. (올리고당은 막을 형성해 곰팡이를 방지한다고 함)

3. 90일 간 서늘한 곳에 보관(1주일에 1번 이상 굴려주기)


2016 최경숙 대가의 30일 만에 매실청 담그기


1. 잘 씻은 매실의 꼭지를 제거한 후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하루 정도 얼린다.(얼린 매실을 설탕에 절이면 과일 안이 수축 후 팽창! 과즙속도 업업업)

2. 얼린 매실 2 : 설탕 1.5 비율로 설탕을 넣고 이틀이면 1차 시럽 완성!

3. 채에 매실과 1차 시럽을 걸러 1차 시럽에 고운입자의 설탕(방송에는 자일로스 설탕 썼음)과 물(1L)을 추가해 끓인다.(1차, 2차 설탕을 완전히 녹여 담그면 매실청 곰팡이 발생 no)

4. 끓인 시럽은 따뜻한 목욕물 정도로 식힌다.

5. 유리병에 매실과 식힌 매실 시럽만 넣어주면 끝~

6. 30일간 서늘한 곳에서 숙성을 거치면 건강한 매실청 탄생!


오늘뭐먹지 병어조림 레시피


병어가 맛있는 계절이 6월인데 6월은 햇감자도 맛있는 철이라서 병어조림에는 무보다 감자를 넣은게 훨씬 맛있다고 함.

병어조림 재료

병어, 감자, 양파, 대파, 청홍고추


1. 감자 껍질을 깍은 후 1cm 두께로 두껍게 썬다.

2. 간장 3, 고춧가루 1.5, 맛술 1, 물, 포도씨유, 참기름, 매실청 2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기름기 적은 생선을 조리할 때 기름을 첨가하면 훨씬 부드럽다)

3. 냅비 바닥에 감자를 깔고 멸치를 조금 넣어서 육수를 한꺼번에 뽑으면 간편함. 그 위에 고춧가루, 채소, 양념장 1/3 정도 뿌린다.

4. 병어는 살점 많은 등 쪽 한 면에 십자 칼집을 넣어준다. (초여름 산란기를 맞아 살이 오른 병어는 6월부터 8월 사이에 가장 맛있다)

5. 물과 매실청을 섞은 물에 병어를 재운다.

6. 병어도 냄비에 올려주고 남은 채소와 양념을 뿌려 조린다.(감자, 멸치 - 고춧가루, 채소, 양념장 - 병어 - 고춧가루, 채소, 양념장 순서)

7. 한컵 반 정도의 물을 양념이 쓸려 내려가지 않게 냄비 가장자리로 뿌려준다.(병어에 물이 닿을락 말락 하는 정도. 쪄진 듯 조리는 것이 핵심이라고 함)

8.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4분 이후 약불로 10분 정도 조린다.

(상추, 꺳잎에 병어랑 조림 국물 올려서 쌈 싸서 먹으면 레알 집밥 핵꿀맛 ㅋㅋㅋㅋㅋ)


더위잡는 매실청 간장국수 레시피


1. 끓는 물에 소면을 삶는다.

2. 삶은 소면에 간장, 참기름, 매실청, 깨소금 넣어 버무린다.(어린 시절 엄마가 비벼주던 간장국수 바로 그 맛 ㅋ)

3. 양파는 결 반대로 채썰고 깻잎, 어린잎, 파프리카 등등도 아삭한 식감을 위해 얼음물에 담가놓는다.

4. 샤부샤부 용 소고기 데친것에 파채, 매실청, 비법 소스(마요네즈, 간장, 매실청, 식초, 플레인 요거트, 고추냉이)를 넣고 버무린다.

5. 간장국수 위에 버무린 고기, 야채를 고명으로 올린다. (샐러드 처럼 추가로 비법 소스를 뿌려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