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뱀선생] 하스스톤 템포스톰#48 어그로 주술사(씹랄) 덱 가이드 - 덱 소개, 멀리건 정보 등등

by 뱀선생 2016. 2. 26.
반응형

[뱀선생] 하스스톤 템포스톰#48 어그로 주술사(씹랄) 덱 가이드 - 덱 소개, 멀리건 정보 등등


요즘 돌려보고 있는 어그로 쓰랄.

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봤음. (덱 소개, 구성, 멀리건 정보, 상대 대처 방법 등등)


나무 위키에 설명된 어그로 술사 덱


대 마상시합에서 토템 골렘이 추가되면서 기계술사와는 차별점(종족 시너지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배제)을 둔 어그로덱을 굴려볼 수 있게 되었다. 이 경우 오염된 노움, 단검 곡예사, 가혹한 하사관 등 기계덱에 자리가 없어서 못 넣는 카드를 다수 활용한다. 야수 정령도 중요한데, 어그로 흑마의 공허소환사나 템포 법사의 환영 복제, 기계덱의 안녕로봇처럼 다른 하수인이 딜을 넣을 여건을 제공한다. 마무리는 역시 파지직 같은 번 카드나 둠해머+대지의 무기. 그래도 기계술사에 비해 리스크 대비 포텐셜이 아쉬워서 묻혔었다.


그런데 탐험가 연맹에서 어딘가 모르게 아쉽던 2%를 효과적으로 메꾸는 신카드 땅굴 트로그가 추가되면서 기계술사를 상회할 정도로 번 카드(번개 화살, 용암 폭발, 파지직 등)의 비중을 올리고 선조의 지혜와 용암 충격으로 이를 보조하는 과부하 어그로덱(어그로 법사와 흡사)을 굴릴 수 있게 되었는데, 이로써 기계술사보다 드로 사정이 낫고 종합적인 템포도 더 빠르게 되었다. 도발을 세워놔도 어중간한 체력이면 도발을 무시하는 번 카드로 게임이 끝나버리기도 한다. 또, 번카드를 상대 하수인에게 써도 과부화된 수치만큼 땅굴 트로그의 공격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필드를 지배하면서도 딜로스는 최소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초반에 잘 풀려서 땅굴 트로그-토템 골렘-토템 골렘, 땅굴 트로그-동전 한 닢-야수 정령 같은 식으로 전개하는 것이 베스트. 상대가 1/3인 땅굴 트로그를 빠르게 못 잡으면 템포 법사의 마나 지룡보다 흉악하게 성장하는데다가, 위협적인 하수인 및 명치를 번 카드로 슈팅을 하면서 둠해머(+대무)로 끝내는 것이 골자가 된다. 은빛십자군 기수는 물론 좀 더 극단적으로 늑대기수나 비전 골렘을 활용하는 경우도 보인다. 변칙적으로 파괴의 정기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핀리 므르글턴 경이 추가된 것도 상당한 상향. 이로써 영능 면에서 타 직업 어그로덱보다 불리한 주술사도 영능을 교체할 수 있게 되었고, 이 경우 사냥꾼의 명치 2딜이나 드루이드(둠해머 적용)의 영능을 골라 딜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선호되며 흑마법사의 드로 영능도 조금 늘어진 상황에선 유용할 수 있다.


다만 타 어그로덱과 달리 과부하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음 턴 잠기는 마나 수정을 생각해둬야 한다. 리노 잭슨을 활용하는 덱을 상대할 땐 불리하긴 한데 이 경우도 꼭 리노 잭슨이 손에 있다거나 상대가 완벽한 하이랜더덱이라는 보장도 없으니 주술사의 초반 손패가 잘 풀리면 리노 구경하기 전에 먼저 패죽일 수 있다. 또 상대방의 체력이 15이상 남았을 경우에는 상대가 방심하고 리노 잭슨을 띄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용암 충격으로 과부화된 수정을 모두 풀고, 번 카드를 상대 영웅에게 모두 쏟아부은 후 둠 해머로 킬을 따버리는 식으로 리노 잭슨 덱을 카운터치기도 한다. 물론 패가 말려서 번 카드가 부족하거나, 상대방이 리노 흑마라면 그냥 나가면 된다(...)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무지막지한 템포와 딜량 때문에 탐험가 연맹 메타에서 단연 뜨거운 감자로 올랐었고, 파마기사마저 뛰어넘는 1티어 덱으로 평가 받았지만, 지속적으로 굴려본 결과 어그로 주제에 패가 잘 말린다는 단점이 부각되었다. 효율적인 번 스킬들과 저코 하수인들로 무장하고 있어도 과부하 때문에 상황에 따라 패가 말리기 쉽다. 딜 누적도 제대로 못했는데 둠빠따가 수액괴물이나 존스에게 깨져버리면 멘붕은 덤. 그래도 2티어 상위권에 있으며 충분히 강력한 덱이다.


보통 빠르면 5,6턴안에 이길수 있다. 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약해지고 7,8코스트가 넘어가면 보통 패가 말라서 지게된다.



템포스톰에 소개된 어그로 술사 덱


Aggro Shaman has the unique ability to race other aggro decks without giving up the ability to beat out control decks. The deck aims to draw early game minions and utilize the overload synergy with Tunnel Trogg for an initial wave of burst. A secondary wave of burst comes from Shaman's spell kit and Doomhammer to take lethal as early as turn five. While there are currently two iterations of the deck, one running the mech foundation from Mech Shaman, the second created by Luffy runs traditional aggro minions like Abusive Sergeant, Leper Gnome, Knife Juggler and the like. The latter seems to be finding more success with positive match-ups against Paladin, Rogue, Warrior, and most Warlocks.



템포스톰#48 어그로 주술사(씹랄) 덱 카드 리스트


초반 가장 베스트 상황은 (1턴 땅굴 트로그, 2턴 동전 + 야수 정령) 이러면 초반 승기를 확 가져올 수 있음.

유일한 5코인 둠해머는 대지의 무기와 함께 콤보로 써먹어야 됨. 상대 명치에 10~16데미지(드루 영능까지 바꾸면 18뎀)를 줄 수 있습니다.

술사의 주문들은 과부하가 걸려서 다음턴 마나에 제약이 걸리기 때문에 과부하는 풀어주는 용암 충격과 함께 마나 코스트 계산을 잘 해야 함.



상대, 상황에 따른 추천 덱 수정 카드


1. 어그로 덱을 많이 만난다면?

불꽃 곡예사 2 -> 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Whirling Zap-o-matic) 2

2. 컨트롤 덱이 많다고 느끼면

불꽃 곡예사 2 -> 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Whirling Zap-o-matic) 2



멀리건(시작 손패 결정)


기본 공통 멀리건은 저코 하수인이 3장 잡혀야 됨.

1코 땅굴 트로그, 오염된 노움, 핀리 므르글턴 경

2코 토템 골렘, 불꽃 곡예사(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

3코 야수 정령

(5코 둠해머 - 전사, 도적, 사제가 상대일 때나 후턴이고 저코 하수인이 잘 잡혔을때)


직업별 상대법


VS 전사

현재 대부분은 전사가 방밀 or 손님인데 둘다 필드 깔면서 가면 어렵지 않게 5~7턴에 킬각을 낼수 있을것입니다.

나름 중요한것 중 하나가 상대는 대부분 첫턴에 이글거리는 전쟁 도끼를 잡고 시작하니 1코스트 하수인을 낸 다음 잡혀주고 토템 골렘을 내면 필드 자체에서 큰 우위를 가지고 되어 쉽게 이길것입니다.


VS 도적

도적은 기름도적 아니면 주문도적입니다.

둘다 하수인이 얼마 없는 덱이며 기름도적의 경우 기름칠할 하수인이 있어야 딜이 나오는데 그것들만 적절하게 짤라주시면 이길 것입니다.


VS 사냥꾼

서로 명치싸움 할텐데 둠해머 든 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킬각내는 속도가 어그로끼리 더 유리하다 보니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VS 성기사

비밀기사가 강한건 6턴 수수께기 7턴 박사붐 8턴 티리온이 3단 콤보를 이루는데
어그로 쓰랄의 킬각은 5~7턴이라 무서움이 나오기 전에 게임이 끝납니다.

VS 드루이드

1턴 후턴 타우릿산 꺼내면 진짜 답없습니다.

나름 중요했던 점은 다느나서스 지원자를 어찌 잡냐 인데 1턴에 나온애는 간을 봐야하지만 2턴에 나온애는 파지직을 써서라도 잡는것을 추천합니다.


VS 흑마법사

10중 8~9 어그로 흑마입니다.

가끔 리노덱이 있긴하지만 그전에 잡아버리세요.(템포스톰에 따르면 어그로 흑마, 리노 흑마 다 상성이 안 좋은편)

핀리 므르글턴 경 이걸로 영능을 냥꾼 고정 사격으로 바꿔주시면 편해요.

라이프가 2배로 빨리 깍이는걸 경험하실수있을꺼임


VS 마법사

얼법과 기법이 있습니다.

얼법의 경우 사실 드로우 볼때 이미 라이프 깍고 얼방 뺄꺼예요.

흑마전과 마찬가지로 영능을 고정 사격으로 바꿔주시면 얼방 후에 그냥 담턴 보내버리기 편합니다.

기계법사의 경우 하수인의 교환이 중요해요.

고블린 폭발법사이 나올것 대비해서 3턴에 끊어준다던가 하는 플레이가 포인트입니다.

(흑마와 마찬가지로 템포스톰 평가에 따르면 냉법, 템포 법사 둘다 상성이 불리한 편 ㅜㅜ)


VS 사제

후려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