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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아블로3 2.4패치 및 시즌5 수도사 추천 세팅, 빌드

by 뱀선생 2016.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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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2.4패치 및 시즌5 수도사 추천 세팅, 빌드



<"오공 종수도" 소개 및 셋팅>


안녕하세요~.


게임 내에서는 chain이란 아이디를 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인벤 1렙의 뉴비지만, 2.15 시즌 수도 플레이를 하며 경험한 점을 바탕으로

오공 종수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알고 계실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일단,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 전부터 오공 종수도였기에 이번 패치는 굉장히 만족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ㅎㅎ.

예상되기로는 아래 셋팅을 다 맞출 경우, (패치 후 쌍수수도 종딜)이 (패치 전 대봉수도 종딜)의 대략 30~60배 정도가 나

올 것으로 보입니다.


(1) <종수도가 좋아진 점>

이번 종수도는 간단하게 "한 방"이라는 두 글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일단 셋트효과가 기존 "미끼 폭발시 500%"에서 "휘몰이 스택소모하며 1500%"로 3배 증가

  2) "쿄시로의 칼날"(한손무기) 추가로 빛파공격력150%증가 (3마리 이하시 200~250%)

  3) "핀토의 자부심"(손목) 추가로 빛파공격력125~150%증가 (추가로 이동력감소80%)

  4) "조크린의 눈빛"(머리) 대폭 상향으로 빛파데미지 125~150% 증가


위에 제시된 요인들로 짭짤한 데미지를 맛볼 수 있습니다.

쿄시로의 칼날과 핀토의 자부심 간의 관계는 잘모르겠으나..

셋트효과, 조크린효과, (쿄시로+핀토 효과)는 곱연산으로 보입니다.(추정)




(2) <종수도 셋팅은 제한적이다!>

이번 오공셋의 특징 중 하나는 셋팅이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점입니다.

    조크린의 빛파데미지를 써먹어야하므로 카나이로 돌릴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왕실권위반지 효과를 반드시 받아야합니다.

    오공5셋 + 조크린(머리) + 핀토(손목)이 전제되어야 하며, 

휘몰이 스택을 쌓아줄 "쿄시로의 영혼"(허리) <- 이게 없으면 오공셋을 돌릴 수가 없다고 봅니다.(코어템)

    "대사원의 향불" + "쿄시로의 칼날"(한손무기) 는 하나는 끼고 하나는 무조건 카나이에 넣어야하며,

왕실을 카나이로 돌릴 경우,

    선택 가능한 부위는 반지 2개, 신발 (쌍수의 경우 나머지 한손까지), 카나이함 방어구칸 정도만 선택 가능하겠습니다.

여기서 제가 추천하는 셋팅은 요르단, 화합, 볼품없는 장화입니다.



(3) <오공셋의 세트효과에 대한 이해>

  - 2셋 효과 : 말그대로 휘몰이를 켜두면 데미지가 50%감소합니다.

  - 4셋 효과 : 휘몰이에 마지막으로 타격된 적에게 1초마다 미끼가 생겨 휘몰이 스택수 * 500%의 데미지를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1초마다 지속적으로 계속 생겨난다는 것)

                (마지막으로 타격된다는 것은 가장 최근에 휘몰이로 데미지를 입었다는 뜻)

                ("복수의 바람"(한손무기)를 이용해서 10스택을 쌓아도 종데미지에 비하면 크지 않은 데미지임)


  - 6셋 효과 : 빛파 데미지 1500% 증가하고 공격할 때마다 휘몰이 스택 1개 소모.

               (쿄시로의 영혼을 껴야하는 이유)




(4) <오공 종수도 플레이 스타일>

  "원거리에서 강력한 종데미지로 찍어 누르는 스타일"

  여기서 중요한 점은 "원거리"에서 라는 점입니다.

  근거리는 안된다! 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쿄시로의 영혼" 효과 때문인데, 휘몰이가 적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으면 1초당 휘몰이스택을 2씩 쌓습니다.

  하지만, 휘몰이 사거리 내에 적이 있다면, 오공셋 효과로 종을 쓸 때마다 스택은 소모되는데 회복되지는 않아서

  휘몰이가 풀려버리게 됩니다.

  (이를 대비해 "복수의 바람"을 장착하면 휘몰이 유지가 좀 더 안정적이겠습니다.)

  그래서 휘몰이 사거리 밖에서 싸워야 하는 것이 전제되겠습니다. (저단의 경우, 한 방에 쓸려서 해당 안됨)

  


(5) 스킬 셋팅

    (평타를 쓰지 않기에 자체적으로 공력 수급을 해야합니다.)

    1) 빛의 파동 : 룬-취향대로

    2) 진격타 : 룬-취향대로 ( 거리 유지를 위해 필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

    3) 휘몰이 : 내면의 폭풍 ( 켜두긴 해야하고 적을 치면 안되기에..)

    4) 신비한 벗 : 공기의 벗 ( 공력 수급 )

    5) 해탈 : 룬-취향대로

    6) 취향에 맞게.

    패시브도 취향에 맞게... (이러다 한 대 맞을지도...)

    보석도...




(6) 아이템 셋팅 (아래 번호순으로 득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ㅎ)

     1) 오공셋

     2) 쿄시로의 영혼(허리)

     3) 핀토의 자부심(손목)

     4) 대사원의 향불(대봉)  ----------
                                             (향불, 쿄시로 택1 하여 카나이행)
     5) 쿄시로의 칼날(한손무기)  -------

     6) 왕실 권위 반지(반지) - 카나이행

     7) 조크린의 눈빛(머리)

     8) 화합의 반지, 요르단의 반지 ( 눈동자의 반지도 짭짤합니다, 평타 못쓰니 집자도 그닥이라고 봅니다. )

     9) 볼품없는 장화(신발) (딱히 낄게 없어보입니다...)

     10) 복수의 바람(한손무기) (쌍수 쓸 경우.. 인검이나.. 원킴라우나.. 태양수호자나.. 아무거나 써도 됩니다.)

     11) 마지막으로.. 카나이함 방어구는 여러분의 취향해 맞게 ㅎㅎ..(퍽퍽?)

         (필자는 신단효과 10분증가가 좋아보여서 달고 다닙니다.. 뉴비라서..)


이상으로 오공 종수도 브리핑을 마칩니다. 필승!


p.s 쿄시로의 영혼을 카나이로 돌리고 한밤이나 기타 등등을 끼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오공 일파 종수도" 세팅 및 운용방식 제시> (뉴비 추천)


(1) <일파 종수도의 특징>

    1) 타격 범위가 굉장히 넓다.

    2) 불꽃범위를 포함하여, 사거리가 굉장히 길다. - (정예몹의 포격 사거리 이상)

    3) 신성 종, 석주에 비해 데미지가 약하다.

    4) "잉겅불 외투"를 활용할 수 있다. - (빛파의 공력소모량을 줄여주어, 현자타임을 줄여준다.)


    상당수 수도 분들이 1),3)번의 이유로 일파 종의 경우, 죽숨노가다용 정도로만 활용하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2),4)번을 활용하여 3)번의 데미지가 부족한 부분을 커버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 <일파 종수도의 컨셉>

    1) 초 원거리 광역 딜러

    2) 끊임없는 딜링

    3) 강인함 포기


    어설프게 강한 애들이 제일 먼저 죽는다는 옛말?이 있듯이 강인함을 어설프게 챙기면 괜히 앞에서 얼쩡거리다가

      맞고 죽을 뿐.. 나의 발가락 컨트롤로 앞에서 얼쩡거려서는 살아남을 수가 없다..! 라는 생각을 한 결과입니다.

    아예 작정하고 뒤로 빠지기 때문에 맞을 일이 거의 없고 강인함도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강인함을 포기하고 획득한 옵션 및 스킬들로 딜링에 올인하여 부족한 딜을 매꿉니다.

    위치 선정이 가능한 광역기로서 잔몹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고 포격보다도 긴 사거리로 맞을 걱정 없이 말뚝딜을

      "끊임없이" 넣을 수가 있습니다. 잉겅불로 공력 현자타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실제 dp를 고려하면 다른 종에

    꿇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일파 종수도 스킬>

    1) 빛의 파동 - 일파만파

    2) 진격타 - 유성의 도  (빠른 도주 용도)

    3) 평안 - 평화로운 휴식 (탈출 + 말뚝딜 용도)

    4) 해탈 - 사막의 장막 (공력 수급)

    5) 신비의 벗 - 공기의 벗 (공력 수급)

    6) 휘몰이 - 내면의 폭풍 (공력 수급)

    패시브 - 임사체험 + 여세 + 이타르의 횃불 + 육감


    딜로스 없이 끊임없이 쳐야하므로 공력수급기가 3개나 됩니다. 이래도 말뚝딜 하면 약간의 현자타임이 있더군요.

    신비의 벗 8, 휘몰이 8 해서 초당 16씩 차오르지만 부족하기 때문에 해탈과 신비의 벗으로 충당합니다.

    장비에 붙은 소중한 옵션을 공력회복에 내 줄 수는 없죠 ㄷ.


    강인함을 우주 저편으로 던져버렸기 때문에, 맞고 버티길 바라는 건 사치입니다.

    임사체험 + 평안 + 진격타를 이용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납니다.

    단저가 부족한 우리 뉴비수도는 조화 효율이 안좋아서 장판 딜을 줄이고자 육감을 붙였습니다.

    
    공력수급이나 부족한 강인함, 딜로스 등의 문제로 평타는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4) <아이템 세팅>

    1) 오공 5셋 + 조크린 + 쿄시로(허리) + 쿄시로(한손) + 핀토(손목) + 볼장(발)

    2) 카나이함 : 향불 + 잉겅불 + 왕실

    3) 집중 + 자제

       평타를 못써서 별로라고 생각했었지만.. 그 부분을 감안해도 원탑이었습니다!

        나침도를 못쓰는 수도는.. 집자 50%만 받아도 그보다 나은게 없는 듯 합니다..

    4) "깡댐 높은 고대 한손무기" (아무거나)

        화피 붙은 "산키스의 불타는 도끼"나 휘몰이 유지편한 "복수의 바람"이 깡댐 높은 고대템이면 좋겠지만..

        '내가' 쓰는 아이템은 고대템으로 절대로 안나오죠 ㅎㅎ.

        고대템 한손무기 중에 깡댐 높은걸 적당히 끼시면 되겠습니다.

    5) 보석 : 제이의 복수, 갇힌 자의 파멸, 고통 받는 자의 파멸

         (필자는 강파를 썼지만 고파가 좋아보이는 것 같습니다 ㄷ.)
  


(5) <플레이 예시> - 피씨방 유저라.. 스샷하나 찍어놓지 않은 점 사과드립니다 ㅠ.

    입장 - 종종조오종오종조오조오종조오종종 ㅌㅌㅌㅌ 조조오조오조오조오종종조종 ㅌㅌㅌㅌㅌ

            조오조오종조오종조종종조옺오종 ㅌㅌㅌㅌ 종조오오종종조오조오조옹조오종 ㅌㅌㅌㅌㅌ

            조오종조오오종종조옺오종 ㅌㅌㅌㅌ (화면 밖에 있는 적을 일파 종으로 때리면 참 좋습니다.)

            이러다 보면 어느새 대균 클리어! 참 쉽죠?

테섭 2.4 패치 수도사 달라진 수도사 세팅


- 클래식 (주기술. 천둥주먹/연속격파/마비의파동/천지권법 - 묶어서 설명)


영향권 : 셴룽, 일천


한줄평 : 주기술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셴룽2, 일천2, 인나6이 조합되어 최고의 시너지가 나옴


추가설명

변경점이 없으면 현재로써 최고의 세팅입니다.

과거 클래식의 악세사리는 의지의철벽+전설목걸이의 형태로 면역목걸이or불지옥의 선택지가 있었다면

현재는 끝없는걸음+전설반지의 형태가 되어 (솔플기준) 화합반지 효과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천둥(정전기제외)/연격/천지는 단일 타겟에 집중적으로 데미지가 잘 들어가 정예위주의 운영을 해야하며

마비의파동과 정전기(염화포함)만 다수타겟의 메리트가 있어 잡몹학살위주의 운영을 하면 편합니다.



- 반달차기


영향권 : 오공


한줄평 : 공속 50% 덕분에 공력과 휘몰이스택이 광속으로 사라짐


추가설명

많은 분들이 새로 추가된 전설 아이템으로 반달차기에 기대를 많이 하시지만 한계점이 있습니다.

옆동네 케릭터가 쓰는 양의만곡궁은 공속과 자감을 동시에 주지만 얘는 그런게 없어요. 공력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어찌저찌 자감을 여기저기서 당겨온다 쳐도

오공이 휘몰이스택을 소모하는 형식의 설계가 되어있어서 진짜 휘몰이가 바로 풀립니다.

풀리는 즉시 오공세트효과인 50%뎀감이 사라져서 수도사도 함께 사라지죠... 못씁니다.



- 폭풍질주


영향권 : 오공


한줄평 : 동요룬 너프로 실질적인 효율이 나올지 의문


추가설명

필자가 질주수도 컨트롤이 능숙하지 않지만 짧게 다뤄보고 이야기를 풀어보자면

사실상 윤택한 운영을 위해서는 동요룬이 강제되는데 데미지가 예전 150%에서 90%로 너프됐습니다.

(너프 시기는 이번 PTR이 아니라 좀 더 예전임)

(150에서 90이 됐으니 실질적으로 40% 약해짐)

데미지를 그대로 두었으면 모를까 싶은데 이대로는 좀..



- 빛의파동


영향권 : 오공


한줄평 : 데미지관련 전설아이템이 많이 추가되어 '악몽' 세트와 시너지가 좋음


추가설명

오공빛파는 휘몰이의 스택이 차감되는 형식이라 사용하다보면 휘몰이가 풀리며 딜로스가 생기고,

인나에 억지로 빛파를 써봤지만 역시 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차라리 이번에 많이 추가된 빛파관련 아이템을 전부 빼곡히 기용할 수 있는 악몽세트와 잘 어울립니다.

(향불+잉걸불 효과로 일파만파 무한난사가능)

다만 테스트서버에서 빛파 데미지가 잘 안 들어가는 현상이 있어서 제대로 테스트가 힘듭니다.



- 진격타


영향권 : 일천


한줄평 : 변경점이 전혀없음



- 폭발장법


영향권 : 울리


한줄평 : 아즈주먹의 상향으로 약간 기분이 좋음


추가설명

폭발장법은 그 특성상 맵과 몬스터를 상당히 많이 타므로 폭장에 의존하는 세팅들은 고단 클리어율이 좋지 않습니다.


울리아나 계열 : 아즈가 버프를 받았기에 일단 상향은 맞습니다.

하지만 능력신단 스냅샷을 막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에

(스냅샷을 활용하여 랭킹을 새기던 유저들은) 큰 체감이 없을 수 있습니다.

다만 능력신단을 찾아야만 클리어가 된다는 압박감에서는 벗어날 수 있겠군요.


인나 계열 : 더이상 오공에서 폭장 뎀증을 받을 수 없으나

앞으로는 인나폭장이 과거의 오공폭장의 느낌을 대변해줄것입니다.

파티에서 기용이 가능할 지 여부는 다른 케릭터들의 스펙이 얼마나 뛰어날지에 따라 판별이 날 것같군요.


인나6+오공4로 미끼+폭장 형식의 변칙적인 플레이를 연구해봤는데 75단이 한계선이라고 봅니다.



- 휘몰이


영향권 : 오공


한줄평 : 딜링스킬로는 무리가 있음


추가설명

이제 복수의바람을 활용해 최대 10스택이 가능하지만 원체 기본데미지가 약해서 주력딜링으로는 힘듭니다.



- 용오름


영향권 : 없음


한줄평 : 생략



- 칠면공격


영향권 : 울리


한줄평 : 변경점이 전혀 없음


추가설명

인나6+울리4를 고려해봤지만 사자/영흐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므로 불가능



- 신비한 벗


영향권 : 인나


한줄평 : 세트옵션과 인공지능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나 신벗의 딜링은 보조적인 수준


추가설명

신비한 벗 만을 위한 세팅을 하기는 힘듭니다. (소환부두가 왜 안쓰이는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룬이 없는 신벗을 스킬창에 넣을것이냐 마느냐의 차이가 생기는데

모든 신벗의 룬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므로

체력 100% 회복, 공력 100 회복(볼품착용시 200), 각종 벗들의 딜링과 빙결CC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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