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백종원 레시피

집밥 백선생 - 콩나물 해장국 편

by 뱀선생 2015. 12. 16.
반응형

이번주 집밥 백선생 주제는 콩나물 해장국이였습니다.

연말 술자리 많으실텐데 시원한 북어 대가리 육수에 콩나물 해장국 끓여드세요 ㅋㅋㅋㅋ

북어 대가리 육수를 만든만큼 그걸 활용한 콩나물 해장 라면과 해장 김치죽의 레시피는 덤~


또 하나의 꿀팁으로 초고추장에 간마늘과 참기름을 넣어 섞어먹으면 맛있다고 함.


북어 대가리 육수를 만들어서 다양한 요리에 써먹어보세요~~~



북어 대가리를 활용한 육수 만들기



1. 북어 대가리(큰 마트에 육수용으로 대가리만 따로 판다)를 젖은 행주로 닦아 재료를 손질한다.


2. 4인분 기준 큰 냄비에 북어 대가리 4개와 물 2리터, 멸치가루 4숟갈, 말린 표고 한 주먹, 양파(껍질이 있으면 더 좋음) 1개, 다미마 3개를 넣고 끓인다.


3. 방송에서는 통양파 1개를 4조각으로 썰어 썼고, 육수를 빨리 내기위해 북어 대가리가 익어서 부드러워지면 가위로 반씩 잘라줬음.


4. 30분 이상 오래 끓이며 충분히 우려준다. 이때 물이 부족하면 지속적으로 물 보충을 해준다.


5. 육수는 체에 걸러 냉동보관이 가능함.



콩나물해장국 고명 만들기



1. 오징어를 손질해서 육수를 내고 있는 끓는 물에 넣어서 1분정도 살짝 데친다.


2. 데친 오징어를 건져내 작게 썰어준다. (이때 삶은 오징어를 초고추장 + 간마늘 + 참기름 을 섞은 양념장에 찍어 먹어도 핵꿀맛 ㅋㅋㅋㅋ)


3. 취향에 따라 장조림 고명을 준비한다.


4. 만약 장조림이 없다면 소불고기감을 또 다른 냄비에 물, 국간장을 같이 넣어 간단히 조려주면 초간단 고명용 장조림 완성. 더 맛있는 장조림을 만들고 싶으면 국간장에 조릴때 양파, 꽈리고추, 편마늘을 같이 넣어 조려주면 됨.


5. 고추, 대파, 새우젓, 간마늘, 김가루, 수란 등등 나머지 고명을 준비한다.



집밥 백선생 콩나물해장국 만드는 방법



1. 육수를 체에 걸러 냄비에 옴기고 국간장 5숟갈로 간을 한다. 이때 단맛나는 진간장은 별로고 나중에 새우젓을 올려 먹기 때문에 약간 심심한 간이여야 적당하다.


2. 간을 한 육수가 끓어오르면 콩나물(보통 300~400g 마트 콩나물은 4인분 정도의 양)을 투입하는데 한번 끓어오르면 너무 익지않게 바로 건져올려서 따로 보관한다. (콩나물의 아삭거림과 따로 뚝배기에 1인분식 옴겨서 다시 끓이기 때문)


3. 이제 남은건 세팅. 찬밥, 콩나물, 육수, 오징어 or 장조림 고명, 고추, 대파, 고춧가루를 뚝배기에 넣고 끓인다.


4. 뚝배기가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이제 개인 취향대로 오징어, 대파, 김가루, 수란 같은 고명과 새우젓을 올려 먹으면 끝~


5. 참고로 수란은 스테인리스 밥 그릇 안쪽에 기름을 먼저 바르고 끓는 물에 띄워서 중탕을 해야 잘 떨어진다고 함 ㅋㅋㅋ



초간단 주먹밥 레시피



1. 만능간장 + 멸치가루를 섞어 졸인 후 밥에 비벼서 주먹밥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2. 만약 멸치가루가 냉동실에 넣어 오래돼서 냄새가 난다면 살짝 볶아주면 됨.



백주부 북어 대가리 육수를 활용한 고급진 콩나물해장라면 만드는 법



1. 북어 대가리 육수를 양은 냄비에 넣는다.


2. 육수가 끓으면 라면 스프 반과 면을 넣는다.


3. 면을 넣고 끓이다가 위에 콩나물 해장국을 만들기위해 데친 콩나물을 넣어준다. (방송에서는 육수에 살짝 데친 콩나물을 남겨뒀다가 쓰라고 하는데 그냥 생 콩나물을 좀 더 일찍 넣어도 괜찮을듯)


4. 간 마늘 살짝, 대파, 오징어 고명, 달걀, 청양고추,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5. 라면은 역시 신김치와 함께하면 꿀맛 ㅋ



백종원 해장김치죽 레시피



1. 북어 대가리 육수를 냄비에 넣는다.


2. 밥(밥을 믹서에 물과 함께 살짝 갈아주면 죽 만드는 시간 단축)을 넣고 중불로 끓인다.


3. 신김치(신김치가 없다면 김치 + 약간의 식초)를 볼에 넣고 가위로 잘게 잘라주고 떡국떡을 씻어 준비한다.


4. 간 마늘 한숟갈과 고춧가루 두 숟갈을 넣고 더 끓인다.


5. 밥알이 퍼졌으면 신김치, 떡국 떡을 넣어준다.


6. 마무리로 간은 국간장으로 하고 대파를 투하하면 끝!!!


7. 무거운 느낌이 죽이라서 술 마신 다음날 허한 속을 채우주는 해장 김치죽 ㅋ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