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정보 - 여름철 불청객, 햇빛 알레르기(혹시 내가?)

by 뱀선생 2023. 5. 23.
반응형

 

정보 - 여름철 불청객, 햇빛 알레르기(혹시 내가?)

 

 

 

 

 

 

 

 

 

 

햇빛 알레르기란?
햇빛 알레르기는 광과민성으로도 불리는 질환으로 햇빛 노출 후 가려운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햇빛 노출 부위에 나타나며 붉은 구진이나 물집 형태로 나타납니다. 최근 환경 변화로 인해 오존층이 파괴되고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점점 햇빛 알레르기 환자들도 늘어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
대부분 햇빛 알레르기 증상은 목부터 가슴 앞쪽 부위, 손등, 팔과 다리의 바깥 부위 즉, 햇빛 노출 부위에 나타나나 드물게 비노출부위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피부 병변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으로 좁쌀 만한 구진, 물집 등이 개별 또는 혼재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햇빛 알레르기 증세는 자외선 노출 후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햇빛에 의해 변성된 피부 구성물의 일부를 이물질로 인식하여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는 면역 반응으로 주로 발생하며, 이 외에도 화학 물질이나 약제의 광과민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종류
가장 흔한 형태의 햇빛 알레르기에는 다형태광발진, 우두모양물집증, 만성광선피부염, 일광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광독성반응과 광알레르기피부염이 햇빛 노출과 관련되어 발생합니다.

다형태광발진
다형태광발진은 초봄에 주로 시작하여 하절기에 심해지는 질환으로 햇빛 노출 30분에서 수 시간 내에 구진, 물집, 판 등의 다양한 발진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팔, 가슴, 목 등에 잘 생기며 가려움증이 심합니다.

우두모양물집증
우두모양물집증은 뺨, 콧등, 목, 손등에 홍반이나 부종으로 발생하며 2일 내 물집으로 변하여 궤양이 생기고 딱지를 형성합니다.

만성광선피부염
만성광선피부염은 햇빛 노출 부위에 가려움증이 심한 습진양 피부병변으로 야외에서 일하는 중, 노년층 남자에 잘 생깁니다. 여름에 악화되거나 일년 내내 지속됩니다.

일광두드러기
일광두드러기는 햇빛 노출 부위에 부종이나 두드러기가 생기는 질환으로 햇빛 노출 후 수 초 내지 수 분 내에 나타났다가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진단 및 치료법 / 예방법
위에 해당하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진단을 위해서 피부 조직검사와 광검사가 필요하며, 광선에 의해 악화되는 다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피검사가 시행됩니다.
주기적인 광선치료나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광선치료는 1주일 3회씩 예방적으로 시행하면 병변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햇빛 노출을 피하도록 하며 선글라스, 모자, 양산, 의복이나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여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외선 A와 자외선 B를 함께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에 노출된 부위 위주로 나타나는 가려운 발진이 있는가?

햇빛 노출 후에 발진이 항상 시작되는가?

특정한 계절에 증상이 발생되거나 악화되는가?

 

 

 

 

 

 

 

 

출처 : 여성시대 원써폰어타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