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루머 - 한번 더 마소 서피스 카피캣 전략? 애플 15인치 맥북 준비중?

by 뱀선생 2022. 6. 11.
반응형

루머 - 한번 더 마소 서피스 카피캣 전략? 애플 15인치 맥북 준비중?

 

예전 한때 유행하던 밈이 하드웨어 명가로 불린 마이크로소프트.

분명 윈도우, 오피스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인데 윈도우는 맨날 블루스크린 버그 뜨면서 퀄리티 망인데,

반대로 하드웨어 제품으로 서피스, 엑스박스, 키보드마우스 등의 하드웨어가 생각보다 잘 만들어서 반조롱반칭찬 밈으로 하드웨어명가 마소라 불렸음 ㅋ

그중 유명한것중 하나가 애플이 아이패드 같은 터치 태블릿을 밀며, 마소가 만든 2in1 서피스를 스티브잡스가 엄청 깠는데 결국 애플이 그대로 다 따라해서 더 큰 성공을 거둠 ㅋㅋㅋㅋ (태블릿 키보드 커버 아이디어, 펜슬, 킥스탠드 등등)

뭐 어쨌거나 돈만 잘 벌면 장땡인게 비지니스 ㅋ

 

"나는 수년 동안 스타일러스를 사용하는 태블릿을 예상해 왔습니다." (중략) "결국 내가 옳은 것으로 드러날 겁니다. 이건 목숨을 걸고 장담하지요."
I've been predicting a tablet with a stylus for many years," (…) "I will eventually turn out to be right or be dead.
빌 게이츠, 전기 스티브 잡스 (2011) 中

아이러니하게도 (당시로서는) Apple의 안티-스타일러스 정책의 장점을 언급하는 스티브 잡스의 평전 <스티브 잡스>(2011)에 수록되기도 했고, 애플의 첫 번째 아이폰 시연회에서도 멀티터치의 우수성을 알리면서 "누가 스타일러를 원합니까? 넣고, 또 꺼내고 그리고 잃어버리면.... 웩!"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스타일러스를 싫어했다. 하지만 결국엔 스티브 잡스보다 빌 게이츠의 안목이 더 옳았는지, 업계에서 선두주자로 스타일러스 불필요론을 펼치던 Apple도 현재는 Apple Pencil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애플은 소문난 12인치와 15인치 맥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Surface 전략을 (다시) 모방할 수도 있다.

 

포스트 PC 시대는 확실히 죽지 않았고, 애플은 그 사실을 깨닫고 있다.그것은 또한 만약 애플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바꾸도록 설득한다면 윈도우 노트북에 나쁜 소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확한 애플 내부 정보를 게시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애플이 새로운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모델 외에 두 개의 새로운 노트북을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애플은 이 이야기에 대해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Gurman에 따르면, 최초의 소문 노트북은 새로운 M2 칩으로 구동되는 15인치 맥북 에어이다.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 그 노트북을 출시하기를 원했지만 대신 막 발표된 13.6인치 모델에 초점을 맞췄다.15인치 노트북은 13.6인치의 확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공급망 문제가 지속되지 않는 한 내년 중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구르만은 애플이 2023년 말이나 2024년 초에 출시할 수 있는 더 작은 12인치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한다.이 노트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ir와 유사한 새롭고 저렴한 제품군에 포함될지, 아니면 MacBook Pro 제품군에 추가될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M1 탑재 Apple MacBook Pro (2021)

 

애플의 전략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전략처럼 보이는데, 이는 애플이 이전에 했던 것이다.이전에 애플은 터치와 태블릿 기능을 전통적인 노트북에 결합한 2-in-1 PC를 조롱했다.그러나 지난 몇 년간 애플은 멀티태스킹 기능, 마우스 지원, 애플 펜슬, 그리고 낮은 투명도의 부착식 키보드를 추가하여 아이패드 프로 제품군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애플의 아이패드 시리즈(오른쪽)가 서서히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왼쪽)로 변신했다.

 

맥북 에어의 15인치 변형을 가진 애플은 13.5인치 디스플레이와 15인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듀얼 서피스 노트북 전략에 맞는 것을 갖게 될 것이다.Microsoft가 AMD 또는 Intel과 함께 2가지 사이즈와 2가지 프로세서를 계속 제공함에 따라 이 접근방식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icrosoft의 15인치 Surface Laptop은 개별 GPU를 탑재하지 않고 MacBook Air와 마찬가지로 스타일리시함과 이동성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PC 세계에서는 특이한 제품입니다.대부분의 15인치 Windows 노트북은 워크스테이션 카테고리에 속합니다.슬림형 제품이 아니라 뛰어난 M2 프로세서를 탑재한 15인치 MacBook Air는 Surface Laptop과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애플의 12인치 노트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Surface Laptop Go 시리즈와 같은 시장을 겨냥하고 있을 수 있다.대부분의 전문 사용자들이 더 크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원하기 때문에 애플이 이 노트북을 맥북 프로 모델로 만들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저가형 12인치 모델은 애플이 처음으로 1,000달러 미만의 중요한 PC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대부분의 노트북은 800달러 선에서 팔리고 있으며, 애플은 아이패드와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움직임은 천천히 감소하고 있는 애플의 아이패드 판매량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사실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수년 전에 예상했던 현명한 조치입니다.

 

Windows와 Microsoft는 대응할 수 있습니까?

 

애플의 중요한 장점은 사내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M1(현재의 M2)은 한때 맥북 제품군의 판매가 크게 저조했던 것을 주도하고 있습니다.애플의 수치에 따르면 인텔 CPU에서 분리된 이후 수익은 54억 달러에서 104억 달러로 두 배가 되었다.터치바와 같은 이전의 실패한 전략을 뒤집고, Mag Safe를 복구하고, 결함이 있는 키보드 디자인을 고치고, PC에 대한 강력한 수요와 함께 포트를 추가함으로써, 애플은 마침내 PC에 빛을 보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Surface Pro X는 올해 말에 큰 업데이트를 받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Windows 노트북의 OEM과 Microsoft는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됩니다.애플의 맥북 판매 호황은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전체 PC 출하량 비율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애플은 5년 전만 해도 노트북 출하량의 약 9%였고 2022년에도 9%를 기록했다.

그러나 만약 추세가 남아 있고 애플이 더 많은 선택지를 추가한다면, 그것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바뀔 수 있다.

인텔과 AMD는 각각 제12세대와 Ryzen 6000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x86에 대한 많은 진출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실제로 인텔의 12세대 P시리즈는 새로운 Lenovo Yoga 9i 14와 마찬가지로 애플의 현재 M1을 능가하고 성능에서도 M1 Max에 근접한다.그러나, 이러한 모든 CPU 사이클은, P시리즈의 칩이 Apple의 칩만큼 전력 효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지속 시간이 낮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또 다른 법정에는 퀄컴이 있다.그러나 퀄컴은 차세대 Nuvia 칩을 OEM에 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첫 디바이스는 2023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2021년 1월 퀄컴이 14억달러에 인수한 누비아에 많은 것이 달려 있다.Nuvia는 A프로세서 라인을 만든 전직 애플 엔지니어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노트북 M시리즈로 이어졌다.애플이 2023년 말 M3 칩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윈도 머신에 애플 매직이 얼마나 반복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Microsoft는 적어도 ARM64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새로운 "Project Volterra" 개발 키트는 Windows 11용 네이티브 ARM 애플리케이션의 도입과 변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지난주에는 Windows 메모장 등 3개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이 네이티브 ARM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번 가을에는 Qualcomm Snapdragon 8cx Gen 3 변종과 120Hz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새로운 Surface Pro(X)도 등장할 예정입니다.Microsoft는 Pro X를 일반 Surface Pro 제품군에 통합하여 아키텍처의 합법성을 크게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PC는, Apple에 비해, 아직 무시할 수 없는 종합적인 우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그것은 다양성입니다.Windows PC 시장은 디자인, 5G 등의 기능, 폼 팩터 등 모든 것을 300달러대의 디바이스에서 3,000달러 이상의 데스크톱 대체 디바이스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게임은 기업은 말할 것도 없고 PC 우위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노트북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마이크로소프트와 그 파트너들이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 https://www.windowscentral.com/hardware/laptops/apple-may-be-copying-microsofts-surface-strategy-again-with-rumored-new-12-and-15-inch-macbook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