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뱀선생] 템포스톰#44 위니 흑마법사(Zoolock, 어그로 흑마) 덱 가이드 - 덱, 멀리건 등등

by 뱀선생 2016. 2. 8.
반응형

[뱀선생] 하스스톤 템포스톰#44 위니 흑마법사(Zoolock, 어그로 흑마) 덱 가이드 - 덱, 멀리건 등등


어그로 흑마(Zoolock) 덱이란?


흑마의 어그로(aggro)덱으로 국내에선 '위니 흑마'라고 부를 때가 많고 서양권에선 주로 Zoo로 통한다. 국내에선 해외 유명 하스스톤 게이머인 reynad27(Reynad)의 닉네임을 따 레이나드덱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하다. 물론 어그로덱은 레이나드 이전 초창기부터 존재했다. 다만 레이나드가 이 덱에 미친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게, 1코 도발 하수인인 공허방랑자와 방패병을 2장씩이나 채용하여 초반에 큰 힘을 내는 위니들(화염 임프, 젊은 여사제, 단검 곡예사 등)을 보호하고 특히 사냥꾼 이외에는 거의 쓰지 않았던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와 천대받던 파멸의 수호병을 2장씩 꽉꽉 넣는 형태를 유행시켰다. 덕분에 방패병과 파멸의 수호병이 재평가되었고, 확장팩이 생기면서부터는 덱 구성이 꽤 바뀌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어그로 흑마 자체를 레이나드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워낙 구성이 저렴해서 무과금에게도 추천되는 덱이다. 6~7턴에 이미 피가 10 이하로 너덜너덜해진 상태에서 강려크한 스탯의 파멸의 수호병을 맞이하는 상대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답이 없다. 커뮤니티에선 구 돌냥처럼 양심을 팔고 하는 덱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낙스라마스 개방 이후에는 더더욱 악랄해져, 장의사를 필두로 죽음의 메아리 카드를 위주로 추가한 덱이 성행, 광역기를 맞아도 안 죽는 무시무시한 덱이 되었다.


낙스 패치 이후 공허소환사나 공허의 괴물의 활용 또한 연구되고 있다. 그런데 그 위세는 오히려 오리 시절보다 많이 줄어들었는데, 일단 덱의 종합적인 위력은 증가했으나 템포가 늦춰진 탓에 어느 정도 대처법이 생겼기 때문. 게다가 위니덱을 잘 잡는 사제가 꽤나 할 만해져서 유저 수가 늘어난 점도 있다. 이 때문에 2014년 하반기 흑마의 패러다임이 잠시 주춤했던 거인 흑마 쪽으로 다시 넘어갔다. 

고블린 대 노움 이후에는 임프 폭발과 바다거인 등을 연계하는 덱도 보인다. 그러나 장의사 너프가 큰 타격이 되어 기법이나 냥꾼 등으로 이전한 실정. 그래도 간간히 명맥은 잇고 있긴 하다.


그런데 검바에서 임프 두목이 추가되면서 전통적인 Zoo덱은 사장되고 '미드레인지 악마 흑마(Midrange Demon Zoo)'로 거의 완전히 이전되었다. 커뮤니티에도 이런 쪽의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아 더 이상 '위니덱'이 아님에도 그냥 위니 흑마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은 편. 타 직업의 경우도 위니덱이 아닌데 무조건 위니덱 거리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탐연에서 성기사와 드루이드가 많아지자 미드레인지 악마 흑마에서 전통적인 위니덱으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참고로 미드레인지 악마 흑마(Midrange Demon Zoo)란?


길다고 그냥 줄여서 Demon Zoo, Midrange Zoo라고 부르거나 국내에선 미드악흑으로 불리는 편. 사실 좀 더 가볍고 기존 어그로 흑마와 형태가 거의 흡사한 소위 '위니악흑'도 따로 존재하나, 덱 구성도 무거운 하수인 몇 개 빼면 비슷하고 미드악흑 쪽이 이런 류 흑마 덱의 완전한 주류가 되었다. 다만 사람들이 위니란 말이 입에 붙어서인지 이미 위니덱이 아니게 된 미드악흑도 계속 위니악흑, 그것도 아니면 그냥 옛날처럼 '위니흑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냥 '악흑'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보이는데 이 경우 악마족 비중이 훨씬 높은 진짜 '악마 흑마'과 혼동될 수 있다.


검은바위 산에선 새로운 악마 하수인 임프 두목의 추가로 인해 기존 악마덱과 어그로덱을 융합하여 미드레인지풍으로 개량한 덱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유명 스트리머들이 이 덱으로 서버 1위를 찍는 것은 물론 승률도 높아 속단은 이를 수 있으나 검바 출시가 모두 완료된 직후 3대장에 끼고 있다. 임프 두목은 당연히 필카고 낙스, 고놈에서도 연구되던 공허의 괴물과 임프 폭발, 바다거인 등은 물론 박사 붐과 대폭 상향된 운명의 파멸, 말가니스까지 기용한다. 네루비안 알을 압도적인 힘이나 하사관/늑대 등으로 이득을 보면서 깨우기 좋고 이런 공격력 버프를 받을 임프도 자주 생성되며 공허의 괴물의 응용도나 포텐셜도 좋고 공허소환사의 경우 상대가 침묵이 없다면 초반부터 파멸의 수호병이나 말가니스가 나올까봐 처리하기 매우 까다롭다.

전쟁노래 사령관 재설계로 손놈이 사라지면서 거흑도 망하고 다시 대세가 미드악흑으로 옮겨졌다. 드루이드나 템포/기법 상대로 강력하고 성기사도 그럭저럭 상대는 한다.


탐연에서 어둠의 행상인이 추가되었는데, 압도적인 힘 등 질 좋은 1코를 선택할 여지도 있고 준수한 편이다.


정규전 패치가 진행되면 말가니스, 임프폭발, 공허소환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타격이 크나, 신규 확장팩에 어떤 카드가 추가 될지 몰라 망할지는 모른다.



템포스톰#44 위니 흑마법사(Zoolock, 어그로 흑마) 덱 카드 리스트


템포스톰44 위니 흑마 덱. 

다른 말로는 어그로 흑마 or Zoolock(매직더게더링에서 나온 용어로 해외에서 저코가 많이 들어가 동물원 같다해서 붙여진 걸로 알고 있음)으로 불립니다.

(최근 공개된 템포스톰#45에 보면 2코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 4코 전설 꿰뚫는 자 고르목으로 대체 됨)



상대 덱에 따른 추천 덱 수정


vs 어그로 덱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검은무쇠 드워프 -> 죽음의 고리2 or 은빛십자군 종자2

vs 컨트롤 덱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2, 무쇠부리 올빼미 -> 검은무쇠 드워프, 박사 붐, 바다거인



멀리건(시작 손패 결정)


vs 드루이드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가혹한 하사관

2코 단검 곡예사,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vs 사냥꾼

1코 공허방랑자

2코 단검 곡예사,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3코 임프 두목


vs 마법사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네루비안 알

3코 임프 두목


vs 성기사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네루비안 알

3코 임프 두목


vs 사제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단검 곡예사,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3코 임프 두목


vs 도적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단검 곡예사,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3코 임프 두목


vs 주술사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가혹한 하사관

2코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vs 흑마법사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무쇠부리 올빼미

3코 임프 두목


vs 전사

1코 화염 임프, 공허방랑자

2코 단검 곡예사, 유령 들린 거미, 어둠의 행상인

3코 임프 두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