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뱀선생] 템포스톰#43 용사제 덱 - 멀리건 및 덱 리스트

by 뱀선생 2016. 2. 6.
반응형

[뱀선생] 템포스톰#43 용사제 덱 - 멀리건 및 덱 리스트 Dragon Priest list with Museum Curators!


황혼의 새끼용을 준 검은바위 산에서는 거의 예능덱 취급을 받았으나 대 마상시합까지 와서 드디어 제대로 굴릴 수 있게 되었다. 1코 2/3의 황혼의 새끼용, 2코 2/4 도발 고룡쉼터 요원, 3코 3/5 검은날개 기술병 등의 하수인과 벨렌의 선택, 성스러운 일격 또는 어둠의 권능: 고통 등의 주문을 연계해 초반 필드를 장악한다. 검은바위 산까지는 마땅히 사제가 4코에 넣을 만한 용족이 기껏해야 그 구린 용혈족 마법사밖에 없어 여기서 구멍이 뚫린 듯한 느낌이 들었으나 대 마상시합에서 4코 3/6 도발 황혼의 수호자가 추가되어 덱이 훨씬 더 유연해졌다. 필드를 잡고 나면 어둠의 권능: 죽음, 신성한 폭발, 빛폭탄, 검은날개 타락자, 서리아귀 등으로 잡은 필드를 놔 주지 않고, 박사 붐, 이세라 등으로 마무리를 보는 전형적인 하수인 덱. 이런 덱을 사제가 여태 굴리지 못하고 광역기 역관광을 통한 버티기만 노렸던 이유는 죽메덱 시절 말고는 1234 시너지를 낼 마나커브가 지극히 부실하고 타 직업처럼 초반 필드전을 보조할 주문의 범용성이 좀 많이 떨어졌기 때문인데, 비록 예전 장의사 콤보나 기소봇 콤보처럼 손패만 잘 풀리면 총통을 잡고 시작하는 정도의 폭발적인 포텐셜은 아니어도 안정적인 스탯의 하수인을 연이어 낼 수 있으므로 그런 점이 어느정도 상쇄된다. 어쩌면 광역기나 훔치기에 의존하는 게 아닌 하수인을 착실하게 보조하는 이런 덱이야말로 사제의 본연의 컨셉에 어울리는 것일 수도. 


아무래도 용족의 시너지를 통해서 풀어 나가야 하는 덱이다보니 조금만 덱에 욕심을 내도 패가 꼬이기 십상인데 욕심 안 내고 착실히 용을 채워 넣으면 게임을 마무리할 수단이 떨어지는 딜레마가 있다. 방밀 전사같은 후반 지향형 덱과의 싸움에선 마무리할 수단이 적어 승률이 잘 나오지 않으나, 어그로덱을 상대로는 승률이 괜찮은 편. 다만 종족덱, 특히 핸드에 쥐고 있어야 시너지가 하는 용족덱 특성상 1234가 꼬일 확률이 높고[61] 덱 구성도 비슷한 류의 잘 나가던 종족덱들에 비해 은근히 무겁다. 미드 기사 등도 핸드가 매우 잘 꼬이기로 유명하지만 포텐셜이 강력한 반면 용사제는 포텐셜이 특출난 것도 아니면서 꼬일 확률이 높은 편인 게 문제. 다만 패만 잘풀린다면 1티어급의 덱이다.


또 용사제가 기용하는 하수인들은 대체적으로 생명력이 높으나 공격력이 낮은 편이라 어떻게 필드를 잡는다고 해도 게임을 마무리 짓기가 어렵다. 여러 고코 하수인을 활용하는 비주류스러운 변종이 많으나 용사제에 그리 맞지도 않을 뿐더러 모두 덱을 어중간하게 만들어서 기존에 있던 어그로 카운터 능력조차 희석시켜 버리는 경우가 흔하다. 간좀을 넣어서 아예 작정하고 어그로 저격을 노리는 형태의 덱을 Thijs가 블리즈컨에 들고 왔는데, 이것이 블리즈컨 본선에 유일하게 존재했던 사제(도적, 주술사보다도 적다.)라 화제가 되었다.


템포스톰#43 용사제 덱 카드 리스트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특이한 점은 생매장이나 어둠의 이교도가 안들어 간다는 점?

3코,4코 라인에 하수인이 별로 없어서(총 8장 중 3장) 무조건 1,2코 하수인으로 초반 필드를 장악해야 이길 수 있는 것 같음.

또 북녘골 성직자를 초반에 던지는 것도 나쁘진 않는데 그래도 3코 이후 영웅능력인 힐과 함께 나가 드로우는 보는게 좋아보임.


1,2코 하수인으로 무조건 초반 필드를 잡는다. -> 각종 주문 + 영웅능력인 힐로 중반 필드를 보조한다 ->후반 이세라 캐리력을 믿자 ㅋ


멀리건(시작 손패 결정)


vs 드루이드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3코 검은날개 기술병, 벨렌의 선택


vs 사냥꾼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2코 고룡쉼터 요원, 박물관 관리인, 어둠의 권능: 고통


vs 마법사, 성기사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2코 고룡쉼터 요원, 어둠의 권능: 고통

3코 벨렌의 선택


vs 사제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2코 박물관 관리인, 어둠의 권능: 고통

3코 벨렌의 선택


vs 도적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신의 권능: 보호막

2코 박물관 관리인, 어둠의 권능: 고통


vs 주술사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2코 고룡쉼터 요원, 어둠의 권능: 고통

3코 검은날개 기술병


vs 흑마법사

1코 북녘골 성직자, 간식용 좀비, 황혼의 새끼용, 신의 권능: 보호막

2코 어둠의 권능: 고통

3코 벨렌의 선택


vs 전사

1코 북녘골 성직자, 황혼의 새끼용, 신의 권능: 보호막

2코 고룡쉼터 요원, 박물관 관리인

3코 벨렌의 선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