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정보 - 여름철 즐겨입는 린넨 소재 옷 섬유유연제 등 세탁 방법

by 뱀선생 2019. 7. 30.
반응형

정보 - 여름철 즐겨입는 린넨 소재 옷 섬유유연제 등 세탁 방법

 

요약

1. 린넨은 식물성 천연 섬유라서 섬유유연제 쓰면 안된다.

2. 중성세제를 이용해 가볍게 주물러주는 손빨래.

3. 문지르거나 비틀어 짜지도 마라.

4. 세탁기 쓰고 싶으면 세탕망에 넣고 건조기능 사용 X

 

'리넨(Linen)'은 식물성 천연 섬유 중 하나예요. '린넨'이라고 많이 부르는 리넨은 마(麻)섬유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아마(亞麻)'로 만들어지는 직물로 통기성이 좋은 반면 구김이 잘 생긴다는 단점이 있죠. 리넨은 일반적으로 내구성은 강하지만 구김이 가기 때문에 세탁할 때 주의해야 해요.

리넨 소재의 의류를 세탁할 땐 보통 중성세제를 이용합니다.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으로 오염된 부분만 가볍게 주물러주세요. 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옷이 줄어들 수 있어요. 옷이 변형되지 않도록 걸레를 빨 듯 빨래판에 문지르거나 비틀어 짜는 것은 금물입니다.

세탁기를 이용하고 싶다면 세탁망에 넣어서 빨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김이 심하게 가고 이리 저리 뒤틀려 옷감이 손상될 수 있어요. 건조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잘못 건조할 경우 옷이 줄어들 수 있거든요. 

처음 세탁하는 옷이라면 단독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아요. 물빠짐 현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리넨 소재의 옷을 세탁할 땐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잊지 마세요.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잔사(섬유에서 나오는 가루)가 생길 수 있어요. 

사실 리넨은 천연 섬유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잔사가 발생하긴 하지만 두어 번 세탁한 뒤에는 잔사 발생량이 확 줄어들어요. 하지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계속해서 잔사가 생길 수 있으니 리넨 세탁할 땐 섬유유연제 사용은 피해주세요.

 


리넨 소재의 옷을 말릴 땐, 옷의 모양대로 잘 편 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자연 바람으로 말려주세요. 천연 소재인 리넨은 세탁 후 소재가 가볍게 수축돼 살짝 뻣뻣해진 느낌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인데다 세탁을 자주 하다보면 부드러워지니 걱정마세요.

리넨 소재는 구김이 잘 가기 때문에 접어 보관하기 보다는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넨 소재의 옷에 구김이 갔다면, 분무기로 물을 흠뻑 뿌린 뒤 옷걸이에 걸어 마를 때까지 잘 걸어두기만 해도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시간이 없다면 분무기로 물을 뿌려 옷에 살짝 물을 먹인 뒤 다른 천으로 살짝 덮어 다려주세요. 다리미 온도는 면, 마 소재를 다리는 섭씨 200~230도 정도가 적절하답니다. 

출처 : http://stylem.mt.co.kr/stylemView.php?no=201605301600546609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