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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분위기 좋은 AMD 신제품 CPU 라이젠 GPU 베가 리사수 인터뷰 내용

by 뱀선생 2019.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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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분위기 좋은 AMD 신제품 CPU 라이젠 GPU 베가 리사수 인터뷰 내용


CES2019에서 AMD 차세대 그래픽카드 라데온7, 차세대 CPU 라이젠 3세대를 공식 발표한 AMD.

그리고 그것들에 관한 암드 CEO 리사 수 추가 인터뷰 내용.


게이머 입장에서 눈에 띄이는 내용은 

라이젠 3세대 CPU 2019년 중반 쯤 출시 예정 + 유비소프트 & 캡콤 같은 대형 게임 개발사들과의 최적화 협력.


190111 라이젠과 베가에 대한 AMD CEO 리사 수와의 인터뷰


질문) 젠슨 황이 라데온 7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한 것에 대해 답변해주세요.

우리는 라데온 7에 대해 흥분하고 있습니다.

젠슨황은 라데온 7을 직접 못봐서 하는 얘기고요, 라데온을 사용하는 게이머가 지구상에 4억명이나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AMD 차세대 하이엔드 그래픽을 요구했고, 때문에 라데온 7이 나왔습니다.

높은 수준의 게이머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저는 그것이 잘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가진 메모리 기술을 접하고나면 정말 괜찮다고 느낄겁니다.


질문) RTX 2080과 비교하여 라데온 7을 어떻게 보시나요?

몇몇 자료를 보여드렸습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우리가 이겼을 수도 있지만 어떤 게임에서는 질 수도 있습니다.

RTX 2080은 다양한 기능에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중요하고요.

라데온 7 역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부하가 심한 컨탠츠 제작에 적합합니다.

당신도 보셨다시피 라데온 7의 오픈 CL 성능은 경이롭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라데온 7의 경쟁력이라고 봅니다.

우리도 역시 레이트레이싱 기술이 있습니다.



질문) 레이트레이싱의 AMD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비쥬얼 퀄리티가 프레임 경쟁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비전은 광범위하고 PC와 콘솔과 클라우드 등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이를 전달할지를 고민합니다.

레이트레이싱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양쪽에서 레이트레이싱을 연구중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파트너가(제작사)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냐는 것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는 하나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질문) 베가가 처음 나왔을때 2개가 있다고 하셨잖아요?

우리는 베가64와 56이 있었습니다.


질문) 베가는 한물 갔다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걸 유지시키실 생각인가요?

당신이 보기 나름입니다.

노트북에서나, 워크스테이션용으로나, 애플 납품용으로나...(중략)

베가는 점점 더 나아졌습니다.

베가 7, 그러니까 MI50과 MI60이 4분기 데이터센터용으로 출시했고, 클라우드나 기계학습 등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베가에게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늘, 게임을 위한 라데온 7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물건은 (게임)생태계를 넓혀줄 것입니다.


질문) 베가 7나노는 소비자용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고 했는데요?

그런적 없는데요.


질문) 2018년에 그건 소비자용 제품이 아니었어요.

우리가 예전에 데이터센터용 제품을 먼저 만든다고는 했죠. 그렇죠?


질문) 당신은 그 이후로 아무 말도 안하셨어요.

그 이후로 우리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던게 맞습니다.

하지만 제 기억이 맞다면, 컴퓨택스에서 7나노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을거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라데온 7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팬들에게 기쁨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준비했고, 유비소프트와 캡콤과 함께 최적화 작업등을 했습니다.

준비가 되어야 발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장은 크기 때문에 우리는 기술이 성숙되기를 기다렸습니다.


질문) 작년 상반기에 특정 제품 계획과 함께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하셨습니다. 올해는 좀 애매모호한데 왜 그런가요?

저기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소비자가 언제 제품을 기대하는지에 확실히 아는 것입니다.

라데온 7은 매우 빠른시기에, 2월에 발매될것입니다.

제 생각에 3세대 라이젠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고 보는데 요점은 좋아보여야 된다는겁니다.

그 부분이(라이젠 3세대) 좋아보여서 올해 중순쯤에 내놓을겁니다.

아직까진 약간의 튜닝이 남아있습니다.

우리는 제대로 된 물건을 제때 내놓고 싶습니다.

차세대 에픽도 큰 발전이 있을텐데 곧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질문) 스레드리퍼에 대해서도 얘기해주세요.

콘텐츠 제작자들은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스레드리퍼는 제 할일을 잘하고 있고 꽤 만족스럽습니다. (중략)

2019년동안 (차세대)스레드리퍼에 대해 더 자세한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질문) 엔비디아는 레이트레이싱이 있는데 AMD는요?

저는 그 조롱에 대해 앙갚음하지 않을겁니다. (젠슨 황 스타일식 반박을 말하는 듯)

그건 제 스타일이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선추적은 중요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중요한 기술들 중 하나입니다.

다른 많은 중요한 기술들이 있고 여러분은 우리가 광선 추적을 통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될겁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둘 다, 그 전체 생태계를 고려합니다.


질문) 라이젠의 성공으로 AMD의 재정상태는 좋아보여요. 그 수입이 당신에게 어떤 도움이 됐나요?

어떤 물건을 내놓을지 신중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베가 7nm는 게이머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었습니다.

(발매가 됐으니)사실이 아니게됐지만 우리는 단계별로 일을 진행하려 합니다.

AMD를 최적화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훨씬 많은 시간을 쏟아붙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그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노트북에서 더 나아질거라는 얘기, 7나노 공정이 좋다는 얘기 등등 길고 뻔한 얘기들은 중략)


질문) 엔비디아는 프리싱크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우리는 프리싱크가 정답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미 몇년동안 그걸 알았습니다. 

옳바른 선택을 했다는 것을 말입니다.

우리는 개방형 표준을 믿습니다.

알다시피, 우리는 열린 생태계를 믿습니다.

그건 우리의 기도문 같은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경쟁사들이 프리싱크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게이머에게 좋고, 우리가 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프리싱크 모니터들은 품질이 들쭉날쭉한데 AMD가 이 문제를 위해 협엽할(엔비디아처럼) 생각인가요?

글쎄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라는지 모르겠습니다.

550대가 넘는 프리싱크 기기들이 있는데 엔트리 레벨, 프리미엄 레벨 등 다양한 가격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가격에 따른 프리싱크 성능편차)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질문) 엔비디아의 젠슨황은 프리싱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던데요? (1hz부터 최대주사율까지 완벽하게 지원하는 지싱크와 비교한 것을 말하는 듯)

별로 믿을만한 얘기가 아닙니다. 네~


질문) 몇몇은 어뎁티브 싱크와(베사표준) 프리싱크를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괜찮나요?

좋은 지적입니다.

저는 두 가지 기술명이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관 없습니다.

적응형 동기화 기술인 프리싱크는 무료이며 다른 적응형 동기화 기술과...(녹음이 불안하여 무슨 소리인지 들리지 않음) 그렇죠?


질문) 엔비디아와 HP는 거대한 게임 모니터 발매를 위해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AMD는 삼성과 비슷한 제휴관계를 맺고 있고요.(2018년 이후 중급이상 삼성 TV에는 프리싱크가 들어간다) 그것에 대해 우리에게 더 말해줄 수 있나요?

삼성 말고 제휴사가 몇개 더 있습니다.

올해 더 큰 모니터와 제품들을 만날 수 있을겁니다.


질문) 엔비디아는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이 얼마 없음에도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하드웨어를 출시해 가격을 인상시킨 것에 대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마련될 때까지 AMD가 레이트레이싱 GPU의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건가요?

타당한 이야기입니다.

다만 기다리고만 있다고 말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우리는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개발에 전념하고 있고 그 발전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에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생태계의 다른 부분들이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광선 추적에 대해 더 이야기할 때쯤이면 소비자들은 레이트레이싱 라데온을 보게 될 것입니다.


질문) 그러면 좀 얘기해줄래요?

아직은 안됩니다. (일정은 있으나 공개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음)



요약

1. AMD도 레이트레이싱 지원을 위해 연구 중이니 생태계가 준비되면 그것을 발표할 예정임.

2. 프리싱크 지원 기기는 가격대가 다양한만큼 성능도 다양할 수 밖에 없고, 이를 엔비디아처럼 강제하지 않을 것임

3. AMD는 오픈형 소스 생태계를 지향함

4. 제품이 확실하게 좋아 보이고 준비가 되면 소식을 전할 것임.

5. 라데온 7은 경쟁사 대비 부하가 심한 작업이나(램이 넉넉함) open CL로 제작된 게임에서 강점이 있음.(현재는 불칸 아키텍트)



라데온 7은 작업용 글카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불칸 쓰는 게임도 많지도 않고, 아마도 나비 이전에 쥐어짠 느낌이 납니다 ㅡㅡ


실시간레이트레이싱은 AMD도 개발을 오랜시간해오고있는터라.. 어떻게 구현될지 궁금하긴함


16기가 램은 좋은 모드용 브가가 될것 같다... 더 많은 덕카이림 모드를 끼얹을 수 있어!!


젠2에 레이트레이싱 코어 박아서 나올 가능성도 있으려나


엔비디아 vs 암드 더 박터지게 경쟁하고 싸워라 소비자 게이머는 개꿀이득 ㅋㅋㅋㅋ


암드도 이미 gpu 가속 레이트레이싱 api가 있음.(기존기술은 cpu) 문제는 연산량이 어마어마해서 엔비디아 조차도 최적화를 효과너프하면서 했고 구현방식 자체도 가라 방식이라 표준이 아닌 독자 방식이고 아무튼 아직은 문제가 많은게 레이트레이싱임. 심지어 적용도 광원 자체에 하는게 아닌 고작 반사에만 적용하는데도 프레임이 이따위라 암드는 좀 느긋하게 레이트레이싱을 가져가지 않을까 싶음. 애초에 현세대는 레이트래이싱의 실시간에 대한 희망 정도고 메리트는 0이나 마찬가지라 딱히 당장은 의미가 없으니


인텔 CPU 독주는 라이젠 대박으로 막아섰는데 과연 엔비디아 지포스 독점을 차세대 라데온 그래픽 카드로 막을 수 있을것인가!!!


리사수! 믿습니다.. 황회장 통수를 세게 후려주세요


생태계는 무슨 이미 겜용이고 작업용이고 생태계는 AMD는 안습인 상황인데 ㅋㅋㅋㅋ


출처 : https://www.pcworld.com/article/3331944/components-processors/lisa-su-on-the-record-amds-ceo-talks-ryzen-vega-ray-tracing-and-lots-more-at-c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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