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백종원 레시피

[뱀선생] 백종원 초간단 설 소고기 떡국 레시피 만드는 방법

by 뱀선생 2018. 12. 30.
반응형

[뱀선생] 백종원 초간단 설 소고기 떡국 레시피 만드는 방법


2017년 1월 27일 KBS 방송에 나온 설 명절용 백종원 떡국 쉽게 끓이는 법.


한번 따라해 봤는데 진짜 쉽고 맛있음 ㅋㅋㅋㅋㅋ

개인적인 팁으로 고기 볶을때 진짜 한숟갈 + 한숟갈 잘 지키는게 좋을듯.

실수로 참기름이 좀 더 들어가니까 떡국이 기름지다고 생각할수도??


콩나물국보다 더 쉽다는 백종원표 떡국 레시피


4인분 기준 백종원 떡국 재료 : 떡국떡, 소고기 불고기거리 (돼지고기 불고기거리로 대체가능), 대파, 마늘, 국간장, 멸치액젓


1. 흰떡 양은 밥공기로 적당히 4공기 정도로 양을 잡는다.

(떡으로 밥공기 꽉채우면 양 엄청 많아짐... 적당히 반그릇 조금 넘는 정도라고 생각해도 될듯)


2. 그리고 그 떡은 물에 씻어서 건져놓는다


3. 소고기 불고기 거리를 적당량 양을 상상해 준비하고 떡국 고기 크기로 자른다.

집에 쇠고기가 없고 돼지고기가 있다고 하면 은근히 돼지고기로 떡국을 끓여도 맛있습니다. 그다음에 굴로 끓여도 맛있고요. 이거는 불고기 거리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기름기도 적당히 있는데요. 이 정도만 가지고 끓여도 충분합니다

고기 크기는 정확하게 써실 필요 없습니다. 대충 썰면 됩니다


4. 참기름 한숟갈 + 식용유 한숟갈을 냄비에 넣고 고기를 볶는다.

고기를 푹 끓여서 육수를 안 내고 하더라도 육수를 낸 것 같은 깊은 맛 알려드릴게요. 참기름과 식용유, 그다음에 정체불명의 소스 한 가지가 오늘의 사기팁 되겠습니다.

식용유하고 참기름을 넣고 고기를 볶아주는 거예요.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서 고기를 볶아주면 참기름 맛이 깊은 맛으로 바뀌어요.

식용유와 참기름을 함께 넣고 볶으면 고기에 고소한 향과 맛이 배서 그럴싸한 국물이 나오는데요. 

백종원표 떡국 국물 첫 비법입니다.


5. 고기에 빨간게 없어질때까지 볶다가 물 반공기 + 국간장 2숟갈을 넣고 바짝 졸인다.

그럼 언제까지 볶아야 하면 이렇게 고기에 핏기가 가실 때까지요, 보이시죠? 핏기가 없어졌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걸 하나 알려드릴게요. 처음부터 물을 한 공기나 반 공기만 넣는 거예요. 고기 구워 먹을 때 우리 보통 밑간하잖아요. 끓이는 것도 밑간이 필요한데요. 고기를 물로 밑간 해버리는 겁니다. 간장을 넣고 소금을 넣고 밑간을 하면 고기 안으로 양념 맛이 다 뱁니다. 그러면 나중에 물을 많이 넣고 끓여도 고기를 씹을 때, 고기가 약간 간이 밴 맛이 느껴져요


6. 고기 졸이던 냄비에 물기가 없어지면 다시 물을 넣고 끓이는데 양은 4인분기준 4공기 + 2공기를 더해서 국물양을 잡는다.

이제 여기다가 물을 넣을 건데요. 물의 양은 보통 두세 공기만 더 잡으면 돼요.”

물은 떡을 넣은 밥공기 횟수에 두 그릇 더하면 된다는데요.

저희는 4인분이니까 물은 총 여섯 공기를 넣었습니다.

7. 국물이 끓어오르는 동안 대파를 송송 썰어주고 간마늘 한숟갈 그리고 취향에 따라 달걀 지단을 만든다.


8. 떡국 육수가 끓어오르면 떡국떡을 다 넣고 간마늘 한숟갈을 넣는다.

(개인적으로 떡만두국을 좋아해서 이 타이밍에 비비고 왕교자 같은 냉동만두나 손만두 넣으면 OK)


9. 백종원 떡국 두번째 사기 팁으로 멸치액젓을 1~2숟갈을 넣는다.

여기서 이제 마지막 팁이 이겁니다.

겉절이나 김치 담글 때 쓰는 액젓입니다. 여기서 떡국 마무리 간을 소금이나 간장으로 하지 말고 액젓으로 간하신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까나리 액젓, 멸치 액젓, 그다음에 참치 액젓, 액젓은 다 괜찮아요. 액젓은 끓어오르기 전에 넣으면 돼요. 그래야 떡국이 끓으면서 액젓의 비릿한 맛은 날아가고 감칠맛만 남아요.

이렇게 하면 우리 입은 양지로 우려낸 국물이라고 속는다고 합니다.

감칠맛 확 나죠? 액젓 넣으면 이렇게 돼요. 액젓이 천연 조미료라 떡국에 액젓을 넣으면 맛이 풍부해져요.


10. 액젓을 넣은 떡국은 한번 더 한소끔 끓이다가 떡이 익었으면 달걀물을 풀고 대파 올리면 백종원표 설 떡국 완성~!

(이때 맛보고 간이 안맞으면 소금 or 국간장으로 간 추가)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달걀 푸실 때, 달걀은 노랗고 하얀 게 섞여 있어야 떡국이 그럴싸해 보이잖아요. 달걀을 너무 풀어서 완전히 노란 색깔이 되면 모양이 별로 안 예쁘거든요.

떡국 달걀이 보들보들 해지려면 지단 만들 때처럼 여기에도 물을 살짝 넣고 풀면 좋다고 해요.


11. 취향에 따라 지단 김가루 후추가루도 톡톡 뿌려주면 쇠고기 떡국 완성.


출처 : KBS뉴스 기자 꿀 정보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56&aid=001041272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