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뱀선생] 영국 가디언이 평가한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 팀 가이드


한국은 4-2-3-1 포메이션으로 대부분의 지역조별예선을 치렀다. 그러나 2018년 러시아로 향하는 신태용 감독은 전술 시스템을 고치고 있다. 그는 유연한 세 명의 중앙 수비수와 최전방에 두명의 공격수를 두는 것을 선호하지만, 역할에 맞는 선수들을 찾는데 고생하고 있으며 이는 팀을 불안정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한국은 어태킹 써드에서의 선수들 간의 조합에 의존합니다. 비록 퀼리티 좋은 공격수는 없을지라도, 손흥민, 권창훈, 이재성, 황희찬처럼 폼이 좋은 윙어나 공격형 미드필더가 많습니다.


신태용 감독은 손흥민을 토트넘에서 해리케인을 대체했던 것을 보고 최전방에 세우는 것을 계획하고 있지만, 윙어 이청용과 수비형 미드필더인 권경원이 부상으로 낙마하면서 낭패를 보았다.


신태용 감독은 보스니아와의 친선전에서 3-5-2 전술이 실패한 이후로 4-4-2로 돌아섰을 것이라고 본다. 감독은 스리백 전술이 플랜 B가 될 것임을 인정했다. 또한 보스니아와의 경기에서 있었던 가장 큰 질문은 그들의 주장, 기성용을 어느 포지션에 둘 것인지였다. 그를 뒤에 두면 빌드업에 관여하여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지만, 수비가 취약하지만, 앞에 두면 그의 창의적인 패스로 인하여 많은 찬스를 만들 수 있다.


손흥민과 기성용이 팀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입니다. 기성용은 언더독팀이 가져야할 지능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팀의 엔진입니다. 그는 비록 느릴지라도 그의 시야와 정확한 패스는 매우 중요합니다. 딥라잉플레이메이커 혹은 박투박 미드필더로써 그는 팀에게 활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성용이 심장이라면, 손흥민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축구스타입니다. 이번 시즌 토트넘에서 손흥민은 자신의 재능을 보여줬고 대표팀에서 몇몇 중요한 경기에서 골을 넣었지만, 국민에게 확신을 주지는 못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신뢰가 가고, 완성된 최전방 공격수가 없기 때문에, 손흥민은 러시아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앞장서서 활약해야한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예상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발 라인업


한국 월드컵 442 포메이션

황희찬 손흥민

이재성 정우영 기성용 이승우

박주호 윤영선 장현수 이용

김승규


어떤 선수가 월드컵에서 모두에게 놀라움을 선사할 것인가?

이재성. 다재다능한 미드필더는 최근 2시즌 동안 k리그에서 최고의 선수였지만, 유럽진출로의 활로는 아직 미지근하다. 역동적이고 좋은 시야를 갖는 이재성은 보통 어느 포지션이라도 가능하지만 이번 러시아에서는 측면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 선수가 실망을 안겨줄 것인가?

많은 기대와 부담이 있다는 이유로 손흥민. 그는 지난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 놀라운 성적을 보여줘서 기대가 매우, 그것도 너무나도 크다. 허나 그는 대표팀으로 뛰면서 리그에서의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신태용은 손흥민에게 맞는 역할을 찾으려고 노력하였지만, 종종 효과가 없었습니다.


한국에게 있어서 현실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6강. 많은 사람들은 한국의 가능성에 대하여 회의적이다. 실제로 조별리그 탈락을 예측하는 것이 정당하지만, 한국은 좋은 공격옵션이 있고, 다양한 대회와 메이져리그에서의 경험이 있다. 아주 작은 운만 있다면, 한국은 스웨덴을 물리치고 16강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수 있다.


- 서형욱, 풋볼리스트의 CEO


출처 : https://www.theguardian.com/football/2018/jun/09/south-korea-world-cup-2018-team-guide-tactics-key-players-and-expert-predictions

https://www.fmkorea.com/110061783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