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뱀선생] 지속적인 인바디 체성분검사 시 주의할 지켜야 할 점

by 뱀선생 2018. 3. 8.
반응형

[뱀선생] 지속적인 인바디 체성분검사 시 주의할 지켜야 할 점


인체의 성분(수분, 단백질, 지방, 골격 등등)의 수치와 비만 여부등을 체크하는 검사의 통칭.


체성분을 알 수 있는 검사는 수중체밀도법, DEXA, 피부두겹집기법 등 다양하다. 이 중에서 DEXA는 X-ray를 이용하여 체성분을 분석하는 장비로, 체성분 분석의 기준(Gold standard)이 되는 장비이다. 하지만 이 장비는 수 억원대로 고가이며, 병원이나 학계에서 매우 정밀하게 체성분을 분석해야할 경우에만 사용된다. 따라서 이 항목에서는 흔하고 손쉽게 쓰이는 생체전기임피던스법(BIA)을 이용하여 체성분을 분석하는 검사, 통칭 "인바디"를 중점으로 서술한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할 검사. 단순히 키와 몸무게로 계산하는 BMI와는 달리, 체내의 체지방, 근육량, 체수분, 사이즈들을 분석해주는 검사다. 같은 체중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체지방 비율은 다르기 마련이다. 근육이 많은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중점으로 다이어트를 해야하고 적은 사람은 무산소 운동과 병행해가면서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 효율이 높아진다. 즉 인바디 검사는 다이어트 방식의 방향을 제시하는 검사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지속적인 인바디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다이어트 방식이 잘못된 것인가 아닌가를 확인할 수 있다. 살을 빼는 다이어트의 경우, 지방을 중점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런데 무작정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라면 지방은 별로 변함이 없고 오히려 근육이 줄어드는 것이 보인다.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한 달에 한 번 정도 검사하면 점점 발전을 확인할 수 있다.


BIA법을 이용한 인바디는 매우 민감한 검사이다. BIA법의 체성분 분석 원리는, 신체의 체수분을 측정하여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측정해내는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바디 검사 전에, 신체의 체수분을 늘이는 행동이나 체수분 분포를 인위적으로 바꾸는 행동을 할 경우에는 정상적인 결과를 얻기 힘들다. 예를 들어, 운동 후에 인바디 측정을 하게 되면 운동한 부위의 근육량이 더 많게 나온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여 근육을 쓰게 되면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체의 체수분이 해당 부위의 근육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인바디 검사를 하여 비교할 계획이라면, 검사조건을 최대한 일정하게 해주어야할 필요가 있다. 조금 더 정확히는 체수분량에 영향이 미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인바디 검사 추천 시간대, 조건>

1. 인바디 검사는 10분이상 서 있다 실시해야한다.

2. 인바디 검사는 운동 전에 측정해야한다.

3. 인바디 검사는 샤워 혹은 목욕 전에 측정해야한다.

4. 인바디 검사는 상온 환경에서 측정해야한다.

5. 인바디 검사는 공복상태로 측정해야 한다.

6. 인바디 검사는 화장실을 다녀온 후 측정해야 한다.

7. 인바디 검사는 월경주기를 피해야한다.

8. 인바디 검사는 기상 직후 측정하는 것을 피해야한다.

9. 인바디 검사는 하루 중 같은 시간에 해주는 것이 좋다. (오전 공복일 때가 가장 좋음)


인바디 검사가 매우 민감하다라는 말은 다시 말하면, 매우 정확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아주 미세한 변화에도 정확하게 측정해내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몸의 체성분을 비교분석하고 싶다면 위의 유의사항을 지켜주면서 측정해야한다. 만약, 측정결과가 이상하거나 상식에 어긋난다면 위의 유의사항을 잘 지켰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결과지를 볼 때에 어느정도 오차수준은 있다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으며, 3번 측정 후 평균치를 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골격근량을 늘리고 체지방량을 줄이는 것이 성공적인 다이어트이며, 운동을 계속하고 식이요법을 하고 있다면 분명히 제대로 가고 있다. 반대로 무조건 굶기만 하고 운동을 별로 하지 않는다면, 체지방량은 줄겠지만 골격근량도 함께 줄기 때문에 오히려 보기 싫어질 수도 있다.

골격근량 (Skeletal Muscle Mass)
신장에 따른 표준적인 골격근량을 표준 100%로 정의하며, 정상적인 범위는 이상적인 골격근량의 90%에서 110% 사이에 위치한다.

체지방량 (Body Fat Mass)
신장에 따른 표준적인 체지방량을 표준 100%로 정의하며, 정상적인 범위는 이상적인 체지방량의 80%에서 160% 사이에 위치한다.
그 이외에 건강과 관련된 수치들은 다음이 있다.

체중 (Weight)
신장에 따른 BMI를 토대로 표준적인 체중을 표준 100%로 정의하며, 정상적인 범위는 이상적인 체중의 85%에서 115% 사이이다. 

BMR (Basal Metabilc Rate)
기초대사량을 말한다.

체지방률 (Percent Body Fat)
체중에서 체지방량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며, 평균적인 남성의 체지방률은 15~20%, 여성은 20~25% 정도이다.

출처 : https://namu.wiki/w/%EC%B2%B4%EC%84%B1%EB%B6%84%20%EA%B2%80%EC%82%A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