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뱀선생] 구글 넥서스5X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트 시작 및 새로운 기능 정보

by 뱀선생 2017. 9. 12.
반응형

[뱀선생] 구글 넥서스5X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트 시작 및 새로운 기능 정보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넥서스5X의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시작됐습니다.

이번엔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전반적으로 기존 시스템의 안정화와 최적화에 중점을 뒀다 카더라


이번 명칭은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버전이고

넥서스5X가 되니까 나머지 레퍼런스폰들도 다들 시작했을듯.

개인적으로 넥서스5X 잘 썼는데 픽셀2 국내 정발 되려나....


옵션 - 시스템 업데이트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음.

android 8.0 oreo  업데이트 용량 987.4메가


새로운 기능으로

1. 스마트 텍스트 선택, 인스턴트  앱, PIP 모드

2. 시작 및 앱 로그인 속도향상

3.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보안 검사

(안드로이드 오레오 쿠키 버전 캐릭터 움짤 ㅋㅋㅋㅋ)



안드로이드 8.0 오레오(Oreo)가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베타 프로그램에 참가한 개발자 여러분의 협력과, 1년여의 개발 작업, 수개월에 걸친 테스팅 과정을 지나 안드로이드 8.0 오레오가 공식 출시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8.0은 PIP(Picture in Picture), 자동완성, 인스턴트 앱 통합, Google Play Protect, 더욱 빠른 부팅 시간 등 여러가지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공식 출시와 함께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 안드로이드 O 소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동통신사에서 Pixel 및 Nexus 5X/6P 용 시스템를 테스트 하고 있으며, 향후 몇 주에 걸쳐 단계적으로 출시될 것 입니다. 안드로이드 베타 사용자는 바로 최종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시스템 이미지를 수동으로 다운로드해 바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수개월 동안 주요 파트너와 안드로이드 O 적용 작업이 긴밀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말까지 Essential, Huawei, HTC, Kyocera, LG, Motorola, HMD Global Home of Nokia Phones, 삼성, Sharp, Sony를 비롯한 하드웨어 제조사는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기를 출시하거나 기존 기기를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에는 어떤 기능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끊임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사용자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했습니다. 덕분에, 안드로이드가 훨씬 더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1. 사용자가 PIP를 통해 어떤 화면 크기에서도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으며, 앱에서 PIP를 쉽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알림 도트는 앱 아이콘에 작은 점(도트) 형태로 읽지 않은 알림이 있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앱에서 자동으로 작동하며, 심지어 도트 색상도 아이콘 색상에서 추출하므로 따로 지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3. 자동완성 프레임워크는 사용자가 새로운 기기를 설정하고 비밀번호를 동기화하는 방식을 간소화합니다. 양식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은 자동완성에 맞게 앱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관리 앱은 이 새로운 API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다른 앱에서도 비밀번호 관리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은 Google Play 서비스에 업데이트의 일부로 향후 몇 주에 걸쳐 완전히 공개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오레오는 개발자가 앱의 상태를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수명, 시작 시간, 그래픽 렌더링 및 안정성의 최적화에 중점을 두는 안드로이드 바이탈 프로젝트에도 투자했습니다.


4.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전반에 걸쳐 앱이 더욱 빠르고 원활하게 실행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작업도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런타임에 동시 압축 가비지 수집 (concurrent compacting garbage), 코드 위치 최적화(code locality)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5. 백그라운드 제한: 백그라운드 위치 및 와이파이 스캔에 대한 제한을 새로 추가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앱 실행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이 변화는 모든 앱에 적용되며, 배터리와 메모리를 의도와는 달리 과다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해줍니다. 개발자 여러분은 포그라운드와 백그라운드의 경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6. 상호 보완적인 안드로이드 바이탈 대시보드와 IDE 프로파일러: Play Console에서는 이제 앱에 관한 종합적인 앱 성능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과도한 비정상 종료 비율, ANR 비율, 정지된 프레임, 느린 렌더링, 과도한 웨이크업 등,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정확히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0에는 성능 프로파일러가 새로 추가되었고, 플랫폼에서 새로운 계측 기능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8.0에서는 앱이 홈 화면에 앱 바로가기를 직접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위). 알림 도트를 통해 사용자는 앱의 핵심 기능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안드로이드 오레오에는 개발자가 더욱 뛰어나고 효율적인 앱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기능 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7.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을 사용하면 텍스트의 양에 상관없이 TextView에 텍스트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된 텍스트 크기 배열을 생성하거나 단계 세분성과 함께 최소 크기 및 최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텍스트가 사용 가능한 TextView 공간에 맞게 늘어나고 줄어듭니다.


8. XML 폰트: 폰트는 이제 온전한 리소스 유형입니다. 이제는 XML 레이아웃에서 폰트를 사용하고 XML에서 폰트 패밀리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9. 다운로드 가능한 폰트 및 그림 이모티콘: 다운로드 가능한 폰트를 사용하여 폰트를 APK에 포함하는 대신 공유되는 폰트 제공자로부터 폰트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폰트 제공자 및 지원 라이브러리가 폰트 다운로드를 관리하고 앱 간에 폰트를 공유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그림 이모티콘도 지원하므로, 기기에 내장된 그림 이모티콘으로 제한을 두지 않고 업데이트된 그림 이모티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0. 어댑티브 아이콘: 이제 기기 제조업체에서 선택한 마스크를 기반으로 시스템에서 다른 모양으로 표시하는 어댑티브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에서는 아이콘과의 상호작용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고 런처, 바로가기, 설정, 공유 대화상자 및 개요 화면에서 이런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어댑티브 아이콘은 여러 기기 모델에 걸쳐 다양한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11. 바로가기 고정: 앱 바로가기와 홈 화면 위젯은 사용자 참여를 촉진하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사용자는 앱 내에서 홈 화면에 바로가기와 위젯을 추가하고 고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바로가기 생성에 도움이 되도록 특화된 엑티비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엑티비티를 통해 사용자설정 옵션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이를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12. 앱의 폭넓은 색상 범위 (Wide-gamut color): 이제 이미징 앱이 폭넓은 색상 범위를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기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폭넓은 색상 범위의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 앱은 자체 매니페스트 파일에 있는 플래그를 사용하여(각 엑티비티마다) 폭넓은 색상 프로필(AdobeRGB, Pro Photo RGB, DCI-P3 등)이 삽입되어 있는 비트맵을 로드합니다.

13. WebView의 향상된 기능: 기본적으로 WebView 다중 프로세스 모드가 사용됩니다. API를 추가하여 앱에서 오류와 충돌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의 WebView 객체를 옵트인하여 Google 세이프 브라우징을 통해 URL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14. Java 8 Language API 및 런타임 최적화: 이제 안드로이드는 새로운 java.time API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Java Language API를 지원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런타임이 전보다 더 빨라졌고 일부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크에서 속도가 최대 2배 향상되었습니다.

출처 : https://www.android.com/versions/oreo-8-0/

https://developers-kr.googleblog.com/2017/08/introducing-android-8-oreo.html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4/read/212627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