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뱀선생] 알쓸신잡 3회 - 필름 끊기는거, 커피 단점, 카페에서 집중 잘되는 이유 등등

by 뱀선생 2017. 6. 17.
반응형

[뱀선생] 알쓸신잡 3회 - 필름 끊기는거, 커피 단점, 카페에서 집중 잘되는 이유 등등


tvN 금요일 예능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알쓸신잡 3회 20170616 강릉 여행 편.

알쓸신잡 나영석, 유희열, 유시민, 황교익, 김영하, 정재승


ㅋㅋㅋㅋ 담배를 피우면 생각이 잘 나는 이유. 팩트폭행 일침.



'필름 끊기는 거' 진짜 안 좋아요! (해마 조심해)


블랙아웃 술 마시고 필름 끊기는 현상에 대해 설명 ㅋㅋㅋㅋ


'커피' 없이 못 사는 우리, 왜 눈물이 나죠?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커피를 마시는게 좋은 건 아니라는 정재승.

뇌가 1.4kg밖에 안 되는데 뇌가 쓰는 음식에너지는 무려 23%이다.

이 말은 곧 뇌를 쓴다는 게 굉장히 힘든 일이라는 이야기이다.

몸에 에너지가 떨어지면 뇌를 천천히 쓰라고 나오는 물질이 아데노신(adenosine, 세포를 쉬게 하고 잠을 자게 만드는 물질)인데 그게 나오면 우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니까 몸을 천천히 사용하도록 과부하를 줄여준다.

그런데 카페인이 하는 일이아데노신을 막는거;;;;

즉, 에너지가 있는 것처럼 우리 몸을 속이는 일이다.

우리 사회가 커피를 많이마신다는 것은, 그렇지 않으면 하루를 보낼 수 없다는 굉장히 피로한 사회라는 뜻이다.



왜 '카페'에서 일이 더 잘 되는가


카페에서 집중이 더 잘되는 커피하우스 이펙트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는 정재승 교수.

사적공간이자 공적공간이 동시에 조절이 가능해서 집중이 잘 되는거라고 함.



'前정치인' 유시민의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거짓말 편




유희열 노래, 뇌과학자가 분석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