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 읽을거리

[뱀선생] 차이나는 클라스 유시민 작가 특강 편 - 민주주의가 뭔데?

by 뱀선생 2017. 3. 6.
반응형

[뱀선생] 차이나는 클라스 유시민 작가 특강 편 - 민주주의가 뭔데? 


jtbc 차이나는 클라스 1회 20170305 유시민 작가 특강 민주주의 편.


방송보면서 참 어렵고 귀찮은게 민주주의 라는 생각.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게

역설적으로 그리 간편한건 아니라는걸 점점 더 나이 먹으면서 깨닿고 있음.


방송 중 홍진경 님이 종종 1인 리더 중심의 체제에 대해 이야기하던데 

확실히 사업하시는 분이라 그런 생각이 강한것 같음.


뭐 어쨌거나 권리에는 의무가 따르고 그 권리를 잘 행사하기 위해서 틈틈히 공부를 해나가야할것 같음.

'민주주의는 소란스러운것이다'라는 말에 크게 공감합니다.

예전에도 살짝 언급했듯이 세종대왕의 끝장 토론의 과거 사례처럼 질문과 토론이 허용되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음.




팟캐스트계의 '박보검=유시민'! 강연 프로그램 제의는 전부 거절했었다


팟캐스트계의 박보검(?) = 유시민! (feat. 돼지띠) 

예전 팟캐스트를 할 때 핫했던 박보검의 인기와 우연의 일치(?) 

개떡같은 질문도 찰떡같이 답변하는 적임자 유시민 

함께 공부하는 자리라 생각해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 결심!

전원책 변호사 님 사용 설명서를 보유했다고 ㅋㅋㅋㅋ



'민주주의=민중권력'의 근본원리는 아테네의 특수 정치체제이다!

우리가 아는 주의는 'ism' = 신념체계, 이념체계의 뜻 

'주의'지만 'ism'이 안 들어 간 것은 민주주의(democracy) 

아테네 민주주의≠현재 민주주의, 아주 다르다! 

최초의 민주주의는 이념체계가 아닌 아테네의 특수 정치체제



[민주주의] 주권자로서의 각성과 의지를 가진 '시민'들이 만드는 제도

우리의 아픔을 해결해주길 바라는 시민이 많은 사회는 

민주주의를 제대로 할 수 없다! 

자기의 권리를 행사하고 의무를 충실히 하겠다는 

주권자로서의 각성과 의지로 이뤄내는 것이 민주주의이다!



가정환경에 따라 출발선이 다른 아이들, 평등 양육이 필요!


홍진경의 생각, 가정환경에 따라 출발선이 다른 아이들 

민주주의는 그대로 가져가되, 평등하게 양육하는 제도가 필요 

18세 이후에는 개인의 능력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 

이런 장점을 결합시킨 제3주의가 나와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