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 맛집/백종원 레시피

[뱀선생] 집밥백선생2 33회 - 시래기 레시피(시래깃국, 꽁치시래기조림)

by 뱀선생 2016. 11. 3.
반응형

[뱀선생] 집밥백선생2 33회 - 시래기 레시피(시래기밥, 시래깃국, 시래기볶음, 꽁치시래기조림)


tvn 집밥 백선생 2 33회 161101 

이번 주 메뉴는 시래기 요리 편.

게스트는 샤이니 온유와 태민 출연.


시래기란? 무청을 잘라 말린 것.

요즘은 한번 삶아져 나와서 사용하기 편한 시래기 제품.


시판용 시래기 손질법으로 흙 제거를 위해 살살살 풀면서 물에 헹궈줘라.

그리고 깨끗하게 헹군 시래기는 물을 쫙 짜서 건지면 끝~



1. 시래기밥 만드는 방법

2. 시래기 국밥 만드는 방법

3. 시래기 볶음 만드는 방법

4. 꽁치시래기조림 만드는 방법



백종원 시래기밥 레시피


밑간이 된 마성의 시래기밥!!!


1. 손실한 시래기를 잘게 다진다.


2. 불린 쌀 세 컵을 밥 솥에 넣고 보통 밥할때 밥물을 잡는다.


3. 볼에 잘게 썬 시래기는 두 컵 + 간 돼지고기 한 컵 + 간마늘 1숟갈 + 된장 1숟갈 + 들기름 3숟갈 + 국간장 2숟갈을 넣고 빡빡 조물조물 무쳐준다.

(시래기는 간이 베기 힘들어서 미리 밑간을 한다고 생각하라 함)


4. 밑간 한 시래기를 밥솥에 그대로 넣고 밥을 한다.


5. 쪽파(or 대파), 청양고추를 쏭쏭 썰고 간 마늘 한 숟갈, 고춧가루 2숟갈, 설탕 1/3숟갈, 통깨 1숟갈, 진간장을 자작자작 잠길 정도로 넣고 참기름을 살짝 넣으면 양념간장 완성~


6. 다된 밥을 골고루 잘 섞어주면 완성~


시래기밥을 양념간장과 함께 슥슥 비벼먹으면 개꿀맛 ㅋㅋㅋㅋ 김국진 아재 허겁지겁 먹느라 오디오 실종 ㅋㅋㅋㅋㅋ



백종원 시래깃국 레시피


고기국 느낌의 찐한 국물맛 옛날 장터 느낌의 시래깃국


1. 시래기는 잘게 썰어 3컵 정도 준비


2. 청양고추 3개, 대파 1컵, 소고기 등심(아무거나 써도 된다고 함)을 준비한다.


3. 깊은 냄비에 참기름 두숟갈, 식용유 2숟갈을 넣고 소고기 적당량을 넣고 볶는다.

(팁으로 소고기를 볶아서 쓰면 국물 맛이 빨리 우러나고 핏물 찌꺼기도 줄일 수 있다함.)


4. 고기 표면이 색깔이 변하면 물을 준비해 놓은 상태에서 팬에 고춧가루 3숟갈을 넣고 살짝 볶아주다가 바로 물을 부어서 고추기름을 만들어준다.

(고춧가루가 소 기름을 먹게하고 바로 물을 부어 예쁘게 빨간 기름이 올라와야 한다고 ㅋ 오래 볶으면 까맣게 탄게 올라온다고 -_-)


5. 이제 바로 시래기를 투척하고 살살 풀면서 끓인다.

(국물이 자박자박한 상태에서 간을 해야 잘 밴다고 함)


6. 간 마늘 한 숟갈 + 국간장 1/3컵을 넣고 끓인다.


7. 고기를 먹어보고 잘 익었다면 국 느낌나게 물(or 쌀뜨물)을 추가한다.


8. 액젓은 두숟갈을 넣고 청양고추 3개 + 대파 한컵을 넣으면 완성~


장터 국밥 스타일의 소고기 시래깃국. 된장국과 다른 시원하고 칼칼한 완전 해장국이라고 ㅋㅋㅋㅋ



백종원 시래기볶음 반찬 레시피


밥도둑 반찬 시래기볶음 삼총사.


1. 시래기 두 주먹정도를 잘게 잘른다.


2. 볼에 자른 시래기른 넣고 간마늘 1숟갈, 국간장 3숟갈, 들기름 3숟갈을 넣고 빡빡 주무른다.


3. 평평한 후라이팬에 무친 시래기를 넣고 수분이 없어질때까지 볶아준다.

1단계 초간단 시래기볶음 완성~


4. 볶아진 시래기에 들깨가루 or 참깨가루를 뿌려 섞어준다.

밥이랑 볶아 먹어도 맛있다고 함 ㅋㅋㅋㅋ



백종원 꽁치시래기조림 레시피


시래기로 만드는 생선 조림 일품요리~


1. 시래기를 꽁치 통조림에 들어갈 정도의 양을 준비해 잘게 자른다.


2. 팬에 시래기를 깔아준다.


3. 꽁치 통조림을 그 위에 안착시켜준다 ㅋ


4. 꽁치 통조림 국물을 볼에 넣고 된장 1숟갈, 고추장 1숟갈, 진간장 3숟갈, 간마늘 1숟갈, 고춧가루 2숟갈, 설탕 1/3 숟갈, (간 생강 살짝), 송송 썬 청양고추, 큼직하게 썬 대파, 참기름 2숟갈을 섞어 꽁치 위에 골고루 부어준다.


5. 통조림 한 캔정도의 물을 잠기도록 부워주고 센불에 조려준다.


6.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졸인다. 방송에서는 대략 15분 정도 졸였음.


게스트로 온 온유와 태민 너무 맛있다고 싹쓸이함 ㅋㅋㅋㅋ



반응형

댓글